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대 방송장비 전시회(NAB)로 살펴본 미국 방송장비시장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문진욱
- 2014-04-17
- 출처 : KOTRA
-
Keyword #미국방송장비
세계 최대 방송장비 전시회(NAB)로 살펴본 미국 방송장비시장
- 미국 방송장비시장, 외국산 방송장비 수입 급증 –
- 한국 기업도 기술, 품질을 앞세워 적극적인 미국 시장 진출 필요 -
□ NAB SHOW 2014 전시회 개요
○ 전시회명: NAB Show 2014
○ 홈페이지: www.nabshow.com
○ 기간: 2014년 4월 7~11일(4일간)
○ 주요 품목: 방송장비 및 솔루션, 방송 솔루션, 케이블, IPTV, 3D, 방송 콘텐츠 등
○ 참가기업 및 방문객
- 참가기업: 전 세계 약 1500개 기업
- 방문객: 9300여 명
○ 전시회 특징
- 미국방송인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가 주최하는 전시회로 세계 최대 규모
□ 미국 방송 장비시장 동향
○ 미국의 리서치 기관인 IBIS World에 의하면 미국 내 방송 및 통신 장비 관련 매출액은 2013년 기준 약 314억 달러로 추정됨.
○ 최근 방송장비시장은 관련 기술의 빠른 진보, 부품 가격 상승, 방송장비산업의 경쟁 격화, R &D 투자 활성화로 기업들의 수익은 점차 줄고, 주요 장비의 순환사이클이 단축되는 경향을 보임.
○ 특히, IPTV, 모바일TV, HD 콘텐츠 등 관련 분야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주요 기업들은 생산비용을 낮추기 위해 멕시코, 중국 등 임금 수준이 낮은 국가에 외주 생산을 맡기는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임.
○ 자본력, 기술력 그리고 브랜드 파워를 필요로 하는 미국 방송장비산업은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에 대체로 주요 기업들에 의해 규모의 경제가 이뤄지고 있음.
□ 시사점
○ 이번 전시회에 우리 기업은 방송조명기구, 이동형 중계시스템, 광영상 전송/수신 및 모니터 장비 등 방송통신 중소기업 14개사가 참가함.
○ 이 중에서도 바이어들은 HD 영상을 편리하게 편집 송수신할 수 있는 휴대용 중계시스템, 태양광 및 자연광·LED 방송 조명장비 등 기술과 아이디어가 적절하게 조합된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임.
NAB 2014 한국관 전경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촬영
○ 2013년 하반기 기준 수입 방송통신장비는 미국 전체 수요의 67.2%를 차지할 만큼 시장이 개방되고 수입산 제품의 비중이 높아짐.
○ 이번 전시회에서 많은 주목을 받은 제품은 휴대성이 편리한 편집 장비, 태양광 혹은 LED 등과 같이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특화 제품임. 이에 따라 방송장비 주력품목 시장뿐만 아니라 틈새시장을 파고들기 위한 노력이 꾸준히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보유자료, IBIS World, NAB 홈페이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세계 최대 방송장비 전시회(NAB)로 살펴본 미국 방송장비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크루즈의 모든 것, 마이애미 크루즈 전시회를 다녀오다
미국 2014-04-15
-
2
과테말라 경찰청(PNC), 대규모 보안장비 구매
과테말라 2014-04-16
-
3
환경기술이 있다면 쿠웨이트에선 이런 회사를 뚫어라!
쿠웨이트 2014-04-16
-
4
독일 LED 가로등업체, 한국 제품 공급받길 희망
독일 2014-04-15
-
5
중국 위생휴지통의 잠재적 가능성 주목
중국 2014-04-15
-
6
캐나다 공항 안에 미국 영토가 있다?!
미국 2014-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