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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최고 홈 패션기업, HEMTEX
  • 현장·인터뷰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조경진
  • 2010-10-01
  • 출처 : KOTRA

 

스웨덴 최고 홈패션기업, Hemtex Group

- H&M, IKEA의 그늘에 가려진 보석같은 기업 -

 

 

 

□ 홈패션 유통규모 1위 기업은 HEMTEX Group

 

 ○ 전 세계적인 수출로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는 소비자 브랜드 H&M, IKEA는 스웨덴 내 명실상부 최고 기업으로 알려졌지만, 홈패션 유통업계 규모 1위는 2009년 기준 223개의 체인점을 지닌 스웨덴의 HEMTEX Group이 차지함.(스웨덴 150개사, 핀란드 42개사, 덴마크 13개사, 노르웨이 13개사, 에스토니아 2개사)

 

 스웨덴 기업규모 순위

순위

회사명

순위

회사명

1

Hemtex

4

Ellos

2

IKEA

5

Ahlens

3

Jysk

6

Jotex

  참고 : 매출액 순위 1위 IKEA 2000억 크로나), 2위 H &M 1190억 크로나, 4위 HEMTEX 13억 크로나

 

 ○ HEMTEX Group은 그들의 체인망을 소유주 운영과 프랜차이즈 운영으로 크게 두 가지 방식을 택함. 193개 점포는 Hemtex Group 소유로 직접 운영되며, 그 외 30개 점포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됨. 두 운영방식과 관계없이 모든 점포들은 Hemtex Group의 통일된 콘셉트와 규칙에 의해 관리됨.

 

 ○ 홈 패션용품을 주력으로 하는 이 회사는 침구, 욕실, 창문, 키친웨어 등 4개 파트로 분류된 인테리어 제품을 판매하며, 기타 홈 패션 액세서리는 직물 이외 소재로 생산된 품목들로 구성됐음.

 

□ Hemtex의 위기관리 능력

 

 ○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으나, 최근 H &M이 이 기업과 비슷한 H &M HOME 매장을 오픈하면서 지난 2년간 사업추진 방향문제로 고전함(최초 H &M은 HOME 품목을 온라인 판매로 주력할 생각이었으나, 스톡홀름, 런던, 코펜하겐 지역에 오프라인 매장을 열었음.).

 

  홈패션시장은 시장상황, 사업운영과 재정적 환경 등 각기 다른 위험요소들과 긴밀하게 연관돼 운영됨. 시시각각 변하는 패션경향, 날씨와 계절 변화에 따른 품목 구성 그리고 H&M, IKEA 등의 경쟁사와의 치열한 시장조건들이 사업을 용이하지 못한 조건으로 끌어들임.

 

  더욱이, 생산비용의 증가와 유통비용, 다국적 공급업체 관리 부담, 인수합병 &처분, 예기치 못한 큰 액수의 계약파기 등의 문제로 사업진행에 걸림돌이 되기도 하며, 불리한 금리나 환율, 좋지 않은 자금 상황과 신용시장의 규율 등으로 재정적인 난황을 겪기도 함.

 

  2008년 말부터 2009년 불어 닥친 세계 경제 위기가 스웨덴을 빗겨가지 않았고, HEMTEX Group도 저조한 판매율을 기록했음. 몇 해 전부터 내세운 꾸준한 세일 프로모션 전략이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하는데 성공하는 듯 보였으나, 얼마 되지 않아 오히려 소비자들이 회사 운영상태에 대한 불신을 쌓게 하고 제품에 대한 신뢰도도 동시에 떨어지게 해 불경기를 회복하는데 역효과를 냄.

 

Hemtex Sales between 2001-2010

Hemtex Sales

2001-2002

2002-2003

2003-2004

2004-2005

2005-2006

2006-2007

2007-2008

2008-2009

2009

2010

Turnover

m SEK

460

495

590

804

1160

1470

1608

1391

917

1100

Result

after tax

-12

12

36

69

131

160

96

-43

-121

-200

 

  HEMEX Group의 주력제품인 침구류는 제품 특성상 소비자들이 자주 구매하는 품목이 아니기 때문에 판매율 유지가 어려워 소비자가 매장 방문 시 망설임 없이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격중심 전략을 세우는 것이 관건이었음.

 

  11~1월 계절이 바뀌는 시기, 특히 크리스마스 연휴(12월 24~31일)는 판매율을 최고치로 올릴 절호의 기회로,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춘 상품을 내놓기 위한 품목 구성에도 매진함.

 

  홈 패션제품의 경우 IKEA, Jysk의 경쟁사 품목과 많이 겹쳐 경쟁이 치열하나, 이 회사의 상점들은 주로 시내중심가에 위치해 있어 외곽에 위치한 경쟁사들보다는 시내 이동인구들을 자연스럽게 쇼핑을 하는 소비자로 더 끌어 들일 수 있다는 강점을 보유함.

 

  비록 작년에 불어 닥친 세계 경제위기로 폴란드에 있던 몇 개의 체인점을 철수하는 등의 재정난을 겪기도 했지만, 이 회사의 최고 경영자 Erik Gumabon은 여전히 새로운 국가로의 사업확장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밝힘.

 

 

  지난해의 경제위기가 홈패션 유통산업에 부정적인 영향만을 미친 것은 아니며, 현재도 회복 중에 있음. 이 회사는 예전의 이미지를 벗고 새 출발을 다지는 의미에서 스톡홀름 디자인 연구소를 통해 이 회사의 CI 디자인도 변경하는 등 홈 패션 업계 규모 1위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함.

 

□ 직물산업에서 스웨덴-한국 거래 전망

 

  품질이 좋으면서도 값이 싼 제품을 공급하고자 타 기업들이 생산비용이 저렴한 국가를 택하는 일반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전 품목 군의 생산 품질을 높이기 위해 포르투갈, 터키 등의 국가로부터 원단 수입을 시작함. 특히, 아시아 국가 중 비교적 뛰어난 기술력과 좋은 직물 원자재를 생산하기로 유명한 한국 원단을 수입하기 시작

 

  한국의 직물생산업체, 또는 스웨덴 내 직물시장 진입에 관심 있는 업체에 HEMTEX Group은 가장 좋은 비즈니스 파트너임.

 

  이와 같이 수입된 원단으로 주력상품인 침구류뿐 아니라, 양초와 스탠드 커버와 같은 기타 데코레이션 제품 생산에도 박차를 가함.

 

 

출처 : Hemtex annual report 2009, Affarsvarlden, Maria Westernmark, Counrty Manager Hemtex China, Stockholm Design Lab/Market.se, Christina Hillgren and Claudia Wilbois, Ompositionering av ett etablerat varumarke, 2009, KOTRA 스톡홀름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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