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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SH 모로코 진출 실패사례
- 현장·인터뷰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김선기
- 2014-06-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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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SH 모로코 진출 실패사례
- 친환경 제품이지만 가격문제로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데 실패 -
- 확실한 타깃층과 가격경쟁력 있어야 -
□ LUSH 모로코 진출 실패
○ 1994년 설립돼 영국에 본사를 둔 화장품 회사 LUSH는 비누, 샤워젤, 샴푸, 린스, 목욕제, 핸드로션, 보디로션, 마스크팩 등 다양한 수제 제품을 생산 판매함.
○ LUSH는 제품에 과일과 채소, 필수기름, 합성재료, 꿀, 밀랍 등 유기농 원재료를 사용함. 동물성 지방을 사용하지 않으며 동물실험을 반대하는 운동에 참여함.
○ 유통기한이 최대 1년이며, 용기포장을 최소화해 친환경 기업이미지를 실천함. 수제품답게 제조자의 이름 및 얼굴을 캐리커처해 스티커로 부착하는 방식을 사용함.
○ LUSH의 제품은 100% 식물성이고 그 가운데 83%가 절대적 식물성 제품임. 60%는 무방부제 제품으로 구성됨. 무방부제 제품은 자몽주스, 바닐라 열매, 아보카도 버터, 로즈마리 오일, 파파야와 코코넛을 사용되며, 비누에도 글리세린, 리날롤, 메틸, 프로필파라벤을 첨가함. 따라서 LUSH는 유기농의 천연원재료를 그대로 사용하지만 100% 천연화장품은 아님. LUSH의 판매가격은 모로코 내 천연화장품보다 높고, 이는 영국 LUSH 제품보다 높은 수준임,
○ LUSH가 진출 전부터 모로코에는 저렴하고 신뢰도 높은 국내산 천연화장품이 시장을 점유했음. 모로코인은 천연화장품에서 국산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100% 아르간 오일 등), 해외화장품의 경우 천연화장품으로 규정하기가 어려움. 때문에 LUSH 상표가 갖는 이미지의 신뢰도가 하락함.
○ LUSH가 갖는 사업 신조 중 친환경적인 제품 즉, 포장 최소화 및 동물실험 반대 등에 대해 모로코 사람은 큰 관심이 없음.
○ 이 때문에 LUSH가 모로코에 진출했으나 가격문제로 모로코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데 실패함. LUSH 제품의 타깃이 주로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약한 젊은 세대인 점을 고려할 때 소비자 가격이 지나치게 높이 책정된 경향이 있음. 수익 창출에 실패해 2년이 지나지 않아 폐점하게 된 이유
○ 사례를 미루어 볼 때, 아프리카, 중동, 유럽의 특성을 모두 갖는 모로코에서 성공하려면 확실한 타깃층과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한 포지셔닝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음.
자료원: 화장품협회 관계자 및 아르간오일 협동조합 임원 인터뷰,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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