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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Millesime GNP 식품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8-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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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시식행사 진행 -
- 주류 상품 진출 유망 -
전시회명
Millesime GNP
개최기간
11월 21~23일
산업 분야
요식업
전시품목
고급 음식, 포장 음식, 주류, 차, 커피 등
전시장
Centro Citibanamex
관람객 수
약 3,000명
주최기관
GNP
홈페이지
http://millesimeworld.com/mexico/millesime-mexico-2017/
참가업체 수
50개사 이상
자료원: Millesime GNP 홈페이지
□ 전시회 관련 시장동향
ㅇ 멕시코 유기농 포장식품시장 성장세
-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유기농 포장 식품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2017년 시장규모는 약 5억1400만 페소(2531만 달러)로 전년대비 13% 성장했으며, 2022년엔 시장규모가 약 8억 페소에 달할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ㅇ 멕시코 주류 시장동향
-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주류시장 또한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2017년 시장규모는 약 6128억 페소(301억 달러)로 전년대비 13.1% 성장했으며 향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
멕시코 주류 품목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페소, %)
품목명
2015
2016
2017
점유율
맥주
329,010
362,416
407,294
66.47
증류주
123,609
138,622
158,098
25.80
와인
28,283
32,121
37,542
6.13
즉석주류·가공칵테일
7,658
8,459
9,535
1.56
사과주/페리
250
266
291
0.05
합계
488,812
541,885
612,762
100
자료원: Euromonitor
□ 전시회 특성
ㅇ 다양한 종류의 음식 출품
- Millesime GNP는 멕시코를 비롯한 다양한 국가의 새로운 음식, 음료를 소개하는 전시회
- 20명이 넘는 멕시코 내 유명 요리사와 40종류의 새로운 음식이 소개
- 캐비어, 고급 초콜릿, 샴페인 등 다양한 품목이 출품됐음.
자료원: Millesime GNP,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 시식을 통한 홍보 두드러져
ㅇ 자사 상품을 이용한 음식 소개
- 이번 전시회는 크게 포장 음식, 신선식품, 주류, 미식 분야로 나눌 수 있음.
- Moët & Chandon, Domeq, Bailey’s, La Europea, Francia Gourmet, Peñaranda, TWG Team, Garat Café y La Costeña 등 국내외 유명 식품 및 유통사들이 참가했음.
- 이 전시회에서는 거의 모든 브랜드가 자사 상품을 이용해 요리한 음식을 상품과 함께 전시했음.
- 멕시코 소스 전문업체인 La Costeña사는 자사 소스를 이용한 음식을 3명의 요리사를 통해 선전하기도 했음.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 참관객들에게 시식 및 음식을 먹는 방법,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정보 등도 함께 제공
· 예를 들어 치즈를 출품한 업체의 경우 곁들어 먹으면 좋은 와인을 함께 추천
- 일부 기업들은 요리사가 직접 요리와 레시피에 대해 설명하며 참관객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음.
· 요리사가 직접 요리에 대해 설명하지 않더라도 미리 준비된 영상을 부스에 마련된 모니터나 태블릿을 이용해 상영하기도 했음.
ㅇ 주류 시음도 활발
- 이번 전시회에서는 다수의 주류 전시회도 참가했으며 업체별로 특별한 주조 과정을 선전했음.
- 최근 멕시코 내 젊은 층이 선호하는 수제 맥주업체들의 참가가 두드러졌음.
- 일부 업체에서는 참관객들이 직접 맥주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기술을 활용한 홍보전략 두드러져
ㅇ 기술을 이용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이번 전시회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통해 참관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시도가 많았음.
- 먼저 전시회 참가 전 이메일을 통해 참관객의 간단한 취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 전시회 측에서 추천 부스를 안내
전시회에서 부스를 추천한 모습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 주류업체 M사의 경우 제품 원료, 제작 과정 등의 정보를 전시회 태블릿에 저장, 고객이 시음을 원할 경우 고객이 태블릿을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배려
- 한 음식업체에서는 고객에게 먹고 싶은 음식과 좋아하는 음악을 고르게 한 후 음악에 맞는 요리를 부스에서 요리사가 직접 만들어 줌.
- 요리사가 요리를 완성한 후에는 고객은 완성된 요리를 자신이 선택한 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해 큰 관심을 끌었음.
음악과 함께 요리를 먹는 참관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