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아르헨티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선도기업 Telecom, 코로나 대응으로 통합 솔루션 개발
  • 현장·인터뷰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김주희
  • 2021-03-19
  • 출처 : KOTRA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코로나로 인해 급속도로 진행-

-기업 생존을 위한 변화-

 


 

코로나19 사태는 의심할 여지없이 아르헨티나에도 큰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현지 기업들은 디지털화를 과속화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으며,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X)이 코로나 사태로 침체된 경기 현황과 기업의 시장 지속성을 이어갈 수 있는 방안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아르헨티나의 경우, 디지털화가 빠르게 가능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코로나 사태 이후 기업들은 빠르게 디지털 마케팅과 트렌스포메이션을 시도했다. 현지 인터넷 보급률은 인구 백 명당 70~75% 정도며 아르헨티나 중심지역인 부에노스아이레스, 산타페, 코르도바 는 인터넷 보급이 안정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수치는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을 제외한 수치로, 이것을 포함할 경우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아르헨티나 지역별 인터넷 보급 상태

(단위 : 백 명)

external_image

자료 : ENACOM (Ente Nacional de Comunicación)

 

코로나19 사태의 부정적인 영향은 생산 기업들이나 자택근무가 불가능한 직종(일반 판매업 및 도소매업)에 더욱 두드러졌는데, 아르헨티나 기업 Telecom(현지 통신 회사)과 Google Cloud가 협업하여 현지 기업들에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기업의 생산성 최대화 방안으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이 필수요소로 등극하면서 현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해 개발했다고 담당자들은 언급했다.

 

솔루션 관련, 아르헨티나 및 우루과이 Google Cloud 관계자인 총괄 관리자 로드리고폰세(Rodrigo Ponce)TelecomB2B 비즈니스 디렉터 레오나르도코가(Leonardo Coca)는 올해 코로나 대처법으로 디지털 트렌스 포메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얘기했다.

 

Q.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변화된 시장상태에서, 현지 기업에서 기술의 역할과 영향도가 어떻게 바뀌었습니까?

 

A. 로드리고 폰세: 2020년 우리 삶에서 기술의 역할은 의심할 여지없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기술(인터넷)로 인해 현 상황에서 소비와 생활 습관이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아르헨티나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기 위해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수정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TelecomGoogle Cloud가 협업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 것입니다.

 

A. 레오나르도 코카: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Telecom은 기업이 활동을 계속하고 생산성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아르헨티나 기업이 안정적으로 기업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협업 솔루션입니다. 화상회의가 새로운 방식으로 떠오른 만큼 컴퓨터 보안 측면도 중요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인 오프라인 → 온라인 전환이 아닌, 시스템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Q. Google CloudTelecom FiberCorp 간의 협업 아이디어는 어떻게 시작했습니까?

 

A. 레오나르도 코카: 두 회사는 혁신을 촉진하고 아르헨티나 디지털 생태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공통 목표를 공유하기 때문에 협업이 가능했습니다.

 

A. 로드리고 폰세: Google Cloud에서 비즈니스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통신 산업과 함께 글로벌 전략을 수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협업를 통해 Telecom과 같은 통신 회사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각 시장의 노하우로 대규모 정보 관리 및 처리 기술 (Google의 정보처리 기술)을 보완했습니다. 또한, 아르헨티나에서 Telecom은 해당 분야의 선도 기업 중 하나이자 100% 현지 기업이며, 정보 및 통신분야의 여러 규모의 기업과 협력해 온 이력이 있습니다.

 

Q. 어떤 솔루션을 제공합니까? 어떤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레오나르도 코카: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은 모든 기업에서 진행해야하는 프로세스며, 이러한 특성으로 동 솔루션의 경우 모든 산업, 기업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솔루션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엣지 컴퓨팅, 협업 작업(co-working) 솔루션에서 빅데이터, IoT 및 기계 학습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주요 이점은 유연성, 주문형 맞춤화 및 확장 가능성, 각 고객의 요구 사항 및 각 산업의 기술 요구 사항에 따라 모듈식 솔루션 패키지를 통합하는 것입니다.

 

Q. 유행병 이후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어떻게 보십니까?

 

A. 로드리고 폰세: 현재 전세계 기업의 80%는 여전히 클라우드 모델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Google Cloud 측에서 사업에 추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 수치는 아르헨티나에서도 비슷합니다.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고, 사용 가능한 기회가 무한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한 투자 가능성이 40% 증가했습니다. 이 비율은 계속 증가할 것이며 Google Cloud를 통해 서비스를 계속 확장하고 국가 및 지역의 디지털 생태계 성장을 지원할 것입니다

 

A. 레오나르도 코카: 코로나19 이후 단계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라틴 아메리카, 특히 중요한 워크로드에서 가장 중요한 트렌드가 될 것 입니다. 투자는 단기적으로는비즈니스의 연속성을 보장하며, 중장기적으로는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 입니다.


결론


코로나19로 인해 불안정한 기업의 지속성을 위해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은 현재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과거보다 더 적극적인 현지 기업들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에 대한 태도와 디지털 기업들의 주도적인 솔루션 개발 등으로, 아르헨티나에서도 빠른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 Enacom. 현지 일간지 Clarin, Infobae, Ambito 및 무역관 보유자료 통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아르헨티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선도기업 Telecom, 코로나 대응으로 통합 솔루션 개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