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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의 CSR 사례와 현황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조혜연
  • 2011-11-24
  • 출처 : KOTRA

 

멕시코의 CSR 사례와 현황

- CSR 활동에 있어 국가 차원의 지원 부족 –

-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CSR 활동 활발 -

 

 

 

□ 멕시코에서 CSR 개념과 활동은 아직 초기단계

 

 ㅇ 멕시코에서 기업의 CSR 활동은 일부 대기업과 박애센터 CEMEFI를 통해 빈곤 퇴치, 환경 보호, 지역 사회공헌 등의 활동을 펼쳐오나 기업의 참여도는 높은 편이 아님.

 

 ㅇ 기업의 CSR 활동을 위해 박애센터 CEMEFI가 앞장 서고 있으며,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CSR 활동이 눈에 띄게 늘고 있음.

 

□ 멕시코 CSR 활동의 중심, 멕시코 박애센터 CEMEFI

 

 ㅇ 멕시코 박애센터 CEMEFI(Centro Mexicano para la Filantropia)는 비영리 단체로 지난 1995년부터 새로운 기업 문화를 촉진하려는 목적으로 CSR 프로그램을 시작했음.

 

 ㅇ 인간 존중과 가치 창출을 최고의 목표로 설정,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기업이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

 

 1) Distintivo ESR

  -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심사해 부여하는 자격

  - 현지 멕시코에서 600여 개의 기업이 자격을 받았음.

  - 사회적 책임에 해당하는 4가지 분야(근로환경의 질, 환경 보호, 사회투자, 윤리 경영)에 대한 120개의 지침을 포함함.

  - 멕시코 박애센터 CEMEFI로부터 CSR 활동을 인정 받은 기업은 다음의 로고를 부여 받음.

 

자료원: 멕시코 박애센터 CEMEFI

 

 2) 모범적인 사회적 책임활동 인증

 

 3) 사회적 책임 경영을 위한 1000여 명 인력 고용 창출

 

 4) 지속 가능한 기업의 책임 활동을 위한 38명의 전문 컨설턴트 양성과 자격 부여

 

 ㅇ 지난 7월 6일 멕시코 박애센터와 재멕 상공회의소와 기업의 사회적 행동들을 장려하기 위한 협력 의향서를 체결했음.

 

 ㅇ 이에 상공회의소 소속 200여 개 한국 기업은 박애센터가 운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에 참여해 멕시코 사회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게 됨.

 

□ 멕시코 기업의 CSR 사례: Grupo Bimbo

 

 ㅇ Grupo Bimbo는 1945년 건립된 아메리카 대륙 최대의 제과·제빵기업으로 멕시코를 비롯한 라틴아메리카 국가뿐 아니라 미국, 유럽 및 중국 등 전 세계 17개국에 진출했음.

 

 ㅇ Grupo Bimbo는 크게 3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CSR 활동을 펼치고 있음.

 

 1) 건강한 삶

 

  - 생산되는 모든 제품에 트랜스 지방을 99.5% 제거

  - 소비자들을 위한 모든 제품에 영양소 표기

  - 지역 축구 클럽과 연계해 어린이 체력 단련 훈련 실시

 

 2) 환경 보호

 

 

  - 생산공장 내 에너지 절약활동 실시 (CO2 배출 감소, 절수환경 조성 등 )

  - 제조과정에서 생기는 폐기물을 재활용, 전체 생산 공장 내 재활용률 84% 달성

  -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전력 에너지 절약

  - 제품 포장용기 등 생 분해성 재료 사용

 

 3) 지역사회 공헌활동

 

  - 멕시코의 빈곤지역으로 꼽히는 오악사카를 방문, 원주민들의 삶을 질 향상을 위해 창업 교육 활동을 실시하고 있음.

  - 공공교육 사업을 통해 지역 원주민 자녀들의 교육을 책임짐.

  - 화재와 가뭄으로 피해를 입은 멕시코주 Estado de Mexico, 베라크루즈 Veracruz, 타바스코 Tabasoco지역 등 지원 사업

 

□ 시사점

 

 ㅇ Grupo Bimbo의 전 세계적인 CSR 활동

  - 전 세계로 진출해 있는 이 회사는 멕시코뿐 아니라 아르헨티나, 브라질, 중국 등에서도 지역사회 발전과 환경보호를 위한 다양한 CSR 활동을 펼치면서 Grupo Bimbo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 노력함.

 

 ㅇ 멕시코에 진출한 우리기업의 CSR 활동도 활발함.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한편, 소외된 어린이들과 빈민가 지역으로의 봉사활동을 펼치고, 문화 사회 활동에 지원하는 등의 다양한 CSR 활동을 펼침. 이러한 활동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가 상승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큰 역할을 함.

 

 ㅇ 자국기업을 비롯한 외국기업의 다양한 CSR 활동에도 아직 멕시코 정부에는 CSR 활동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 편임. 대부분의 기업의 활동은 지역사회 발전에 한정돼 있으므로 이를 국가적으로 확대 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돼야 할 것임.

 

 

자료원: 한-멕 CSR 포럼 자료, 박애센터 CEMEFI 홈페이지, Grupo Bimo 2010 보고서, KOTRA 멕시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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