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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중국 톈진 국제무역투자박람회(PECC) 온라인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톈진무역관 이시흔
  • 2020-11-12

-  톈진 대표 무역상품 전시회 PECC 성황리 개최, 24개국 300개 기업 참가 -

-  정교해진 온라인 전시 플랫폼 구현으로 새로운 전시 패러다임 제시 -




톈진에서 매년 개최되는 국제무역투자박람회(이하 PECC)는 톈진공업박람회와 세계지능대회와 더불어 톈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전시회이다. 올해로 개최 16회 째를 맞이하였으며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 소비재 우수상품의 온라인 전시관과 투자유치, 인재육성 등 각종 정책 홍보관이 마련되어 톈진 경제 활성화와 산업 발전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OTRA 톈진무역관 또한 PECC 전시관 내 한국관을 운영하고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진행하여 한국 소비재를 홍보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의미를 더했다.


전시회 개최개요


박람회명

2020 톈진 국제무역투자박람회

(2020 中国·天津投资贸易洽谈会暨PECC博览会)

개최일시 및 장소

2020.10.12() ~ 2020.10.16.() / 톈진

주최

중국 상무부, 톈진시정부

규모

- 개최규모 : 5,400

- 24개국 300개 기업(국가관 참가국가 5개국)

- 한국기업 참가현황 총 20개사 참가(KOTRA 전시홍보관)

전시품목

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패션, 잡화 등 종합 소비재

박람회 구성

- 온라인 클라우드 전시관 (수입 제품, 톈진시 우수 상품 전시)

- 톈진 투자환경 안내부스, 농촌 진흥관, 인재 유치 정책 홍보관 등

공식 홈페이지

http://www.tjqth.c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f680f7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59pixel, 세로 84pixel

자료 :  PECC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개최 현장 및 분위기

 

금년 톈진 국제무역투자박람회는 10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개최되었다. “혁신 동력발전, 협력기회 창출, 미래 비전 공유(创新驱动发展合作创造机遇共享赢得未来)”라는 주제 하에 수입 및 내수 상품 전시, 톈진시 투자환경 및 인재유치 관련 정책 홍보 등 6개 테마의 온라인 전시관이 운영되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작년에 비해 참여 국가와 규모는 다소 축소되었지만 24개 국가 300여개 기업이 온라인으로 참가하였으며 이 중 한국, 영국,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5개 국가에서는 별도의 국가 전시관을 운영했다. 5일 간 약 100만 명의 관람객이 온라인 전시를 참관하고 총 13천만 건이 넘는 정보가 열람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톈진빈관(万丽天津宾馆)에서 개최된 개막식에는 톈진시 리홍종(李鸿忠) 서기, 중국상업연합회 왕민(王民) 회장 등 주요 인사가 참여하였으며 이번 PECC가 톈진시 국제무역투자 활성화를 위한 실무 협력의 장이 마련되기를 바란다며 개최를 선언했다. 주요 인사와 언론이 주목한 이번 전시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클라우드 전시장이 구축되어 3D 관람, 스마트 비즈니스 상담, 실시간 생방송 관람 등이 가능했다는 점이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핵심 기술이 적용된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전시 플랫폼은 많은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클라우드 마켓 등 온라인 경제활성화의 초기 단계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다는 평을 받았다.

 

24시간 운영된 주요 온라인 전시장에는 국제 수입제품, 톈진시 우수기업 제품 등이 전시되었다. 품목으로는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과 의류, 가정용품, 전자제품 등 수천여개 제품이 전시되며 온라인 전시관을 다채롭게 하였다. 관심 기업의 페이지에 들어가면 명함교환과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며 더 나아가 구입 의사가 있는 경우 온라인 판매 플랫폼으로 연동이 되어 온라인 전시회가 가진 한계점을 보완하였다. IT, 스마트 기술 등 톈진의 주요 기술 기업이 제품을 전시하는 공간에서는 각 산업별 전문가의 정보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온라인으로 구현된 전시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PECC 현장사진_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16pixel, 세로 966pixel

자료 : KOTRA 톈진무역관 직접 촬영

 

이 밖에도 톈진시 투자환경 홍보관에는 빈하이신구, 화평구 등 톈진의 주요 지역구의 투자유치 정책이 소개되고 지역별 비즈니스 환경과 주요 프로젝트가 안내되어 있었다. 세계 각국의 참관객이 방문하는 PECC인 만큼 홍보관을 활용하여 대외 교류 활성화를 기대해보겠다는 취지이다. 톈진시는 최근 코로나 19에 따른 경기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특히 과학기술, 금융, 인프라 등 주요 프로젝트의 대외 투자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시의적절한 홍보관 운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별도 페이지에서는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해 징진지 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각종 정책과 혜택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며 다양한 정보 전파에 주력했다.

 

PECC 한국 우수 소비재 온라인 수출상담회 동시 개최

 

KOTRA 톈진무역관은 해당 박람회에서 온라인 한국관을 운영하며 20개사의 개별 부스 전시를 진행하였다. 3D로 구현된 개별 부스에는 기업 및 상품 소개 페이지가 구현되어 있고 기업 담당자의 연락처가 게재되어있어 관심 관객은 직접적으로 소통이 가능하였다. 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주요 제품별 특징, 인증 보유여부 등 상세한 중문 소개 페이지를 통해 사전 정보를 전달하여 궁금증을 해소했다.

 

PECC 온라인 한국관 전경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PECC 현장사진_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16pixel, 세로 966pixel

자료 : KOTRA 톈진무역관 촬영

 

전시관과 연계하여 무역관에서 자체적으로 진행된 한국 우수 소비재 온라인 수출상담회에서는 총 60건의 바이어 및 유통상 매칭 상담이 이루어졌다. 화장품(11개사), 식품(6개사), 생활용품(3개사) 등 소비재 분야로 구성된 우리 기업은 관심 바이어와의 사전 매칭을 통해 1:1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비대면 상담임에도 불구하고 바이어의 실제 수입의향 여부, 중국 내 마케팅 방향 등에 대해 충분한 소통을 진행할 수 있었다. 일부 상담 건에 대해 후속 미팅을 진행하여 양국 기업의 교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PECC 한국 소비재 온라인 수출상담회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