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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밭 호주 치과용 소모품시장 `품질` 보증제품 선호
- 현장·인터뷰
- 호주
- 멜버른무역관 이승재
- 2012-04-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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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밭 호주 치과용 소모품시장 '품질' 보증제품 선호
- 연평균 4% 성장률, 수요의 97% 수입에 의존 -
- 시장을 주도하는 유럽과 미국 제품과 경쟁 위해 고급화 노력 필요-
□ 시장 규모
O 치과용품 공급 산업
- 호주 치과산업협회(The Australian Dental Industry Association-ADIA)의 Mr. Ducan Campbell(Formal Executive Officer)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호주 치의학용 기기 및 소모품 공급 시장의 규모는 연간 8억 호주달러로 추정됨. 이는 5년 전과 비교해 약 50% 이상 증가한 수치라 함.
- 품목에 따른 점유율은 약 80%가 기기 부분, 약 20%가 각종 소모품(아말금, 치과용 보존제, 충치 치료제 등)이 차지함
O 치과 의료 서비스 산업
- 현지 시장조사기관인 IBISWorld Australia에 따르면 현지 치과 서비스 산업의 총 매출액은 2011년 회계연도 기준 약 53억 오스트레일리아달러로 (1호주달러 =1.03달러/ 2012년 4월 기준) 나타났으며 2008년 이후 지난 3년간 약4%의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 성장함.
- 현지 치과 업체 수는 2012년 회계연도 기준 6500여 개 업체에서 7900여 개 치과를 운영함.
- 치과 서비스 산업의 전체 고용인원은 2012년 기준 약 3만6000명이며 호주 치과협회(The Australian Dental Association)의 Peter Barnard 교수에 따르면 2012년 활동 중인 치과 의사 수는 약 1만1600명이며, 이 중 약 1만 명이 사설 치과에서 활동 중이며, 나머지는 정부, 교육기관, 공립 치과에서 활동 중이라고 함.
치과 의료 서비스 산업 시장동향
구분
2008/2009
2009/2010
2010/2011
2011/2012 (예상)
매출액(백만 호주달러)
5,036.8
5,248.4
5,372.9
5,507.2
치과병원수(개사)
7,833
7,912
7,991
8,071
고용원수(명)
34,452
35,554
36,042
36,583
주: 회계연도 기준(전년도 7월 ~당해연도 6월)
자료원: IBISWorld -Dental Service in Australia 2012
□ 시장특성과 주요 이슈
O 호주 치과용품 시장의 기록적인 성장은 디지털 이미지 시스템과 임플란트 기술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대중화로 시스템 교체가 이루어진 점과 현지 소비자의 치과 서비스 이용 패턴이 기존의 치료를 위한 이용 외에 미용을 위한 목적으로도 많이 이용하기 때문임.
O 치과병원의 프랜차이즈화, 대기업화 경향이 두드러짐.
O 이와 같은 현지 소비자 패턴을 잘 이용해 성공한 사례로 2005년 설립된 호주기업 1300Smile 사는 미백 서비스 전문 치과를 오픈해 호주 퀸즐랜드주 전역에 프랜차이즈 지점을 오픈하고 연매출 12억 오스트레일리아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함.
미백전문 치과병원 1300SMILE사의 창업자 Mr. Holmes
자료원 : 현지 지역 언론사 www.townsvillebulletin.com.au
O 현지 치과용품 도매업체인 Adam Dental사와 인터뷰에 따르면 치과용 소모품은 현지 식약청인 TGA (www.tga.gov.au)의 품질 검증을 거쳐 현지에 유통됨.
- 현지에 정식 수입절차를 통해 유통 중인 제품은 브랜드별 품질에는 많은 차이가 있지는 않다고 함.
O 치과용 소모품은 주로 유통업체에서 제공하는 제품을 여러 제품과 함께 구매하기 때문에 제품의 브랜드별 로열티보다는 공급업체에 대한 로열티가 더 크게 적용되는 시장이라고 함.
O 2011년 해외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현지에 수입된 치과용 골이식재의 리콜이 대대적으로 이뤄지며 온라인을 통해 해외제품 구매에 따른 위험성이 대두됐으며, 이에 대한 현지 제도와 규제 강화를 위한 회의가 올해 9월에 열릴 ADX13(현지 치과산업 박람회)에서 구체적으로 진행될 예정임.
O 현재 호주 치과산업협회가 파악한 온라인을 통한 해외제품 구매는 전체 소매시장의 약 3%임.
O 호주 치과산업협회에 등록된 치과 기기와 용품 공급업체는 총 122개사로 나타났으며, 이 중 치과 소모품을 취급하는 업체는 약 30개 사임.
- 대표적인 치과용 소모품 유통업체로는 1위 Henry Schein Halas, 2위 Gunz Dental, 3위 Dentavision 사가 있음.
- 치과산업협회에서는 이들 대표 유통업체의 시장점유율을 각각 Henry Schein Halas 50%, Gunz 15%, Dentavision 5% 로 추정함.
유통업체 시장 점유율
□ 현지 생산
O 치과용 소모품의 현지 제조비율은 약 3%이며,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라 함.
O 대표적인 현지 제조업체는 SDI(Southern dental industries) Ltd.로 멜버른이 주도인 빅토리아 주에 생산 공장을 운영하나 현지 시장점유율은 1% 미만으로 낮으며 전체 생산량의 90% 이상을 수출함.
SDI 업체정보
1972년
종업원 수
162명(2010년 기준)
매출액
5490만 호주달러(2011년)
윕사이트
자료원: IBISWorld Australia
□ 수입 동향
O 호주 치과산업협회(ADIA)에 따르면 치과 기기와 소모품 시장은 약 97%가 수입에 의존함.
O 치의학용 시멘트와 필링 HS Code 300640) 품목군을 기준으로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2011년 기준 총수입액 약 4764만 달러로 전년 대비 42% 증가함. 주요 수입국은 아일랜드, 독일, 일본 등지임.
O 대한국 총수입액은 2011년 기준 8만2000달러로 전년 대비 약 5% 감소하며 전체 수입국 중 12위를 기록함.
치의학용 시멘트와 필링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국가
수입통계
점유율
증감률
2009
2010
2011
전체
30,376
33,571
47,635
100
42
1
아일랜드
6,554
5,222
14,650
31
181
2
독일
6,080
7,901
9,709
20
23
3
일본
4,386
5,610
8,273
17
47
4
미국
3,791
4,103
5,059
11
23
5
싱가포르
4,463
5,342
4,336
9
-19
6
스위스
1,781
1,867
2,379
5
27
7
영국
2,505
2,775
2,309
5
-17
8
프랑스
76
34
279
1
712
9
네덜란드
-
21
161
-
664
10
뉴질랜드
5
69
110
-
62
11
이탈리아
40
32
93
-
191
12
대한민국
65
86
82
-
-5
주: 치의학용 시멘트 및 필링(HS Code 300640) 기준
자료원: 호주 통계청
□ 경쟁 동향
O 치과용 소모품은 세계 각국에서 생산된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유통 중이며 현지 시장에 인지도 있는 제조업체는 3M, Kerr, Voco, DMG Dental Material, Tokuyama Dental, Ivocla, SDI, GC Europe, Ora Tech임.
현지 주요 경쟁사
홈페이지
생산국
수입업체
3M
미국
3M 호주
Kerr
미국
Kerr 호주
Voco
독일
Voco 호주
DMG
독일
Gunz Dental
Tokuyama
일본
Dentavision
Ivocla
리히텐슈타인
Ivocla 호주
SDI
www.sdi.com.au
호주
SDI
GC Eroup
www.gceurope.com
벨기엘
Henry Schein Halas
Ora Tech
www.oratech.com
요르단
Henry Schein Halas
자료원 : 호주 식약청
□ 한국산 제품 현지 평가
O 호주는 전통적으로 유럽과 미국 제품의 시장 선점과 인지도가 높은 시장이라 상대적으로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가 낮은 편임.
- 경쟁사인 3M, Kerr, Ivocla, Voco등은 현지에 법인을 설립해 자사 제품의 식약청 등록을 직접 진행하며 현지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해 현지 인지도가 높음.
O 중국산 제품은 품질이 호주 기준에 맞지 않는다고 하며 일본산 제품은 전반적으로 유럽이나 미국산 제품과 동일 또는 우수한 제품으로 인식됨.
□ 진출 방안
O 치과용 소모품은 대부분 현지 식약청 등록 후 유통할 수 있으며 식약청 등록은 호주 업체만 신청할 수 있어 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필요함.
O 호주 시장은 미국 또는 한국과 비교해 소규모 시장인 반면 시장을 선점하는 해외 유명 브랜드와 경쟁해야 하는 바, 현지 에이전트 선정 후 양사의 협의를 통해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O 현지 유통업체인 Adam Dental사의 이사인 Mr. Paul Singh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치과의사)들은 가격이 저렴한 것을 찾는 것이 아니라 품질이 보증되는 제품을 선호한다고 함.
- 한국 제품의 경우 대부분 경쟁력있는 가격과 적정수준의 품질을 보유하나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마케팅 노력이 아쉽다고 전함.
- 예를 들면 전략적으로 디자인 한 홍보자료 및 제품 포장방법을 통해 제품에 대한 신뢰와 고급화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함.
- 특히, 한국 제품은 홍보자료와 제품 포장 시 영문 오타가 많이 발생하며 의학용품은 간단한 영문 오타가 제품 이미지에 입히는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고 함.
O 시장 유통 망의 약 70%를 과점하는 3대 대형 유통업체는 이미 유명 브랜드 제품과 독점 공급계약으로 신규 공급업체가 접근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중 장기적인 관리로 꾸준히 공급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O 3대 대형 유통업체는 현지 수입업체에서 제품을 소싱하기도 하므로 이들 대형 업체와 거래 관계가 있는 소규모 수입업체를 통해 자사 제품을 공급할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
자료원: 현지언론, 호주 통계청, 바이어 및 치과산업협회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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