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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HOTELGA 2024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김주희
  • 2024-09-25
  • 출처 : KOTRA

새로운 성장 분야에 대한 우리기업 관심 필요

전시회 개요

<HOTELGA Argentina 2024>

[자료: Messe frankfurt 홈페이지]

HOTELGA 2024 개요


HOTELGA 2024는 아르헨티나 호텔, 관광, 요식업계 종사자들에게 최신 트렌드와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행사다. 2024 8월 28일~30일 진행된 이번 전시회는 지속 가능성과 포용성을 주요 주제로 다루었으며, 다양한 워크숍, 전시회, 네트워킹 기회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약 200개의 기업이 참가했고, 1만2000명이 관람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요리사 토너먼트와 지속 가능한 호텔 경연 대회가 많은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2024 전시회 주요 내용 및 특징


지속가능성 강조: HOTELGA 2024는 지속 가능한 관광과 관련된 다양한 협정을 체결하며, 업계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그램: 연방 요리사 토너먼트, 지속 가능한 호텔 경연 대회, 와인 관광을 위한 공간 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국제적인 참여: Hotelga Ar Design을 통해 국내외 브랜드가 참여해 제품을 선보이며, 국제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네트워킹 기회 제공: 업계 종사자들이 서로 교류하고 네트워킹할 기회를 제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데 기여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약 800개의 기업 면담이 진행된 것으로 집계됐다. 


전시회 전경



<HOTELGA 2024 현장 사진>

[자료: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직접 촬영]


아르헨티나 호텔 산업 현황


아르헨티나의 호텔 산업 시장 규모는 남미의 주요 관광지라는 국가 위상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 투자의 중심지가 된 부에노스아이레스로 관광객 유입이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노령 여행객에 초점을 맞춰 전문 숙박 시설을 개장하는 등 인구 통계적 추세를 호텔산업에 반영해 나가고 있다. COVID-19 팬데믹 사태는 아르헨티나 호텔 산업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팬데믹 이후 관광 부문이 급속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아르헨티나 호텔 산업의 전반적인 규모 성장에 긍정적으로 기여했다.


현지 참가기업 인터뷰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은 한국 제품을 수입 중인 현지 참가기업 P사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동사는 아르헨티나에서 B2B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로, 정수기 렌탈 사업을 기반으로 필터링 기계, 얼음 제조기 등을 수입 및 유통하고 있다.


<바이어 스탠드 전경>

[자료: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직접 촬영]


Q1. 아르헨티나 HOTELGA 전시회에 참가하게 된 이유

아르헨티나에서 관련 분야 전시회 중 가장 규모가 커서 최근 4년 연속 참가하고 있다. 특히 동 전시회는 다른 국제적인 전시회와 비교했을 때 규모가 작은 편에 속하긴 하지만, 아르헨티나의 호텔 시장, 식음료 시장 및 레스토랑 등 새로운 클라이언트 발굴과 마케팅 측면에서 도움이  계속 참가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새로운 제품 라인을 런칭하게  신제품을 소개하는 자리로 활용하고 있다.


Q2. 아르헨티나에서 수입하며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애로사항

아르헨티나에서 수입 중 발생하는 대표적인 애로사항은 아무래도 정부의 정책이다. 우리는 판매하는 대부분의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데, 정부 규제로 인해 어려움이 발생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 다만, 현 아르헨티나 정부가 송금 규제 완화 등 친시장 정책을 채택하며 최근 수입자에게 긍정적인 시장이 형성되고 있어 빠르게 수입을 진행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Q3. 아르헨티나 호텔 시장의 방향 및 한국 기업 진출 방안

기본적으로 아르헨티나의 경우, 기계류는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우리 회사는 정수 시설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호텔산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제품(도어락부터 대형 세탁기까지)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거나 부품 수입, 현지 조립하는 구조가 형성 있다. 또한, 대부분의 수입 유통 기업이 유럽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격 외에도 A/S, 기술자 파견, 부품 조달 가능성 등 여러 부분을 파악한 뒤 아르헨티나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시사점


아르헨티나는 사막부터 빙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광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로 관광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특히, 아르헨티나 관광 및 호텔 산업은 문화(영화) 산업의 발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르헨테나에는 300개 이상의 극장이 있으며, 중남미에서 문화 중심지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는 부에노스아이레스시를 주축으로 성장하고 있다. 아르헨티나 호텔산업은 다국적 호텔체인인 윈덤 호텔 그룹(Wyndham Hotel Group LLC), 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riott International INC), NH 호텔스 그룹(NH Hotels Group SA), 아메리안 호텔레스(Amerian Hoteles) 외에도 다양한 소형 호텔이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아르헨티나 호텔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디지털화, 자동화 등 신기술 도입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우리 관련 기업도 Hotelga Argentina와 같은 전문 전시회 참가를 통해서 현지 파트너 발굴 및 아르헨티나 시장 진출을 공동으로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아르헨티나 신정부 출범 이후 송금 규제가 점차 완화되면서 수입 여건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의 현지 진출이 보다 용이해지고 있는 점도 기회가 될 수 있다.



자료: HOTELGA 전시회 홈페이지, 행사 주최측 담당자 인터뷰, 수입자 인터뷰,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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