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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방송장비 전시회(NAB)로 살펴본 미국 방송장비시장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문진욱
  • 2014-04-17
  • 출처 : KOTRA

 

세계 최대 방송장비 전시회(NAB)로 살펴본 미국 방송장비시장

- 미국 방송장비시장, 외국산 방송장비 수입 급증 –

- 한국 기업도 기술, 품질을 앞세워 적극적인 미국 시장 진출 필요 -

 

 

 

□ NAB SHOW 2014 전시회 개요

 

 ○ 전시회명: NAB Show 2014

 ○ 홈페이지: www.nabshow.com

 ○ 기간: 2014년 4월 7~11일(4일간)

 ○ 주요 품목: 방송장비 및 솔루션, 방송 솔루션, 케이블, IPTV, 3D, 방송 콘텐츠 등

 ○ 참가기업 및 방문객

  - 참가기업: 전 세계 약 1500개 기업

  - 방문객: 9300여 명

 ○ 전시회 특징

  - 미국방송인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가 주최하는 전시회로 세계 최대 규모

 

□ 미국 방송 장비시장 동향

 

 ○ 미국의 리서치 기관인 IBIS World에 의하면 미국 내 방송 및 통신 장비 관련 매출액은 2013년 기준 약 314억 달러로 추정됨.

 

 ○ 최근 방송장비시장은 관련 기술의 빠른 진보, 부품 가격 상승, 방송장비산업의 경쟁 격화, R &D 투자 활성화로 기업들의 수익은 점차 줄고, 주요 장비의 순환사이클이 단축되는 경향을 보임.

 

 ○ 특히, IPTV, 모바일TV, HD 콘텐츠 등 관련 분야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주요 기업들은 생산비용을 낮추기 위해 멕시코, 중국 등 임금 수준이 낮은 국가에 외주 생산을 맡기는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임.

 

 ○ 자본력, 기술력 그리고 브랜드 파워를 필요로 하는 미국 방송장비산업은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에 대체로 주요 기업들에 의해 규모의 경제가 이뤄지고 있음.

 

□ 시사점

 

 ○ 이번 전시회에 우리 기업은 방송조명기구, 이동형 중계시스템, 광영상 전송/수신 및 모니터 장비 등 방송통신 중소기업 14개사가 참가함.

 

 ○ 이 중에서도 바이어들은 HD 영상을 편리하게 편집 송수신할 수 있는 휴대용 중계시스템, 태양광 및 자연광·LED 방송 조명장비 등 기술과 아이디어가 적절하게 조합된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임.

 

NAB 2014 한국관 전경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촬영

 

 ○ 2013년 하반기 기준 수입 방송통신장비는 미국 전체 수요의 67.2%를 차지할 만큼 시장이 개방되고 수입산 제품의 비중이 높아짐.

 

 ○ 이번 전시회에서 많은 주목을 받은 제품은 휴대성이 편리한 편집 장비, 태양광 혹은 LED 등과 같이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특화 제품임. 이에 따라 방송장비 주력품목 시장뿐만 아니라 틈새시장을 파고들기 위한 노력이 꾸준히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보유자료, IBIS World, NAB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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