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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채팅사이트 인기 이모티콘, 기업홍보 유망주 등장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09-02
  • 출처 : KOTRA

 

중국 채팅사이트 인기 이모티콘, 기업홍보 유망주 등장

- QQ의 인기 이모티콘 사용 라이선스 계약 많아 -

- 인기 이모티콘 파오파오빙, 벤츠·펩시콜라와 계약해 3000만 위안 수익 예상 -

 

 

 

□ QQ 동시접속자 수 1억 명 돌파

 

 ○ 2010년 3월 중국 최대의 메신저 프로그램인 QQ 가입자 수가 10억 명을 넘어섰으며 QQ 같은 시간 접속자 수는 1억 명에 달함.

  - QQ의 같은 시간 가입자 수가 많다는 점이 비즈니스 기회가 되고 있으며 QQ를 발판으로 창업에 성공한 사례가 많음 .

  - QQ 이모티콘 개발도 그중 하나임.

 

 ○ QQ 이모티콘은 QQ 메신저 사용 시 문자 대신 그림을 통해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임.

  - 기존 IM 채팅은 문자입력만 할 수 있어 상대방의 표정이나 동작을 볼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었음.

  - QQ 이모티콘은 익살맞고 생동감 있는 다양한 표정을 채팅에 활용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지원함.

 

□ QQ 이모티콘 개발, 수익창출 주요 수단으로 등장

 

 ○ QQ 이모티콘이 사용자들로부터 인기를 얻으면서 이모티콘을 개발해 대규모 수익을 얻는 사람이 생겨남.

  - 어떤 경우는 QQ 이모티콘 개발로 연 300만 위안을 벌어들임.

  - 많은 개발자가 QQ 이모티콘 개발에 뛰어들었음.

  - 전문적으로 QQ 이모티콘만 개발하는 사람은 전국적으로 수백 명임.

  - 중국에서는 이러한 개발자들을 웨이커(위객, 영어로는 witkey라고 함.)라고 부름.

  - 웨이커는 자신의 아이디어나 지혜를 이용해 인터넷에서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 상응한 대가를 받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임.

 

 ○ 이모티콘 개발자들은 자신이 개발한 이모티콘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주변의 QQ 가입자에게 개발한 이모티콘을 유통하고 이모티콘이 점차 인기를 얻게 되면 경우에 따라 해당 이모티콘을 홍보에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이 등장함.

  - 인지도가 높은 이모티콘의 개발자는 해당 이모티콘 사용 라이선스계약을 기업과 체결하거나 기업이 요구에 맞춰 이모티콘을 맞춤 개발하기도 함.

 

□ 라이선스 계약을 한 QQ의 인기 이모티콘

 

QQ의 인기 이모티콘

이름

관련 정보

이모티콘

아리

(阿狸)

- 미술전공 석사가 개발함.

- 캐릭터가 귀엽고 이모티콘에 포함된 글씨체가 아름다워 12~25세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음.

투스지

(斯基)

- 중국 촨메이(傳媒)대학 만화학과 3학년 학생인 왕류류(王卯卯)가 개발함.

- 길고 가는 귀와 무심한 표정, 긴 팔로 익살스러운 동작을 하는 캐릭터임.

시하호우

(嘻哈猴)

- 출시된 지 6개월도 되지 않아 가장 인기가 많은 캐릭터로 성장함.

- 중국 내 QQ나 MSN 사용자 대부분이 최소 10개 이상의 시하호우 캐릭터 이모티콘을 보유하고 있음.

- 현재 단편 애니메이션, 게임 등 관련 분야의 주요 캐릭터로 활약하고 있음.

모구뎬뎬

(點點)

- 2007년 5월 1일 정식 출시된 이후 가장 사랑받는 캐릭터 중 하나로 자리매김함.

- QQ, MSN, SKYPE 등 채팅 네트워크 외에도 플래시 단편 애니메이션, 4컷 만화 등에서도 광범위하게 활용됨.

- 매월 약 500만 명의 MSN 사용자들이 다운로드받는 등 MSN 이모티콘 다운로드 횟수 1위를 차지함.

- QQ 이모티콘 다운로드 순위에서도 2위를 기록함.

- 2008년에는 중국 이모티콘으로는 최초로 SKYPE에 적용할 수 있게 됨.

파오파오빙

(炮炮兵)

- 특유의 앙증맞은 표정으로 QQ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

- 채팅 이모티콘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에도 활용되는 등 캐릭터관련 진출 산업범위를 확대함.

양총토우

(洋蔥頭)

- 대만 국적의 Ethan이 개발함.

- 처음에는 MSN에서 사용됐으나 후에 QQ까지 사용이 확대됐음.

- 총바오(蔥寶), 총메이(蔥妹), 구훠총(古惑蔥), 총E(蔥E) 등 4가지 캐릭터가 있으며, 그 중 총바오의 인기가 가장 높음 .

- 캐릭터 산업으로 진출을 확대하고 있으나 활동공간이 대만에 국한돼 있음.

판스터

(潘斯特, Panst)

- 미술전공자로 만화를 직업으로 하는 총즈(崇子)라는 여성이 2006부터 연구해 개발한 캐릭터임.

- 분홍색 타이즈를 머리에 쓴 것이 특징임.

- 판스터는 인기 만화영화인 다카하시 루미코의 ‘롼마 1/2’의 판스터 타이랑 캐릭터를 모티브로 함.

자료원: 상하이 무역관 자체 정리

 

 ○ 이 중 ‘투스지’와 ‘파오파오빙’이 네티즌들에게 가장 인기 있음.

  - 투스지는 중국 촨메이(傳媒)대학 만화학과 학생인 왕류류(王卯卯)가 개발한 캐릭터로, 길고 가는 귀와 무심한 표정, 긴 팔로 익살스러운 동작을 하는 점이 특징임.

  - QQ와 MSN 상에서 ‘붉은 토끼’로 불림.

  - 최근 모토로라가 투스지를 Q8 모델의 마스코트로 선정해 개발자에게 수백만 위안의 라이선스 수익이 돌아갈 것으로 전망됨.

  - 뿐만 아니라, 투스지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만화, 장난감 등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어 앞으로 라이선스 수익이 클 것으로 보임.

 

 ○ 녹색 철모, 큰 머리, 통통한 얼굴이 특징인 파오파오빙은 2007년 여름 탄생한 캐릭터로 많은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음.

  - 현재 차이나 모바일, 신랑(新浪), 소후(搜狐), 충칭 출판그룹, 상하이 원광(文廣)그룹 등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캐릭터가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음.

  - 지금까지 약 1000종류의 표정과 동작이 개발됐으며 지금까지 총 5억 명이 넘는 네티즌이 파오파오빙 이모티콘을 다운로드 함.

  - 최근 파오파오빙은 2년 연속 뉴미디어분야 최고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선정됐음.

  - 또, 펩시콜라와 브랜드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프랑스 최대 가상커뮤니티 서비스 제공기업인 IMINENT과도 협력하는 등 유럽시장으로 영향을 확장하고 있음.

  - 중국 애니메이션 캐릭터 최초로 3D 온라인 게임 시장 진출함.

  - 벤츠, 펩시콜라 등의 광고에도 등장하면서 3000만 위안 규모의 수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됨.

 

□ 기업의 인기 이모티콘 활용도

 

 ○ 최근 많은 기업이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로고에 활용하거나, 회사 공식 홈페이지를 이모티콘을 활용해 디자인하는 등 QQ 이모티콘을 통한 마케팅이 활발함.

  - 회사 로고와 제품에 동일하게 QQ 이모티콘을 적용해 4억 명이 넘는 QQ 사용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음.

  - 갓 대학을 졸업한 왕관롱(王冠龍)이 만든 인터넷 사이트 ?마이디엔(專賣店)은 QQ 이모티콘을 온라인상에서 판매하는 쇼핑몰이며, 월 판매액 4000위안 이상을 기록하는 등 인기가 높음.

  - 왕관룽은 유명 IT 기업인 위린무펑(雨林木風), 투바오바오(寶寶) 등 기업에 독자 개발한 이모티콘을 판매하는 등 이모티콘 판매사업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음.

  - 이 사업을 포함하면 왕관롱이 이모티콘 사업으로 버는 월수입은 총 10000위안을 넘는 것으로 추산됨.

 

□ 중국어 입력기 스킨 활용한 기업 홍보도 늘어

 

 ○ QQ 이모티콘뿐만 아니라 중국어 입력기 스킨도 수익창출통로가 됨.

  - 중국어 입력기는 컴퓨터 사용자 대부분이 필수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이므로 광고효과가 높음.

  - 이에 따라 중국어 입력기 스킨 안에 기업광고를 실어 홍보하는 기업이 늘고 있음.

  - 왕저웨이(王澤偉)라는 개발자는 소우고우(搜狗) 중국어 입력기 스킨에 기업 로고를 넣어 디자인해 해당 기업에 판매한 후 하루 만에 무려 1200위안의 수익을 올렸음.

  - 조만간 출시를 앞둔 3D 게임 ‘펑훠따탕(烽火大唐)’ 개발사가 광고효과를 위해 게임 캐릭터가 들어간 소우고우 중국어 입력기 스킨을 제작해 배포하기도 함.

 

 

자료원: 충칭상바오(重慶商報), 텅쉰왕(騰訊網), 허쉰왕(和訊網). 찐롱지에(金融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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