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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유통 납품업체, 월마트 효과로 체질 개선 중
  • 현장·인터뷰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동석
  • 2009-10-19
  • 출처 : KOTRA

 

인도 유통 납품업체, 월마트 효과로 체질 개선 중

- 월마트 서플라이어 되기까지 험난, 글로벌 서플라이어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 -

- 비즈니스 프로세스 현대화, 서플라이체인 효율성 제고 -

 

 

 

인도의 3750억 달러 규모 소매시장이 세계 최대의 리테일 디스카운트스토어인 월마트가 우회방식으로 인도에 진출해 영업을 시작하면서 영향을 받음.

인도정부의 월마트 단독 투자진출 불허로 월마트의 Everyday lowprice 혜택을 인도 소비자들이 바로 향유하기는 어렵겠지만, 2009년 5월 최초로 북인도에 개장된 월마트 매장은 월마트 이름을 달지는 못하고 'Best Price Morden Wholesale'라는 이름으로 간판을 달아 도매영업을 함. 그러나 인도 서플라이어 및 유통채널에 혁신을 가져오고, 인도기업들은 월마트의 글로벌 서플라이체인에 합류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함.

월마트는 직접소매영업이 불허돼 합작선인 바라티의 25 Easy Day 그로서리점에 백엔드 지원을 하는 것으로 제약받고 있지만 인도 소매유통 기술을 한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월마트, 인도 서플라이어에 근본적 체질변화 촉진

 

 ○ 월마트가 인도정부의 소매유통시장 개방 제한으로 인도 바라티사와 50 : 50 합작으로 인도에 2007년 처음 진출한 이래, 인도업체들의 월마트 학습효과가 나타남.

     

 ○ 월마트 인도 최초 매장인 Best Price Mordern Wholesale(아미리스타에 소재)에 약 800개 인도 서플라이어가 납품을 시작했으며, 서플라이어들은 월마트의 거대 글로벌 서플라이어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했다고 꿈에 부풀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임.

  - 현재 월마트의 글로벌 서플라이리스트로 등재된 인도기업 수는 50개사에 불과함.

     

 ○ 그러나 인도 서플라이어들은 월마트의 가혹한 거래방식과 원가절감 압박이라는 현실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통을 감내해야 하며, 여기서 살아남으면 세계시장에 접근하는 체널을 확보하게 돼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게 됨.

  - 월마트매장에서는 세계적으로 매주 1억 명의 고객이 쇼핑을 함.

  - 월마트는 저가제품을 고객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서플라이어들이 베이직프라이스로 공급하도록 서플라이어 마진을 만듦.

 

 

□ 월마트 학습효과 사례

     

 ○ 델리 소재 리버티슈즈(Liberty Shoes), 아드라쉬 굽타 전무

  - 어렵사리 월마트 납품권을 따내 2006년에 하루 5만 켤레 생산에서 10만 켤레로 생산량을 늘렸지만 2007년에 미국 월마트 본사는 보다 가격이 싼 중국, 베트남으로 구매선을 바꿈.

  - 월마트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 고객이며, 매출액 4000억 달러에 달하는 세계 최대 소매업체와 거래하면서 이득도 봤지만 어려움도 많이 겪음.

     

 ○ 딕손 테크놀로지(Dixon Technologies), 수닐 세티 부사장

  - 매출규모 약 RS 57억이며 한때 인기를 끈 웨스턴 브랜드 TV 제조업체로 전자제품을 월마트에 납품함.

  - 지난 5개월 동안 월마트 임원진들과 긴밀하게 업무협조를 하면서 자사의 시스템과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해 배우는 것이 매우 많았음.

  - 월마트와 거래는 딕손 테크놀로지에 대체 유통채널을 제공하고 있어, 월마트 서플라이어가 되면 자체 마케팅 비용은 거의 제로가 되고 숨겨진 비용이 발생하지 않음.

  - 매출규모를 늘리려면 월마트 서플라이어가 되는 것이 전략적으로 센스가 있다고 보고 있으나, 면도날처럼 작은 마진에도 살아남는 방법을 습득해나가는 것이 필요함.

  - 이와는 별도로 자체 정규 유통망과 딜러들을 통해 웨스턴브랜드로 마케팅 중임.

 

 ○ 펀잡지방 꿀 납품업체, 월마트 측

  - 인도의 작은 서플라이어임. 월마트는 꿀 용기, 물과 공기를 차단하는 병마개 디자인과 포장기술을 지원해 월마트에 성공적으로 납품함.

  - 현재 월마트는 자가브랜드인 그레이트 밸류로 판매함. 이제 납품하는 꿀은 타국 매장에서도 판매되기에 충분할 정도로 품질과 포장이 좋아짐.

 

□ 월마트 주요 소싱원, 중국 다음에 인도

     

 ○ 월마트는 지난 5년 동안 중국 일변도의 소싱전략에서 탈피해 소싱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해 인도에서 직·간접 소싱방법을 개선하고 물량을 확대하려 하나 아직 인도는 중국에 비해 한참 뒤처짐.

  - 월마트는 2008년 글로벌 소싱의 약 90%에 해당하는 180억 달러 규모를 중국에서 소싱한 반면, 인도에서 소싱은 10억 달러에 그침. 그나마 인도 소싱물량의 절반이 섬유제품임.

 

 ○ 월마트는 중국에서 최초로 매장을 개장할 때 중국에서 소싱을 많이 하지 않았지만, 갈수록 중국 내 소싱을 확대해 왔으며 현재는 중국에 250여 개 매장을 운영함. 월마트에 납품하는 중국기업 수는 2만여 개에 달함.

  - 이 중 90%는 중소기업들인데 월마트에 소싱하면서 구멍가게수준에서 이제는 선진화된 생산설비를 갖춘 현대화된 제조기업들로 성장함.

 

 ○ 현재 월마트가 인도에서 일하는 방식은 1996년 중국에서 일하는 방식과 유사함.

  - 월마트와 같은 글로벌 유통업체들이 인도 납품업체들과 함께 일하면서 후방프로세스에 투자하고 납품업체들이 공급망과 콜드체인에 투자하도록 해 인도 제조업체와 유통망의 실력이 향상될 것임.

 

□ 월마트의 인도사업에서 장애요인, 바라티 월마트 임원

     

 ○ 자신은 중국과 인도에서 수 년간 일했는데 인도에서 월마트가 사업하는 데 가장 큰 장애는 현대적이고 효율성 있는 서플라이체인이 결여돼 있다는 점임.

  - 인도에서 현대식 도·소매업에 뛰어들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서플라이어 베이스들과 함께 서플라이체인을 구축하고 발전해 나가야 하지만 프로세스, 포장, 식품안전, 서플라이어 관리 측면에서 손잡고 해야할 일이 많음.

     

 ○ 인도 납품업체들이 월마트 글로벌 수준에 부합할 정도로 실력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3~5년은 걸릴 것으로 전망됨.

     

 ○ 월마트의 인도 스토리는 이제 바로 시작됐으며, 월마트는 향후 3년 사이 인도에 14개 매장을 새로 개장해 약 5000명을 고용할 계획임.

 

 ○ 월마트는 인도정부가 프론트 앤드 소매점에서 외국인 직접투자를 향후 3~5년 내 개방하기를 희망함.

  - 인도정부는 외국업체가 멀티브랜드로 직접 소매판매영업(프론트엔드 레테일)을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아 인도기업과 합작해 ‘캐시 앤 캐리’방식으로 영업함.

 

 ○ 월마트는 2009년 미국 외에서 1000억 달러 매상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으며, 인도는 아직 걸음마단계이지만 마라톤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인도사업을 함.

     

 ○ 월마트, 인도진출 약사

  - 2007년 8월, 인도의 Bharati Enterprises와 50 : 50으로 합작계약 체결, Bharati Walmart Private Ltd 설립을 발표함.

  * Bharati Enterprises는 인도 주요 기업군으로 통신, 농업 비즈니스, 보험, 소매업분야 사업 중임.

  - 2009년 5월, 최초 도매 캐시 앤 캐리인 Best Price Morden Wholesale 매장을 Amirstar에 오픈, 채소 및 과일, 잡화, 문구, 신발, 의류, 내구소비재, 일반 머천다이즈 품목을 판매함.

 

 

  * 약 6000개 품목의 구색을 갖추고 상품과 서비스의 약 90%를 인도 내에서 소싱함(약 150명 인도인 고용).

  - Bharati Retail(Bharati 완전소유 자회사)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 소매 벤처기업에 중요한 기술지원을 제공함.

  * 2008년 4월 이래 Bharati Retail은 26개 소형 포맷점, 2개 중형 포맷점을 펀잡, 하리아나, 델리에 개장함.

  - 월마트는 20여 년 전부터 인도에서 여러 품목을 소싱함. 인도 방갈로에 월마트 글로벌구매(GP)포인트를 두고 인도, 스리랑카에서 상품을 소싱함.

  * 인도 내 소싱품목 : 섬유제품(타월, 샤워 커튼, 욕실매트, 액세서리, 침장류, 키친 린넨), 의류(니트웨어, 가죽 신발), 가죽 액세서리, 주얼리, 가정용품(다이닝웨어, 홈데코, 테일톱) 등임.

 

 

자료원 : 월마트 및 바라티사, 비즈니스인디아, 월마트 납품업체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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