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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Millesime GNP 식품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8-12-03

- 다양한 시식행사 진행 -

- 주류 상품 진출 유망 -



전시회명

Millesime GNP

개최기간

11월 21~23일

산업 분야

요식업

전시품목

고급 음식, 포장 음식, 주류, 차, 커피 등

전시장

Centro Citibanamex

관람객 수

약 3,000명

주최기관

GNP

홈페이지

http://millesimeworld.com/mexico/millesime-mexico-2017/

참가업체 수

50개사 이상

자료원: Millesime GNP 홈페이지

 

□ 전시회 관련 시장동향

 

  ㅇ 멕시코 유기농 포장식품시장 성장세

    -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유기농 포장 식품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2017년 시장규모는 약 5억1400만 페소(2531만 달러)로 전년대비 13% 성장했으며, 2022년엔 시장규모가 약 8억 페소에 달할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ㅇ 멕시코 주류 시장동향

    -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주류시장 또한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2017년 시장규모는 약 6128억 페소(301억 달러)로 전년대비 13.1% 성장했으며 향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

 

멕시코 주류 품목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페소, %)

품목명

2015

2016

2017

점유율

맥주

329,010

362,416

407,294

66.47

증류주

123,609

138,622

158,098

25.80

와인

28,283

32,121

37,542

6.13

즉석주류·가공칵테일

7,658

8,459

9,535

1.56

사과주/페리

250

266

291

0.05

합계

488,812

541,885

612,762

100

자료원: Euromonitor

 

□ 전시회 특성

 

  ㅇ 다양한 종류의 음식 출품

    - Millesime GNP는 멕시코를 비롯한 다양한 국가의 새로운 음식, 음료를 소개하는 전시회

    - 20명이 넘는 멕시코 내 유명 요리사와 40종류의 새로운 음식이 소개  

    - 캐비어, 고급 초콜릿, 샴페인 등 다양한 품목이 출품됐음.

 

자료원: Millesime GNP,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 시식을 통한 홍보 두드러져

 

  ㅇ 자사 상품을 이용한 음식 소개

    - 이번 전시회는 크게 포장 음식, 신선식품, 주류, 미식 분야로 나눌 수 있음.

    - Moët & Chandon, Domeq, Bailey’s, La Europea, Francia Gourmet, Peñaranda, TWG Team, Garat Café y La Costeña 등 국내외 유명 식품 및 유통사들이 참가했음.

    - 이 전시회에서는 거의 모든 브랜드가 자사 상품을 이용해 요리한 음식을 상품과 함께 전시했음.

    - 멕시코 소스 전문업체인 La Costeña사는 자사 소스를 이용한 음식을 3명의 요리사를 통해 선전하기도 했음.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 참관객들에게 시식 및 음식을 먹는 방법,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정보 등도 함께 제공

      · 예를 들어 치즈를 출품한 업체의 경우 곁들어 먹으면 좋은 와인을 함께 추천

    - 일부 기업들은 요리사가 직접 요리와 레시피에 대해 설명하며 참관객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음.

      · 요리사가 직접 요리에 대해 설명하지 않더라도 미리 준비된 영상을 부스에 마련된 모니터나 태블릿을 이용해 상영하기도 했음.

 

  ㅇ 주류 시음도 활발

    - 이번 전시회에서는 다수의 주류 전시회도 참가했으며 업체별로 특별한 주조 과정을 선전했음.

    - 최근 멕시코 내 젊은 층이 선호하는 수제 맥주업체들의 참가가 두드러졌음.

    - 일부 업체에서는 참관객들이 직접 맥주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기술을 활용한 홍보전략 두드러져

 

  ㅇ 기술을 이용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이번 전시회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통해 참관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시도가 많았음.

    - 먼저 전시회 참가 전 이메일을 통해 참관객의 간단한 취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 전시회 측에서 추천 부스를 안내

 

전시회에서 부스를 추천한 모습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 주류업체 M사의 경우 제품 원료, 제작 과정 등의 정보를 전시회 태블릿에 저장, 고객이 시음을 원할 경우 고객이 태블릿을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배려

    - 한 음식업체에서는 고객에게 먹고 싶은 음식과 좋아하는 음악을 고르게 한 후 음악에 맞는 요리를 부스에서 요리사가 직접 만들어 줌.

    - 요리사가 요리를 완성한 후에는 고객은 완성된 요리를 자신이 선택한 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해 큰 관심을 끌었음.

 

음악과 함께 요리를 먹는 참관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