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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테말라 미디어시장을 분석한다(라디오, TV, 신문)
  • 현장·인터뷰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1-27
  • 출처 : KOTRA

 

과테말라 미디어시장을 분석한다(라디오, TV, 신문)

- 계층별 미디어 선호 경향이 판이하게 달라 기업은 이를 홍보 전략에 반영할 필요 -

 

 

 

□ 과테말라 미디어시장 현황

 

 ○ 과테말라의 TV 시청률은 도시 거주 인구의 97%로 라디오 83%, 신문 71%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임. TV 및 라디오의 시청각 미디어매체의 선호도가 활자매체보다 높은 이유는 과테말라의  높은 문맹률(31%)에 기인함.

 

 ○ 과테말라 TV 및 라디오 방송은 스페인어를 습득하지 못한 마야 원주민(신대륙 발견 이전에 과테말라에 거주했던 토착민들의 후예로 Quiche, Cachiquel 등 원주민 언어를 사용함)을 대상으로 원주민 언어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함.

 

 ○ 신문은 문맹률, 도시와 교외지역 간의 차이로 지역별로 큰 편차를 보임. 또한 구독층 내에서도 연령대별, 성별 차이에 따라 선호하는 언론사가 상이함.

 

□ 라디오시장 현황

 

 ○ 과테말라 도시 거주자 중 62%는 매일 라디오를 청취하며 85%는 일주일에 한번 이상 라디오를 청취함.

  - 라디오시장은 텔레비전시장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는 것이 장점임. 과테말라에는 전국 방송부터 지역 방송에 이르기까지 수백 개의 라디오 방송국이 존재함.

  - 과테말라 라디오시장은 전국적으로 퍼져 있으며 특히, 마야 원주민 거주지까지 진출해 있는 것은 라디오시장 활용 여부에 따라 전국적인 홍보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함.

  - 라디오 청취수단으로 차량 라디오 청취가 51%로 가장 높으며, 인터넷 라디오(6%)와 위성 라디오(2%) 청취는 아직 미약한 수준임.

 

  ○ 과테말라에서 가장 유명한 라디오 방송국은 Radio Sonora, Radio Emisoras Unidas로 청취자들은 뉴스 및 정보전달을 두 방송국의 장점으로 평가함.

  - Radio Sonora 방송국은 모든 연령층이 골고루 선호하며, 성별에 따른 선호도도 차이 없어 다양한 청취자 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24시간 뉴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

  - Radio Emisoras Unidas 방송국은 여성보다는 주로 남성이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며, 고학력층 및 45세 이상의 제한된 청취자 층을 확보함.

  - 젊은 층이 선호하는 라디오 방송은 Radio X-Trema로 국내외의 다양한 음악을 방송하며 주요 청취 연령층은 16세에서 29세임.

 

 ○ 과테말라인들이 라디오 방송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상당수가 라디오 방송을 청취한다는 점을 고려해 과테말라 라디오 교육협회(El Instituto Guatemalteco de Educaciòn Radiofonica, IGER)에서 라디오 방송을 교육매체로 활용함.

  - IGER은 글쓰기, 중등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28개 방송국을 통해 제공하며, 마야 원주민을 고려해 마야 원주민어인 Quiche, Cachiquel 등으로도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함.

 

□ 텔레비전시장 현황

 

 ○ 텔레비전시장은 도시지역에서 미디어산업을 선도하는 매체임.

  - 도시지역 TV 시청자는 총 도시 인구의 97%로 라디오 83%, 신문 71%에 비해 높은 선호도를 보여줌.

  - 도시지역의 케이블 방송 보급도 64%로 상당히 높은 편임. 케이블 방송은 해외채널, 전국, 지역 방송 등 다양한 채널을 공급함.

 

 ○ 과테말라 텔레비전시장의 독점

  - 과테말라 TV산업 독점은 심각한 상황임. 멕시코계 민간사업체인 ALBAVISION Media House(Angel Gonzalez Gonzalez 소유)가 총 6개의 지상파 방송 채널 중4개의 채널을 독점함.

  - ALBAVISION Media House가 독점한 4개 채널은 Channel 3, 7, 11, 13으로 과테말라에서 가장 인지도 있는 채널 5개 중 4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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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테말라 공영방송

  - 과테말라 정부는 상당한 수의 마야 원주민을 고려해 Channel 5를 과테말라 마야어 학술원(Academia de Lenguas Mayas de Guatemala)에 할당하고, 이를 통해 마야어에 대한 지식을 전파하려고 함.

 

□ 신문 구독 현황

 

 ○ 상대적으로 저조한 신문 구독률

  - 과테말라는 높은 문맹률(총 인구의 31%)로 인해 신문 구독률이 다른 미디어 매체에 비해 부진한 편임. 상당수의 마야 원주민 공동체는 제1언어로 토착 언어를 습득해 스페인어를 구사할 수 없는 공동체들이 많음.

  - 도시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교육 수준과 중산층 이상의 소득층 형성으로 인해 문맹률이 낮아 높은 신문 구독률을 보임. 도시 거주민의 40%는 매일 신문을 구독하며 72%는 일주일에 한번 이상 신문을 구독하는 것으로 조사됨.

 

 ○ 과테말라의 신문 언론사와 구독률 통계

  - 도시지역에서 가장 구독률이 높은 신문은 El Nuestro Diario와 Prensa Libre임.

  - El Nuestro Diario와 Prensa Libre의 지면 구성 면에서 큰 차이가 있음. El Nuestro Diario(사건 사고 위주의 황색 저널)는 사진 위주의 신문으로 문맹인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면 전체가 거의 사진으로만 구성된 반면, Prensa Libre(종합 일간 신문)는 상당한 수준의 문체로 쓰여진 글이 중심임.

  - El Nuestro Diario와 유사한 종류의 신문으로는 Al Dia가 있으며, Prensa Libre와 유사한 신문으로는 El Periodico, La Siglo XXI가 있음.

 

 

  - 5개 신문 모두 온라인으로도 발행되며 El Nuestro Diario와 Prensa Libre 사이트는 과테말라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음.

  - 신문 구독률은 연령대 및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음. 도시기준으로 15~29세는 해당 연령층의 78%,  30~44세의 77%, 44~59세의 60%이며 여성은 64%, 남성은 81%가 신문을 구독함.

  - 젊은 연령일수록 El Nuestro Diario를 선호하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Prensa Libre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미디어 신뢰도

 

 ○ 과테말라 정부 정책

  - 과테말라는 헌법 35조를 통해 언론의 자유를 보장함. 또한 정부는 정보의 투명성과 부패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2008년 공공기관 정보를 요구하고 제공받을 수 있는 법안(Ley de Acceso a La Informaciòn Pùblica)을 통과시킴.

 

 ○ 미디어 신뢰도 현황

  - 정부의 정책에도 과테말라인들의 미디어 신뢰도는 높지 못한 실정임. 미디어 신뢰도가 높지 않은 이유는 소수의 기업들이 주요 언론 매체를 독점하고 있기 때문임.

  - 멕시코계 민간사업체인 ALBAVISION media house(Angel Gonzalez Gonzalez 소유)는 21개의 라디오 방송사를 소유하며, 그 중 하나는 과테말라에서 가장 청취율이 높은 Radio Sonora임. 텔레비전 방송 역시 시청률이 가장 높은 4개 채널인 Channel 3, 7, 11, 13을 모두 소유함.

  - 신문시장 역시 TV 및 라디오시장과 마찬가지로 독점이 심각함. 과테말라에서 가장 구독률이 높은 신문인 El Nuestro Diario와 Prensa Libre 모두 La Prensa SA Group의 소유임.

  - 과테말라 정부의 심각한 부패 역시 과테말라인들의 미디어 신뢰도를 낮추는 원인임. 과테말라 도시 거주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정부가 미디어를 조작할 가능성에 68%가 동의했으며 기업이 미디어를 조작할 가능성에 70%가 동의함.

 

 

□ 전망 및 시사점

 

 ○ 미디어 접근률은 높은 편이나 신뢰도가 부족하므로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요망됨. 또한 도시지역에 미디어가 치중돼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인프라 확대가 필요함. 마야 원주민들을 대상으로 원주민어 방송을 제작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사료됨. 향후 원주민 시장 확대를 고려했을 때 원주민어 방송을 확대하는 동시에 미디어를 활용한 스페인어 교육을 활성화하는 것이 과테말라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연령대, 성별, 소득 계층 등에 따라 선호하는 미디어 매체가 다른 점을 고려해서 추후 과테말라 시장 진출 시 상품의 홍보 전략에 활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주요 일간지 Prensa Libre, El Periódico 등, 과테말라 국회, KOTRA 과테말라KBC 내부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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