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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하이브리드 전기차 소비세율 인하...탄소배출량에 따라 차등 적용
  • 투자진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지현
  • 2024-09-03
  • 출처 : KOTRA

태국 국가 전기차정책위원회(EV Board), 하이브리드 전기차(HEV)에 대한 소비세율 한시적 인하 승인

소비세율 인하 혜택을 위해서는 2027년까지 태국에 30억 바트 이상(약 8713만 달러) 신규 투자 필요

지난 7월 26일 Pichai Chunhavajira 부총리가 의장을 맡고 있는 태국 국가 전기차정책위원회(EV Board)는 제조업체가 최신 기술 표준과 이산화탄소(CO2) 요건에 맞춰 기술을 신규 투자하는 조건으로 하이브리드 전기차(HEV)에 대한 소비세율의 한시적 인하를 승인했다. 국가전기차정책위원회는 이번 새로운 조치로 인해 최소 5개 제조업체에서 500억 바트(약 14억 달러)의 신규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HEV)에 대한 투자청의 소비세율 인하 공문 및 포스터 내용 (2024.07.26)>

[자료: 태국 투자청(The Board of Investment)]

 

2028~2032년에 적용되는 소비세 인하 조치

 

인하된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소비세율은 2028~2032년 기간, 10인승 이하의 HEV 차량에 적용된다. 태국 국가 전기차정책위원회 사무국장을 겸하고 있는 태국 투자청의 Narit Therdsteerasukdi 사무총장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소비세율 인하 혜택을 받으려면 2024~2027년까지 태국에 30억 바트 이상(약 8713만 달러)을 실제로 신규 투자해야 하며, 이후 태국 투자청(BOI)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인하된 세율을 적용받으려면 HEV 제조업체는 아래와 같이 엄격한 이산화탄소(CO2) 배출 요건을 준수해야 한다.

 

<HEV 제조업체가 준수해야 하는 이산화탄소(CO2) 배출 요건>

1) 1km당 100g 미만의 CO2를 배출하는 차량은 6%의 소비세율을 적용 받는다.

2) 101~120g/km를 배출하는 차량의 경우 9%의 세율이 적용된다. 태국 투자청이 지정한 조건에 따라 생산되는 차량은 태국에서 생산된 주요 부품을 사용해야 하며, 6가지 첨단 우전자 지원 시스템 중 최소 4가지 이상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vanced Driver-Assistance Systems)을 장착해야 한다. 지정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은 다음과 같다:

 (1)  첨단 긴급 제동 시스템(Advanced Emergency Braking System);

 (2)  전방 차량 충돌 경고 시스템(Forward Vehicle Collision Warning System);

 (3)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4)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5)  사각지대 감지(Blind Spot Detection);

 (6)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자료: 태국 투자청(The Board of Investment)]

 

태국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현황

 

태국전기자동차협회(Electric Vehicle Association of Thailand)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누적 기준 국토교통부(DLT)에 등록된 HEV 자동차는 40만2849대다. 이 중 2023년 신규로 등록된 HEV 자동차는 8만5069대(전년 대비 32.8% 증가), 2024년 상반기 신규로 등록된 HEV 자동차는 7만1885대를 기록했다.

 

<2021~2024년 상반기 태국 내 누적 전기차(EV) 등록 현황>

(단위: 대)

[자료: Electric Vehicle Association of Thailand, Department of Land Transport]

 

<2021~2024년 상반기 태국 내 신규 전기차(EV) 등록현황>

(단위: 대)

[자료: Electric Vehicle Association of Thailand, Department of Land Transport]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관련 제조업체 동향

 

2023년 12월 세타 타위신 전 태국 총리는 일본을 방문 도요타 자동차, 혼다 자동차, 미쓰비시 자동차, 이스즈 자동차의 주요 임원진과 회담을 가진 바 있다. 이에 일본의 자동차 4곳(Toyota, Honda, Mitsubishi, Isuzu)이 중국 자동차 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에 대응하기 위해 향후 5년간 태국에서 배터리 전기차를 생산하는데 총 1500억 바트(약 43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약속했다.

 

1) MG, 하이브리드 전기차(HEV)에 대한 투자 촉진

2024년 8월 태국-태국 합작사인 SAIC Motor-CP 사는 2025년까지 촌부리 지역에서 MG 브랜드로 HEV를 생산할 계획을 발표했다. MG 브랜드의 판매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MG Sales (Thailand) 사는 태국 정부의 공급망 지원 정책에 따라 HEV 부품의 최대 40%를 현지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에서 조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MG는 태국 전기차 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인정한 최초의 자동차 회사 중 하나로, 지난 10년간 태국에서 전기차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300억 바트(약 9억 달러)를 투자했다.

 

2) Nissan, 태국 생산량을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집중 계획


2024년 8월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 Nissan Motor Thailand 사는 태국 투자청(BOI)이 하이브리드 전기차 제조를 촉진하기 위한 투자 인센티브 패키지를 발표함에 따라 태국에서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제조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Nissan Motor Thailand 사는 투자 금액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지만, 태국 투자청은 30억 바트(약 8561만 달러) 기준보다 더 많은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했다. 새로 임명된 Nissan Motor Thailand 사의 사장 후지키 토시히로는 Nissan은 2025~2027년 사이에 5개 차종을 출시할 예정이며 어떤 모델을 태국에서 생산할지 검토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또한, 후지키 사장은 싸뭇쁘라깐에 있는 공장에서 HEV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 Mitsubishi, 새로운 하이브리드 전기차 모델 판매 발표


2024년 2월 Mitsubishi Motors(Thailand) 사는 Xpander, Xpander Cross HEV 등 새로운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모델을 태국에서 출시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기반으로 새롭게 개발된 HEV 시스템은 친환경적이고 이륜 구동계를 보완한 사륜구동 제어 기술을 통해 원하는 대로 안정 주행이 가능하며, 다양한 드라이브 모드를 통해 최적의 주행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HEV 모델은 태국 람차방(Laem Chabang) 공장에서 생산된다.

 

4) Ford, 태국 하이브리드 정부 정책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


태국 Ford 사의 전무이사인 Rattakarn Jutasen는 현재 태국 내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시장이 전체 자동차 시장의 32% 점유율을 갖고 있다면서, 하이브리드 전기차 기술은 100% 전기차로 전환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Rattakarn Jutasen 이사는 태국 정부가 발표한 하이브리드 정책에 동의한다면서도, 투자 가치를 판단하려면 더 주의 깊게 연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Ford 사의 태국 제조 공장은 Ford Everest 모델과 Ford Ranger Raptor의 중요한 생산기지로 여전히 좋은 수출 실적을 보이고 있다.

 

5) Toyota, 10월에 새로운 Camry HEV 출시


Toyota 사는 2024년 10월 태국에 새로운 Camry HEV가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 출시될 Camry HEV의 실내·외 디자인은 대만에 출시된 버전과 동일하지만, 엔진 및 모터 출력 등 태국에서는 어떤 기능이 탑재될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자동차 조사기관 AutolifeThailand에 따르면, 태국 내 새로운 Camry HEV 모델로는 3가지(HEV, HEV Premium, HEV Premium Luxury) 중에서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사점 및 전망

 

최근 태국 투자청(BOI)은 자동차 부품 분야 합작투자 장려를 위한 인센티브를 승인했다. 인센티브를 받으려면 자동차 부품 제조에 최소 1억 바트(약 290만 달러)를 투자하고 외국 기업과 태기업 간에 합작 회사를 설립(태국 측, 등록 자본의 30% 이상 보유) 해야 한다. 해당 인센티브는 태국과 외국 기업 간의 협력을 촉진 태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외국인 투자를 늘리고, 현지 공급망을 강화하며, 전기차로의 전환을 지원 태국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작성: KOTRA 방콕무역관 김지현, 이태형

자료: The Board of Investment, Electric Vehicle Association of Thailand, Department of Land Transport, 현지 뉴스,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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