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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이래서 합작투자 무덤, 단독투자 대세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동석
  • 2010-04-30
  • 출처 : KOTRA


                                     인도 이래서 합작투자 무덤, 단독투자 대세

 

-  기대수준, 셈법, 문화 달라, 인도법 로컬기업 유리, 수업료 지불로 위안삼아야-

- 시장개방, 외국인투자지분 규제완화로 합작접고 단독투자 전환중 -


 

  과거 인도진출시 합작 불가피한 배경


 ○ 인도는 과거에는 외국인 소유지분에 대한 엄격한 제한을 두었음.
    - 이 때문에 외국기업들이 인도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인도 파트너와 합작이 불가피하였음

 

 ○ 인도인들은 오랜 역사의 외국인 투자규제환경 때문에 외국파트너에게 어떻게 행동하면 가장 가장 이익이 되는지 경험상 잘 알고 있고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음.

   - 이 때문에 외국파트너들이 인도기업과 합작하면 결국 대부분 손을 들고 결국은 나오게 되어 있음.

 

 최근 월마트 등이 인도기업과 합작을 하고 있지만, 과거 20년간 인도는 세계 합작시장의

     무덤이라고 불릴 정도

  - 인도에서 가장 큰 비즈니스하우스의 하나인 A사는 한때  포춘 1000대 기업과 15개 합작을

    하였지만, 지금은 모두 결별하고 살아남은 합작사업이 하나도 없음

  * 맥킨지 조사 결과, 1993-2003년 동안 맺어진 외국기업과 인도기업간 25개 주요 합작사업중

     2005년 살아있는 건은 단지 3개에 불과.


 

 인도기업들이 외국파트너와 합작에서 협력자로서 실패한 이유
 

 

○ 1991년 시장개방이전에는 외국기업이 인도시장에 투자진출하기 위해서는 합작이 불가피

    (법적으로 이를 의무화)
 

○ 이후 외국인투자제한이 완화되어 가고 있지만, 성장속도가 빠르고 시장규모가 크고, 정치적으로

    민감한 소매유통, 은행, 통신, 미디어 등은 외국인 출자지분비율제한과 인도인과 합작을 의무화

    하고 있음
 

○ 인도시장진입에 급급한 외국파트너들은 인도파트너의 속셈을 진지하게 파악하지 않은 채 성급

    하게 합작한 나머지 실망을 하게 됨

   - 인도파트너 대부분은 로컬지식을 넘어서 산업에 특화된 역량이 부족하다고 외국파트너들은 실망

   - 인도파트너들은 합작성사로 외국파트너들이 인도시장에 진출한데 크게 기여했기 때문에 응분의

      보상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

   - 인도국내법은 로컬기업에게 유리하게 판단저울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양측간 다른 기대치와

      역학관계에서 갈등이 확대될 소지가 많음
 

○ 인도이웃지역인 중동이나 동남아기업들과는 달리, 인도기업들은 합작에서 포트폴리오 투자자로

    서 수동적인 역할에는 관심이 없음.

    *  적어도 50% 지분을 소유하고 지배주주로 경영권 행사를 원함.
 

○ 인도인들은 외국파트너가 통상적으로 주요한 다국적 기업일 경우,  기대치가 보다 높으며, 외국파

    트너가 다음사항을 당연히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

    - 프로세스, 시스템, 기술에서 차이가 나고 우수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자유롭게 인도파트너와

       공유

    - 인도 합작사임원들을 기꺼이 교육훈련시키고, 훈련을 마친 후 이들을 인도파트너 단독소유인

       타기업에 전출하는 것을 수락

    - 인도 파트너가 다른 벤쳐자금을 모집할 할 때 강력하게 추천

    - 다른 나라 파트너 사업장의 고객들과 합작사와 직접 거래 허용

 

 

 사례분석

 

○ 인도 재벌 모디코프

   - 1990년대 모토롤라, 월트 디즈니, 제록스등과 제휴를 끌어내어 모디코프사 회장인 B.K Modi는 한때 Mr. JV라고 불려졌음.

   - 모디회장은 미국기업과 3개 합작사업을 포함하여 총 12개 합작사업을 하였지만 모두 결별. 모디회장, "합작사 설립을 후회했다. 인도 브랜드를 세우는 데 합작사는 오히려 장애가 될 수 있다"

 

○건강식품 글로벌 리더인 프랑스 다논(Danone, 에비앙생수 생산, 생수 및 유아식 세계 각각 2위, 환자영양식 세계 1위 점유)

   - 인도 합작사 파트너인 와디아그룹과 쿠키메이커인 브리타니아인더스트리사를 설립하고 다논측과 인도측이 각각 25% 출자지분을 보유, 나머지 주식은 일반공개

   - 다논측은 2006년에 합작관계를 접고 쿠키뿐만아니라 유제품, 생수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100% 단독 경영하는 사업체를 세웠으나 이를 막기위해 와이다측이 소송함

    - 다논측은 1996년 와이다그룹으로부터 NOC를 받았으나 인도정부는 NOC가 너무 오래되었다고

      새로운 NOC를 받어내도록    요구. 양측간 신랄한 설전과 협상, 법적 공방이 오간후에 2008년 다

      논측은 자사 출자지분을 와디아그룹에 팔고 손을 뗌

 

○ 골드만 삭스, 메릴린치

   - 인도정부가 외국기업들의 투자은행투자규정을 완화하자 골드만 삭스와 메릴린치는 기존 합작관

      계를 벗어나길 원함.

   -  골드만 삭스는 자사 지분을 합작파트너인 인도 코탁 마힌드라은행에 7500만불에 처분.  반면  

       릴린치는 합작사인 DSP 메릴린치의 인도측 지분 대부분을 5억불에 인수


  최근 추세 및 시사점

 

 맥킨지조사결과 외국파트너들은 사업을 재빠르게 확장하고 싶지만, 인도파트너들은 이에 부합할 만한 투자능력이 없는 것이 대부분. 이는 개도국 기업과 다국적기업이 합작할 경우 흔히 발생하는 애로사항임

   -  해결방안으로 외국파트너가 사업확장자금을 보다 많이 내는 만큼 외국파트너의 합작 지분을

       늘리는데 동의하면 됨.

   -  인도 파트너들 대부분은 법률적인 이유(인도합작사가 유지해야할 법적 최소지분비율)로 주식

       물타기를 하기 어렵고, 이를 하기를 꺼림


○ 1990년대 초의 경제자유화조치이후 인도정부는 점진적으로 외국기업의 단독투자나 출자지분 비율 증가를 여러 분야에서 허용하고 있어, 많은 수의 인도합작사가 외국파트너 관점에서 합작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없어진 점도 작용

 

○ 이들은 인도 합작사를 매입하거나 기존 합작사에서 떨어져 나가 독립된 회사를 설립하기를 바람

   - 만약 합작관계를 거두어들이는 대신 외국파트너가 합작사와 동일한 사업영역에서 독립된 유니트

     를 설립할려면 인도정부는 외국기업에게 인도측 파트너로부터 NOC(No Objection Certificate)를

     먼저 받아 제출하도록 하고 있음

   - 이 때문에 기존 인도파트너와 동일 사업영역에서 부딪치게 되어 갈등관계가 증폭될 수  밖에

      없음

   * NOC: 일종의 동의서로 기관, 회사, 에이젼트, 혹은 개인이 발행하는 구체적인 동의서. 사안에

     대해 양당사자가간에 합의한 내용을 기술하고 합의한다는 것을 명시한 후, 당사사간 서명날인을

     하면 구속력을 갖음(한국으로 치자면 공증문서쯤 해당)
 

○ 이처럼 파트너쉽분야에서 인도기업들의 트랙레코드가 나쁘기 때문에, 일부 외국기업들은 인도에 투자하기를 꺼리고 있음.

   -  인도내 한 파이낸셜컨설턴트는 월스트리저널 기고에서“ 인도에서 합작으로 진출하면  사업이 당연히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사업이 실제 실패했을 경우라도 인도에서 수업료를 냈다고 위안삼을줄 알아야 한다”

 

  정부가 외국인투자지분율 제한을 두고 있는 분야에서는 인도기업과 합작을 해야만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합작계약서에 파트너와 결별조항을 상세하게 명시하는 것을 이제는 자주 볼 수 있음

 

  전반적으로 인도는 합작시대를 결별하고 100% 단독투자 시대로 들어서고 있음. 바이엘, 질레트, 굿이어, 데이타크래프트, EMI, 스즈끼, 스프린트, 메릴린치, 제록스, 보다폰등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합작관계에서 벗어나 완전 단독소유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음.

  - 인도 최대 승용차메이커겸 1위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잘 나가고 있는 일본 스즈끼사도 인도 파트너인 마루티 지분을 차근차근 인수해 나가는데 숨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르노자동차는 인도의 마힌드라 앤 마힌드라자동차와 합작으로 소형차 로간를 인도생산,  판매중

    에 있으나, 양측간 이견으로   시너지효과가 발휘되지 못하고 서로 리스크를 지기 싫어하고 속셈이

    달라 시장을 놓치고 있으며, 결별한다는소문이 잦음
 

○ 인도에서 합작투자가 전성인 때는 거의 끝났고, 해외로 진출하는 인도기업들이 해외진출전략으로

    합작투자를 하는 시대에 바로 접어 듬

 

 

자료원: 인도내 회계, 로펌, 경영관련 케이스자료, 뭄바이KBC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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