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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멕시코 스마트폰 이용자 5000만 명에 달할 것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안정진
  • 2014-10-17
  • 출처 : KOTRA

 

멕시코, 2017년 스마트폰 이용자 5000만 명에 달할 것

- 이용자 급증으로 관련 애플리케이션, 액세서리시장도 수혜 예상  

- 스마트폰과 더불어 태블릿 PC 이용자도 지속 증가하는 추세 –

 

 

 

□ 멕시코 스마트폰 이용자 현황

 

 ○ 글로벌시장조사 업체인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2014년 기준 멕시코 내 스마트폰 이용자 수는 333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2.4%에 달함.

  - 이는 2012년 스마트폰 이용자 수인 1840만 명 대비 약 81%증가한 수치이며, 이러한 스마트폰 증가 추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임.  

 

 ○ 이마케터에 따르면, 멕시코 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7년까지 증가해 이용자수가 5440만 명에 달할 것이며, 전체 인구의 44.9%가 스마트폰을 이용할 것이라 전망함.

 

연도별 스마트폰 이용자 수 및 인구 대비 비중

(단위: 백만 명)

주: 막대그래프는 스마트폰 이용자 수, 꺽은선형 그래프는 인구대비 비중

자료원: EMarketer

 

 ○ 멕시코 스마트폰 OS 점유율은 시장조사기관마다 상이하지만 대부분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시장조사기관인 Kantar Worldpanel에 따르면 2013년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은 60.3%로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됨.

  - 안드로이드의 2012년 점유율은 27.1%이었지만 2013년에는 점유율이 급증한 반면, 블랙베리의 경우   32.3%에서11.3%로 하락했으며, iOS는 이 기간 소폭 증가해 9.9%를 기록함.

□ 스마트폰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수요 증가

 

 ○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이에 대한 스마트폰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증가 추세임.

  - 특히 스마트폰 케이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멕시코 내에서는 고무, 플라스틱 재질의 단순 스마트폰 케이스가 점유율이 가장 높음.

  - 최근에는 가죽 재질, 지갑형 스마트폰 케이스도 시장에 보급됨에 따라 이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멕시코 내에서는 갤럭시, 아이폰 시리즈 제품이 가장 점유율이 높음에 따라 주로 이에 대한 스마트폰 케이스가 주를 이루고 있음.

 

 ○ 멕시코 내에서도 3G, 와이파이 등이 대중화됨에 따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가장 높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애플리케이션으로는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과 WhatsAPP등 임.

  - 특히 멕시코 페이스북 사용자 수는 중남미 최고 수준이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높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음.

  - 이어 스마트폰 전용 메신저인 WhatsAPP은 멕시코의 대표적인 메신저로 한국의 카카오톡과 같은 입지를 갖고 있음.

  - 이 외에도 트위터, 스카이프 등의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과, 단순 아케이드, 스포츠 게임 애플리케이션도 인기를 끌고 있음.

 

 

 

자료원: 해당 홈페이지

 

□ 시사점 및 전망

 

 ○ 멕시코 내의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에는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50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로 스마트폰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등을 찾는 소비자 역시 증가하고 있음.

 

 ○ 스마트폰 액세서리 중에는 스마트폰 케이스가 가장 수요가 높으며, 멕시코 내 갤럭시와 아이폰 시리즈의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만큼 이에 대한 케이스가 가장 많은 판매율을 기록함.

  - 최근에는 단순 플라스틱, 고무 재질의 보호형 케이스 외에 지갑형, 가죽 재질의 케이스 등 남들과 차별화 된 스마트폰 케이스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멕시코 내에서 가장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다른 이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SNS및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임.

 

 ○ 멕시코 스마트폰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시장에 진출을 희망하고자 하는 한국 업체는 멕시코 내에서 가장 큰 인기를 누리는 스마트폰 기종, OS 등을 파악해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EMarketer, Kantar Worldpanel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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