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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유통시장 생생 로드뷰 - ➀ 메가(Mega)
  • 현장·인터뷰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한종훈
  • 2014-09-11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유통시장 생생 로드뷰 - ➀ 메가(Mega)

     

 

 

□ 카자흐스탄 알마티 유통시장

     

 ○ KOTRA 알마티 무역관은 카자흐스탄 알마티 유통시장의 주요지인 메가(Mega)를 방문, 시장 조사를 실시함.

 

카자흐스탄 유통시장 생성 로드뷰- ➀ 메가(MEGA)

 

     

□ 메가(Mega)

     

 ○ 카자흐스탄과 중앙아시아 지역 최대 규모의 종합 오락쇼핑센터임.

  - 메가(Mega)는 2006년 10월 알마티에 설립됐으며, 수도 아스타나, 침켄트, 악토베 에도 각각 1곳씩 설립돼 있으며 2013년 10월에는 기존의 매장 옆에 추가로 2호점이 설립됐음.

  - 총면적 8만5629㎡에 6000만 달러의 재원을 들여 건설됐으며 대형 슈퍼마켓인 Ramstore를 비롯해 대형 전자제품 매장 Technodom, 110여 개의 의류매장, 아이스링크, 멀티플렉스 영화관, 레스토랑 및 카페, 푸드코트, 1100여 대 이상 주차가 가능한 지상·하 주차장 등의 각종 상점 및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음.

  - 또한 쇼핑몰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조성된 Babylon Magic Park 놀이동산이 갖춰져 있으며 이 놀이동산에는 회전목마, 레이저 사격장, 롤러 스케이트장 등으로 구성돼 있음. 완공 당시 카자흐스탄 대통령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가 이곳에 상당한 관심을 보였음.

  - 한편, 지난 8월 30일 알마티 Makatayev 교차로 부근에 10만6226㎡ 규모의 3호점 Mega Park가 개장을 했음.

     

메가(Mega)의 주요 정보(1, 2호점 합산 규모)

총 면적

161,422 ㎡

상업용 면적

81,014 ㎡

상점 수

383개

푸드 코트

700석

카페 및 레스토랑

35개

지상·하 주차장

2,100석

자료원: 알마티 메가(Mega) 공식 사이트

     

□ 메가(Mega) 내 취급 품목별 입점 현황 및 관련 종사업자와의 인터뷰

     

 ○ 의류

  - 신발을 취급하는 매장을 포함해 전체 업체 중 약 1/3에 해당되는 140여 개 업체가 입점해 있음.

  - GAP 매장의 Korinov Alexander와의 인터뷰에서 주로 ZARA, GAP과 같은 SPA(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 제품을 20, 30대 카자흐스탄의 젊은 직장인이 구매를 많이 하는 추세라고 했으며 이러한 현상의 원인으로 다른 국가에 진출해 있는 SPA 브랜드의 상품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임에도 불구하고 유행에 민감하고 경제적 능력이 되는 계층이기 때문에 구매를 많이 한다고 함. 또한 주로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는 만큼 SNS 홍보 등 젊은 층에 맞춘 홍보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으며 이는 곧 이미지 상승을 가져오고 있다고 함.

 

 ○ 화장품

  - BeautyMania, Swisa 등 현재 15개 업체가 입점해 있음.

  - Yves Rocher매장의 Yegay Yulia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주로 BeautyMania, French Dom과 같은 대형 종합 화장품 전문 매장에서 카자흐스탄의 중산층이 상품을 많이 구매하는 추세며 메가를 비롯한 종합 쇼핑센터뿐만 아니라 시내 주요 구역에도 대형 종합 화장품 전문 매장은 많이 위치해있는 추세라고 함.   

  - 미샤(Missha), 토니모리(Tonymory) 등의 한국 화장품 업체 또한 입점해 카자흐스탄 고객 유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9월 중에는 Beyond업체가 입점을 눈앞에 두고 있음.

     

의류매장 GAP과 종합 화장품 전문매장 BeautyMania

 

 

 ○ 전자제품 및 스마트 기기

  - 대형 종합전자제품 매장인 Technodom을 비롯해 Sony, 삼성전자 등 15개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음.

  - Technodom 매장 Alexandr Khan의 말에 의하면 현재 Technodom의 경우 Sulpak, Planet of Electronics와 함께 알마티 전자제품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이들 업체가 취급하는 전자제품의 경우 90%가량이 수입품이며 카자흐스탄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고작 10%에 불과하다고 함.

  - 삼성전자의 경우 스마트 기기 판매매장과 가전제품 판매매장 등 2개의 점포를 구성하며 가전제품 매장의 경우 주방 인테리어를 구성해 주방과 관련한 가전제품을 부각시키는 형태의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음.

 

    대형 종합 전자제품 Technodom과 삼성전자의 주방 인테리어식 홍보 전략

 

 

□ 메가(Mega) 내 입점한 주요 한국 업체 현황

 

 ○ 400여 개의 입점업체 중 한국 업체는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한 전자제품 업체 및 미샤(Missha), It's skin 등의 화장품 업체, 의류업체 On &On를 포함한 총 6개의 업체가 입점을 했으며 이달 중으로 화장품 업체 Beyond가 입점할 예정임.

  - 최근 카자흐스탄 내 젊은 층이 K-POP 및 한국드라마를 접하며 한국인에 외모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추세임 이는 화장품에 대한 인기로 이어지고 있으며 메가 이외의 다른 종합 쇼핑몰에서도 점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추세임. 또한 최근 웰빙 열풍에 힘입어 식물성 및 유기농 재료로 만든 화장품 또한 각광을 받고 있음.

  - LG전자의 경우 다른 한국 업체와 달리 매장 내에 위치한 카자흐스탄 전자제품 업체 Technodom 내에 분야별로 제품을 판매하는 식의 형태임. 또한 매장 내 주요 동선에서 각종 프로모션 행사들을 통해 휴대폰 및 각종 전자제품의 홍보를 진행 중임.

 

It's skin의 유기농 화장품과 LG전자의 휴대폰 진열판매(Technodom)

 

 

□ 시사점

 

 ○ 메가를 이용하는 주 고객층은 20, 30대의 청년층과 40대 중년층으로 구성돼 있음.

  - 주로 경제 부양력을 지닌 가족을 동반한 30, 40대 층의 고객들이 많은 편이며 유행에 민감한 20대의 청년층 또한 의류 및 화장품 구입에 있어서 비중이 높은 편임

  - 최근 텡게화 절하로 인한 경기침체로 소비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각종 할인행사를 통해 소비자의 불안한 구매심리를 잠재우고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 의류 및 화장품 분야의 경우 저가제품군이 아닌 한류열풍에 우호적인 인식을 기반을 이용해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진출해야 함.

  - 현재 고가제품군에서는 유럽, 미국 등이 제품의 브랜드화, 명품화를 통한 시장진출을 하고 있음.

  - 가장 염두에 둬야 할 것은 질보다 가격을 중히 여기는 현지 실정을 고려한 ‘한류 기반 브랜드 이미지’라 할 수 있음.

     

 

자료원: 카자흐스탄 주요 신문, 알마티 메가 (Mega) 공식 사이트,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및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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