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은 왜 고무오리에 열광하는가?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3-05-09
  • 출처 : KOTRA

 

홍콩은 왜 고무오리에 열광하는가?

- 남녀노소를 어우르는 ‘귀여움’으로 힐링효과 극대화 –

- 고무오리 관련 상품은 불티나게 팔려 -

 

 

 

□ 홍콩에 고무오리 전시 열려

 

 ○ 5월 2일 홍콩 빅토리아 하버에 높이 16.5m 크기의 초대형 러버덕(Rubber Duck)이 전시됨.

  - 러버덕의 작가인 네덜란드의 예술가 플로렌테인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휴식을 주고 환경, 사랑, 평화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공공장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기 바라는 마음에서 전시했다고 함.

  - 러버덕은 지난 2007년부터 네덜란드,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등 10여 개국에 전시된 바 있으며, 홍콩에서는 하버시티 오션터미널 앞 빅토리아 항구 및 노천광장에서 6월 9일까지 전시될 예정임.

 

빅토리아 항에 전시된 러버덕

자료원: 직접 촬영

 

□ 고무오리 인기 요인

 

 ○ 동심을 불러일으켜 힐링효과 극대화

  - 누구나 어렸을 적 가지고 놀았을 고무오리는 일상에 지치고 각박한 생활 속에 사는 홍콩 사람들에게 어린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켜 동심 속으로 빠져들게 함.

  - 또한, 천진난만했던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올리게 함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의 지친 마음을 힐링하는 효과를 극대화함.

 

 ○ 탄성이 절로 나오는 귀여움

  - 성별, 연령을 불문한 모든 사람들의 얼굴에 미소를 머금게 하는 노란 고무오리는 거대한 크기, 주변환경과 상반되는 귀여움으로 홍콩 사람들을 사로잡음.

  - 더불어 고무오리는 아이들에게는 이색 체험을, 어른들은 어린 시절의 추억을 맛보게 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함.

 

고무오리를 보기 위해 모인 인파

  

자료원: 직접 촬영

 

 ○ 홍콩의 최고 핫스팟에 설치

  - 낮에는 고층빌딩과 빅토리아 하버 풍경이, 저녁에는 화려한 도심 야경이 펼쳐져 장관을 이루는 홍콩 최고 핫스팟인 빅토리아 하버에 설치된 고무오리는 항구의 정취와 어우러져 큰 호응을 얻음.

  - 특히 스타의 거리, 홍콩 초대형 쇼핑몰인 하버시티는 관광객들이 가장 즐겨 찾는 곳으로 유동인구가 매우 많아 오션터미널에 정박해 있는 오리는 단시간에 많은 사람에게 노출됨. 특히 평일 저녁, 주말이 되면 오션터미널 근처는 오리를 찍으려는 관광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룸.

  - 관광객에게는 관광명소인 빅토리아 하버는 홍콩 사람들에겐 교통수단인 페리가 운행되는 구간이자 오피스 창 밖으로 보이는 일상생활의 일부분임. 이러한 하버에 오리를 설치함으로써 색다른 느낌을 주고 공공장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줌.

 

□ 고무오리를 사용한 마케팅 전략

 

 ○ 고무오리 관련 상품, 음식메뉴 높은 인기 구가해

  - 홍콩 내 가장 유명한 쇼핑몰인 하버시티는 '러버덕 프로젝트'를 후원해 고무오리에 관련한 상품을 전시, 판매할 뿐만 아니라 하버시티 갤러리에 러버덕 사진전을 개최함으로써 사람들의 발길을 끎.

  - 하버시티 내 여러 상점들에서는 고무오리 관련 제품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 특히 인테리어 소품 판매점인 Log-On에서는 고무오리 코너를 마련해 오리인형·가방·쿠션·자석·필통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함.

  - 애플스토어, Page-One 등에서는 고무오리 미니어처를 제품 진열대에 전시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음.

 

하버시티에서 판매하는 고무오리 관련 상품

    

자료원: 직접 촬영

 

  - 몇몇 홍콩 레스토랑은 러버덕의 특징을 살린 오리모양의 카레메뉴를 개발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러버덕 빵과 함께 나오는 스파게티, 오리 얼굴이 그려진 마카롱 등도 러버덕의 인기에 힘입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음.

 

고무오리 관련 메뉴

 

자료원: 현지 언론(SCMP)

 

 ○ 고무오리 관광상품도 생겨

  - 홍콩 선플라워(新華) 여행사는 대형 고무오리 전시관람을 관광상품으로 출시함. 이 관광상품은 1인당 169홍콩달러로, 홍콩 로컬 농장을 방문하는 것을 시작으로 구룡에 전시된 조각 관람 후 하버에 떠있는 대형 고무오리 전시를 구경하는 것으로 마무리함.

  - 관광상품을 구매한 관광객들에게 미니 오리도 기념품으로 증정해 많은 사람의 호응을 얻음.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설치예술도 마케팅이 될 수 있다

  - 고무오리 전시는 상품마케팅용으로 의도한 것이 아니지만, 해상 전시회라는 독특한 아이디어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킴.

  - 고무오리는 최근 홍콩 내 가장 핫이슈로 떠오르면서 다양한 상품으로 상업화돼 효과적인 마케팅으로도 활용됨.

  - 홍콩 내 러버덕 프로젝트의 상업화는 설치예술도 마케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문화·예술과 접목한 창의적인 마케팅은 홍콩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갈 것임.

 

 ○ 홍콩 내 SNS 광고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 러버덕 프로젝트는 사진뿐만 아니라 오리가 배에 끌려 하버를 가로지르는 영상까지 페이스북 등의 SNS에 포스트됨.

  - 홍콩 젊은이 사이에서 고무오리 사진 포스팅은 유행처럼 퍼져 나가고 있으며, 하버시티 페이스북 페이지에 고무오리가 담긴 커버사진을 보급해 고무오리 전시 광고효과는 극대화되고 있음.

  - 이러한 포스트는 단시간에 퍼져나가 많은 홍콩 사람에게 큰 파급력을 발휘함.

  - 홍콩의 SNS 인구가 많고 모바일 인프라도 아시아 정상급인 만큼 온라인·SNS 광고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큰 마케팅 효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현지언론, KOTRA 홍콩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은 왜 고무오리에 열광하는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