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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홈 퍼니싱(Home Furnishing) 시장
  • 현장·인터뷰
  • 인도
  • 첸나이무역관 배정환
  • 2015-01-05
  • 출처 : KOTRA

 

인도 홈 퍼니싱(Home Furnishing)시장

- 건설분야 FDI 완화로 홈 퍼니싱 산업 ‘청신호’ -

- 주거환경에 대한 인식변화로 수요 증가 예상 -

 

 

 

□ 인도 홈 퍼니싱 시장 동향

 

 ○ 떠오르는 인도 홈 퍼니싱시장

  - 홈 퍼니싱이란 가정에서의 비치용품으로 가구, 잡화용품, 부엌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을 말함.

  - 'India Home Furnishing Market Forecast & Opportunities, 2018'에 따르면 인도의 홈 퍼니싱시장은 2009~12년 동안 2.9% 성장했지만 소비자의 가처분소득 증가로 2019년 까지 향후 5년 내 8%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최근, 인도 상공부 산업정책진흥국(Department of Industrial Policy and Promotion)이 건설 분야에 해외직접투자를 100% 허용함에 따라 제2의 부동산 붐이 나타나리라 전망됨. 따라서 인테리어를 포함한 홈 퍼니싱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증대, 빠른 도시화, 중산층의 증가로 기존의 단순한 용도에서 벗어나 디자인, 품질에도 관심을 가지게 됨.

 

(단위: %)

자료원: KPMG Analysis

 

  - 인도의 홈 퍼니싱 산업 내에서 가구산업의 경우 시장규모가 80억 달러(한화 약 8조8000억 원)이며 매년 30% 성장 중임.

  - 가구, 인테리어 소품 등이 가정뿐만 아니라 상업시설, 사무실, 호텔, 식당, 병원 등에도 적용되면서 홈 퍼니싱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내수에서 수출로

 

자료원: OTEXA(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 세계 700억 달러(한화 약 77조 원)의 홈 퍼시닝시장에서 인도는 7%를 차지하며 내수에만 그치지 않고 해외로도 제품을 활발히 수출중임.

  - 침대커버·시트 제품의 경우 과거에는 중국에 비해 대미국 수출량이 뒤쳐졌지만 2011년 이후로 압도적인 1위를 유지중임.

 

 ○ 높아지는 수입 열기

  - 인도 홈 퍼니싱시장은 거의 내수제품이 석권하고 있어 외국 수입제품의 시장점유율은 미미한 수준이었지만 점차 소비자가 수입상품에도 관심을 가짐으로써 해외브랜드 수입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눈이 높아진 인도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인도 기업도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박차를 가함.

  - 스웨덴의 홈 퍼니싱 업체 이케아(IKEA)는 인도 정부로부터 1050억 루피(한화 약 2조 원 )규모의 투자를 허가 받았으며 인도 전역에 25개의 매장이 들어설 예정임. 하지만 인도 정부가 이케아의 제안서 심사과정에서 29개 품목 중 15개 품목을 판매금지 시키고 매장 내 레스토랑 운영도 금지한 채 투자제안을 통과시킴.

 

□ 인도 10대 홈 퍼니싱 업체 현황

 

연번

회사명

설립연도

홈페이지

1

Godrej Interio

1897

http://www.godrejinterio.com

2

USHA Lexus Furniture

1983

http://www.ushafurniture.com

3

Zuari Furniture

2001

http://www.zuari-furniture.com

4

Durian

1999

http://www.durian.in

5

Darmo

1996

http://www.lancogroup.com

6

Wipro Furniture

1945

http://www.wiprofurniturebusiness.com

7

EVOK

1962

http://www.evok.in

8

IKEA

1943

http://www.ikea.com

9

Hulsta

1940

http://www.now.hulsta.com

10

Dynasty

1995

http://www.dynastyfurnitures.com

자료원: Top10 Companies in India

 

□ 한계점

 

 ○ 가격에 민감한 인도 소비자

  - 인도는 대표적인 가격시장으로 인도 소비자는 제품의 가격에 민감. 하지만 최근 품질도 중요시 여기는 추세로 현지제품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품질과 가격 모두 갖추어야 함.

 

 ○ 초기 진출의 어려움

  - 한국의 중소기업이 인도시장에 진출할 경우 대리점 개척이나 판촉 과정에서 초기비용 부담이 크며 현지물정 파악에도 어려움이 많음.

  - 한국에서는 유명 브랜드라고 해도 현지에서는 인지도가 없고 타사 브랜드와의 비교조차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임.

 

□ 전망 및 시사점

 

 ○ 현지화를 통한 진출

  - 국내기업이 인도시장에 진출 시, 제품을 수출해 인도시장을 공략하는 것보다 현지 법인설립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요해 보임.

  - Home Centre, Home Town, Reliance Living Homeware 등과 같이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고급 가정용품 체인점, 혹은 노하우와 자본력, 그리고 인지도를 갖춘 인도 현지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인도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임.

  - 전시회 참가를 통해 인도 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자인, 트렌드, 경쟁기업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반응도 얻을 수 있음. 또한 많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노출시켜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음.

  - 홈쇼핑 채널을 통해 제품을 방송에 노출,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우수성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음.

 

 

자료원: The Times of India, Business Line 등 현지 언론과 각 기업 웹사이트 등 기타자료,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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