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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heng으로부터 듣는 말레이시아 로봇청소기 시장현황

  • 현장·인터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윤서
  • 2014-05-01

 

Senheng에게 듣는 말레이시아 로봇청소기 시장현황

- 틈새시장 제품으로 고소득 소비자층 중심으로 시장 형성 -

 

 

 

□ 말레이시아 로봇청소기시장 현황

 

 ○ 세계적인 마케팅 조사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2012년 말레이시아 진공청소기 판매대수는 30만1044대로, 이중 로봇청소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1.9%임.

 

말레이시아 진공청소기 판매대수

                      (단위: 대)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일반 진공청소기

259,539

265,640

269,152

275,491

284,638

295,363

로봇 진공청소기

849

1,037

2,158

3,898

4,815

5,681

총계

260,388

266,677

271,310

279,389

289,452

301,044

자료원: Euromonitor

 

 ○ 2012년 진공청소기 판매액은 1억2454만 링깃이며, 로봇청소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6.4%임.

 

말레이시아 진공청소기 판매액

                        (단위: 천 링깃)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일반 진공청소기

99,941

103,415

104,959

107,313

111,680

117,047

로봇 진공청소기

1,709

2,023

3,223

5,186

6,379

7,495

총계

101,650

105,438

108,183

112,499

118,059

124,542

자료원: Euromonitor

 

 ○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에서는 실제 로봇청소기 시장을 파악하고 국내 로봇청소기 기업의 말레이시아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Senheng Electric(KL) Sdn Bhd을 방문해 사장과 면담을 진행함. 이 회사는 2012년도 매출액이 10억 링깃을 돌파한 말레이시아의 대형 전자제품 유통 업체이며 말레이시아 내 130여 개의 유통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로봇청소기 관련 Senheng의 사업 현황

 

 ○ Senheng 사장에 따르면 Senheng은 말레이시아 전체 매장을 통해 한 달에 50~60대의 로봇청소기를 판매하고 있다고 밝힘. 말레이시아 로봇청소기시장은 아직 크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중산층 이하 소비자들에게는 낯선 제품이라고 밝힘.

 

 ○ 대략 1년 전부터 한국 A사 제품을 유통하는데 타깃으로 하는 고객층은 고소득층 계층이라고 밝힘. 현재 Senheng에서 판매 중인 A사 제품에는 2개 모델이 있으며 하나는 600달러를 넘는 모델이고 다른 하나는 600달러보다 낮은 가격대의 모델이라고 밝힘.

 

제품을 살펴보고 있는 Senheng 사장과 직원들

 

 

 ○ 현재 시장 상황상 대량 구매가 어려운 만큼 최소주문량(Minium Order of Quantity)은 100대 이하여야 하며 신규 제품의 경우 50대 정도가 적당할 것으로 밝힘.

 

 ○ 말레이시아의 대형 유통업체들은 해외에서 직수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말레이시아의 수입상이나 수입유통업체를 발굴해 이 업체를 통해 대형 유통업체에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힘.

 

□ 전망 및 시사점

 

 ○ 말레이시아에서 아직 로봇청소기는 틈새시장 제품으로 소득이 높은 계층의 소비자가 주로 구매하는 제품임. 또한 말레이시아의 경우 메이드(가사 도우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돼 있어 일정 규모 이상의 가정에서는 로봇청소기를 쓰는 것보다 가사도우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 하지만 말레이시아의 소득수준이 늘어나고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가족의 규모가 작아지고 가사도우미를 쓰는 것을 번거로워하는 젊은 층이 늘어남에 따라 로봇청소기시장 확대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인터뷰 및 Euromonitor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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