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만, 마케팅도 ‘소셜’로 통한다
  • 현장·인터뷰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3-15
  • 출처 : KOTRA

 

대만, 마케팅도 ‘소셜’로 통한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률 급증, 온라인 광고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 -

 

 

 

□ 대만 온라인 광고시장, SNS가 다크호스로 부상

 

 ○ 타이베이시 온라인광고협회(IAMA)에 따르면, 2010년 대만 온라인 광고시장은 85억5000만 대만 달러(약 2억4800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22.4%p 증가

  - 그중, SNS 활용 광고는 2009년부터 등장하기 시작해 2010년도 기준으로 6억1900만 대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28.4%P 성장

 

 ○ 2011년 대만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7%p 증가하며 100억 대만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

  - 특히, SNS 활용 광고(Social/Buzz) 시장은 전년대비 22%p 증가한 7억5400만 대만 달러로 인터넷 사이트 광고(Display Ads)나 키워드 광고(Search Ads) 대비 높은 증가세이며, 온라인 광고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함.

 

대만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

                  (단위 : NT$ 억, %)

자료원 : IAMA

 

□ 대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률 급증

 

 ○ 2011년 1월 현지 시장조사기관 ‘資策會FIND’의 대만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 조사에 따르면, 대만 네티즌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률이 급증함.

  - 자료검색, 이메일, 메신저, 자료 다운로드 등 전통적인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은 답보상태를 보인 반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률은 2008년 21%p, 2009년 35%p, 2010년 63%p씩 매년 가파른 증가세를 보임.

 

대만 SNS 이용률 급증

                                  (단위 : %)

자료원 : 資策會FIND

 

 ○ 대만 비즈니스 매거진 Business Next에서 실시한 ‘2011년 대만 100대 홈페이지’ 조사에서, 페이스북이 1위, 야후의 SNS 無名小站(Wretch)이 2위로 이름을 올렸으며, 100대 홈페이지에 총 27개의 SNS 사이트가 포함되면서 대만 내 SNS 사이트의 인기를 보여줌.

 

대만 주요 SNS 사이트

순위

사이트명

URL

순위 

사이트명

URL

1

www.facebook.com

35

www.ck101.com

2

www.wretch.cc

40

www.gamebase.com.tw

6

www.gamer.com.tw

42

www.babyhome.com.tw

8

www.eyny.com

44

www.youthwant.com.tw

77

www.pixnet.net

46

www.flickr.com

12

home.live.com

53

www.fc2.com

15

www.mobile01.com

57

www.wahas.com

22

www.atlaspost.com

70

www.twbbs.tw

23

www.plurk.com

73

www.ipeen.com.tw

24

www.xuite.net

78

www.roodo.com

26

www.wikipedia.org

82

bbs.wefong.com

32

www.i-part.com.tw

88

www.fashionguide.com.tw

34

www.blogger.com

95

www.5i01.com

 

 

 

100

www.oursogo.com

자료원 : Business Next(2011.3월호)

 

□ SNS 마케팅 성공사례

 

 ○ 버거킹은 많은 점포 수로 인한 마케팅 비용부담을 줄이기 위해 인터넷 마케팅을 적극 활용

  - 2009년부터 플러크(Plurk)와 Facebook을 통한 SNS 마케팅을 시작

 

 ○ SNS 마케팅 사례

  - 식사 시간을 겨냥한 할인쿠폰 제공 및 판촉 이벤트 활동 전개

  - SNS 사이트를 활용한 경험 공유 등 소비자 참여 판촉 이벤트 실시

 

대만 버거킹, 인증사진 찍어올리면 아침 식사 공짜

자료원 : 대만 버거킹 페이스북

 

 ○ SNS 마케팅 결과

  - 소셜 미디어 분석기관 시소모스(Sysomos)에 따르면, 2009년 기준 페이스북 팬클럽 평균 회원 수는 약 4600명에 불과하며 회원 수가 만 명을 돌파하는 팬클럽 비중은 4%에 불과

  - 대만 버거킹은 2010년 페이스북 팬클럽 개설 후 4개월 만에 회원 수가 1만 명을 돌파해 SNS 활용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좋았으며, 마케팅 비용 절감과 매출액 증가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음.

 

□ 시사점

 

 ○ 대만 소비자의 네티즌 입소문 정보에 대한 높은 신뢰도와 SNS 이용률 증가추세에 힘입어 SNS 활용 마케팅은 새로운 온라인 광고 트렌드로 부상

  - 대만 인터넷 광고시장의 SNS 활용 광고비중은 2009년 6.9%, 2010년 7.2%를 차지했으며, 2011년 점유율은 7.6%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

  - 2010년 9월, 현지 시장조사기관 InsightXplorer에 따르면, 응답자 중 약 90%가 네티즌 입소문 정보를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문, TV 등 언론매체보다 위키백과, BBS, 페이스북과 같은 SNS의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분석됨.

 

 ○ 대만 네티즌의 연령과 성별 분포 통계에 따르면, 남성과 청·장년층을 표적고객으로 한 SNS 광고가 많아질 것임.

  - 10~30대의 인터넷 접속률이 90% 이상이며, 남성 인터넷 접속 비중이 여성에 비해 높은 편

  - 40대 이상의 인터넷 접속률은 아직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이나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자료원 : Business Next 202호, 대만 버거킹 홈페이지, 중국시보, InsightXplorer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마케팅도 ‘소셜’로 통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