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급성장중인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
  • 현장·인터뷰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김동현
  • 2021-09-13
  • 출처 : KOTRA

-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연간 10% 수준 성장세 유지 –

- 현지 생산 활성화에 따라 관련 기계류, 설비, 부품 등 수요 지속 증가중 -

 

 

 

소득수준 증가 및 현지 생산 활성화로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이 크게 성장중이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시장 규모가 연간 10% 수준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다카 무역관은 현지 냉장고 시장 주요 수입 및 유통업체인 Transcom Electronics Ltd.사 마케팅 담당 부사장 Mr. Saikat Azad와 아래와 같이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했다. 코로나 상황에 따른 현지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대면 미팅이 불가하여 전화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external_image

Transcom Electronics Ltd.사 마케팅 부사장 Mr. Saikat Azad

 

(질문 1) 본인과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Transcom Electronics Ltd.사 마케팅 담당 부사장 Saikat Azad입니다. 저희 Transcom Electronics사는 직원 수가 1만명을 넘는 대형 유통업체로 냉장고, TV 등 가전제품을 수입하여 국내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회사에서 약 10년간 근무했으며 현재 판매 및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에 대해 말씀드릴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쁩니다.

 

(질문 2)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의 현 상황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은 연평균 두 자리 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큰 변화를 보였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은 전체 수요의 80% 이상을 수입에 의존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전체 수요의 약 80%를 현지 생산으로 충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까지 하고 있습니다. 2008년 초 Walton사가 처음 냉장고 국내 생산을 시작했으며 현재는 약 5개사가 국내에서 생산중입니다. 수입품은 주로 고소득층이 소비하는 고가 제품들입니다.

 

(질문 3) 현재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요?

 

대부분의 회사들이 판매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규모를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연간 약 6억 8,000만 달러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위기 이전에는 연평균 20% 수준의 성장세를 보였고 2020년 이후로는 코로나 영향으로 연평균 1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질문 4) 코로나 팬데믹으로 소득수준이 감소하면서 사람들이 소비지출을 줄이는 경향을 보여 기업들의 어려움이 큰 것으로 알고 있는데, 냉장고 시장 상황은 어떤지요?

 

코로나 팬데믹이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득수준이 낮아지거나 실직한 사람들이 많으며 기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희 가전제품 업계도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금년 5-6월에는 정부의 강력한 락다운(lockdown) 조치로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락다운이 해제되자 마자 냉장고 판매가 다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보다는 못한 상황이지만 금년에도 전년 대비 10%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질문 5) 방글라데시에서는 어떤 종류의 냉장고가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습니까?

 

저희들은 냉장고 종류를 일반 냉장고(regular refrigerator, 직접 냉동 방식으로 서리 방지 기능 없음), 서리 방지 냉장고, 냉동고 등 3가지로 나눕니다. 가장 수요가 많은 제품은 일반 냉장고입니다. 서리 방지 냉장고는 가격이 비싸 수요가 작은 편입니다. 냉동고도 냉장고 보조 제품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수요가 작은 편입니다. 제 생각에는 3개 종류 소비 비중이 일반 냉장고 85%, 서리 방지 냉장고 7%, 냉동고 8% 정도일 것으로 보입니다. 용량면에서 본다면 240리터 이하 제품이 50%, 240-270리터 제품이 30%, 270-500리터 제품이 19%, 500리터 이상 제품은 1% 정도 일 것 같습니다.

 

(질문 6) 현재 방글라데시 냉장고 제조업체 선두주자들은 누구며 시장 점유율은 얼마나 되는지요?

 

저희 정부가 현지제조 및 기술이전 지원정책을 추진하면서 Walton사가 선구적으로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으며 현재 시장 점유율이 60% 이상입니다. Jamuna, Vision, Minister 등도 현지 주요 제조업체입니다. 여타 기업들이 신규로 냉장고 제조업에 진출하려는 움직임들도 포착되고 있습니다.

 

(질문 7) 주요 수입업체 현황은 어떤지요?

 

현지 생산이 시작된 이래로 해외 브랜드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회사를 비롯한 약 7개사 내외 대형 수입업체들이 고가품 시장을 타겟으로 적극적으로 마케팅중입니다.

 

(질문 8) 현지 제조업체들이 이미 해외 수출까지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회사들이어디로 수출하고 있습니까?

 

제가 알기로는 수출까지 하고 있는 업체는 Walton사 뿐입니다. Walton사는 해외 수출까지 가능할 정도로 기술 수준이 높아졌습니다. 자체 브랜드로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등으로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9) 끝으로 향후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 전망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코로나 영향으로 어느정도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향후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 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국내 제조업체들의 기술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5년쯤 후에는 국내산의 시장점유율이 95%에 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수출도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마무리) 바쁘신중에도 시간 내주셔서 인터뷰에 응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Transcom Electronics사와 부사장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코로나 위기를 잘 극복하시기를 바랍니다.

 

중산층, 소가족, 여성 근로자 증가에 따라 냉장고 시장 급성장세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수준 증가와 이에 따른 중산층 증가, 소규모 가정 증가, 여성 근로자 증가, 도시화 진전, 현지 생산 증가 등에 따라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지 조사기관인 MWB(Marketing Watch Bangladesh)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은 현지 생산품이 시장점유율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시장 규모가 9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정부의 제조업 지원정책에 힘입어 Walton사 등 현지 제조업체들이 크게 성장중이며 다수 해외 브랜드들도 현지 생산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는 온라인 판매를 통한 자택 직접 배송도 증가하는 추세다.

 

시사점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은 지난 10년간 국내 제조업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해 왔으며 추가 투자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수입품 시장은 고가품 시장 위주이며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현지 생산에 필요한 기계류, 설비, 부품 및 주변기기 등의 수출에 보다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방글라데시 주요 냉장고 제조업체들은 내수 및 수출 확대를 위해 품질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바, 한국산 기계 및 설비에 대한 방글라데시의 높은 인지도를 활용하여 적극적 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방글라데시 냉장고 제조 설비 및 부품 등 시장 진출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설비 및 기계류 시장의 경우 A/S 및 부품 적기 공급이 매우 중요하므로 A/S 체계 구축 및 재고 비축 등으로 신속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자료: Transcom Electronics Ltd.사 마케팅 부사장 Mr. Saikat Azad 인터뷰, 기타 주요 냉장고 제조업체 관계자 인터뷰, Marketing Watch Bangladesh, KOTRA 다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급성장중인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