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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온라인 유통, 새로운 진출 채널로 부상
  • 현장·인터뷰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성기주
  • 2015-05-18
  • 출처 : KOTRA

 

콜롬비아 온라인 유통, 새로운 진출 채널로 부상

- 콜롬비아 Linio사, 중남미 Amazon으로 성장 희망 -

- Exito, Cencosud 온라인 마켓 진출 본격 시동 -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및 유형

 

 ○ 2014년 기준 콜롬비아 인터넷 쇼핑은 약 40% 성장해 시장규모는 1조9000억 페소(약 7억6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

 

 ○ 초기 콜롬비아 인터넷 쇼핑은 대형 유통기업의 보조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 인터넷 전문 쇼핑몰이 증가하고 있음.

 

 ○ 대형 유통기업의 인터넷 쇼핑 시장점유율이 높기는 하나 의류·전자제품 등 특정분야의 온라인 판매 전문 기업이 증가하는 추세

 

 ○ DAFITI(의류), Linio(잡화) 등이 대표적이며 애완용품 및 기타 전문용품 인터넷 쇼핑몰도 확대되는 반면, 홈쇼핑의 경우 매출감소가 지속되고 있음. 홈쇼핑 판매 제품에 대한 품질문제와 소비자 신뢰도 하락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파악됨.

 

 ○ 그 결과 2014년 콜롬비아 홈쇼핑시장 성장률은 -10%를 기록했으며 전체 시장규모는 약 1000만 달러에 불과

 

 ○ 그 밖에 모바일 기기 보급 확대와 함께 M-Commerce가 부상하고 SNS를 활용한 상거래 역시 확대 추세

 

□ 시장 유형별 주요 플레이어

 

 ○ 콜롬비아 인터넷 쇼핑 시장은 현지 최대 유통기업인 Almacenes Exito와 Falabella의 점유율이 각각 5.5%와 4.5%로 가장 높음.

 

 ○ 그 뒤로 Linio와 AlKosto가 2%대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기타 소규모 인터넷 쇼핑몰 점유율이 80%대에 달함.

 

 ○ 기존 오프라인 매장의 보조수단에서 벗어나 인터넷 독점제품, 할인혜택, 쿠폰 제공 등 다양한 프로모션 등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음. 또한, 중남미에서 보기 드문 정시 배달 서비스, 다양한 지불수단 제공 등도 Almacenes Exito의 성장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음.

 

 ○ 100% 인터넷 쇼핑몰 운영기업인 Dafiti의 2014년 성장률은 업계 최대인 72%를 기록

 

 ○ 의류, 신발 및 액세서리 등을 전문으로 하는 Dafiti의 성장비결은 다양한 할인행사, 지불수단 다양화, 제품 차별화 및 기존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무료 반품 서비스 등임.

 

 ○ 전자제품, 가정용품, 화장품, 의류 등 종합제품을 취급하는 Linio 역시 콜롬비아 대표 인터넷 쇼핑 기업

 

 ○ 콜롬비아 인터넷 쇼핑업체 중 가장 할인행사를 많이 하는 기업으로 제품별로 최대 90%까지 할인율을 적용하는 경우도 있음.

 

 ○ 뿐만 아니라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인 Line과 제휴를 통한 할인쿠폰 제공 등 모바일 마케팅에도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 제약 요인

 

 ○ 한국 대비 현지 물류 인프라는 매우 열악한 상황으로 일부 슈퍼마켓 체인을 제외할 경우 대부분의 제품 배달 소요시간은 근무일 기준 약 3~5일 소요

 

 ○ 한국과 같은 배송비 무료 서비스는 없으며 건당 약 2~5달러 정도의 배송비 부과

 

 ○ 인터넷 쇼핑산업 성장은 신용카드를 비롯한 기타 신용거래 확대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그러나 콜롬비아는 중상류층에 신용카드 보급이 집중돼 있어 시장 성장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시장 특성을 반영해 선주문/후결제 방식의 현금 거래방식이 도입되는 추세

 

□ 우리 기업 진출전략

 

 ○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플랫폼 구축 기업의 진출 기회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미 미국, 유럽형 시스템이 보편화된 상황이므로 진출 장벽이 있을 것으로 예상

 

 ○ 특히 대금 결제방식의 경우 Paypal, Pagosonline 등이 콜롬비아는 물론 중남미 전역에서 보편화돼 있는 것으로 파악됨. 이에 따라 해당 분야 우리 기업은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모바일 페이먼트 분야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예상됨.

 

 ○ 콜롬비아 인터넷 쇼핑 전문기업이 증가세에 있으나 여전히 대부분의 인터넷 구매는 대형 유통업체가 운영하는 쇼핑몰에서 이뤄지고 있음.

 

 ○ 이에 따라 효과적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유통업체와의 제휴가 필수적이며 이들과의 협력을 통한 트렌드 세팅이 필요

 

 ○ 콜롬비아 인터넷 쇼핑 최대 판매 품목은 의류 및 가정용품으로 해당 제품군의 경우 미국·EU 쇼핑몰 직접 구매도 확대되는 추세

  - 이에 따라 선진국 인터넷 쇼핑산업에 이미 진출한 한국 기업의 현지 마케팅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실제로 미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우연히 알게된 한국산 화장품을 사용해본 현지인들이 지속적으로 Amazon과 같은 미국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 제품을 주문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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