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현지직원관리 유의점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0-12
  • 출처 : KOTRA

     

인도,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현지직원관리 유의점

-다인종, 다문화 국가에서 비롯되는 근무습성 우리와 매우 상이-

-탄력 있고 효율적인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최동석 뭄바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장

dschoi@kotra.or.kr

     

□ 인도의 독특한 문화

     

 ○ 가족의 중요성

  - 인도인들은 가족관계에 아주 큰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가족 간 유대관계가 강함. 따라서 종업원들이 원거리에 있는 사촌의 결혼식 참가를 위해 일주일간의 휴가원을 내더라도 크게 놀라지 말 것임

     

 ○ 최근 인도 기업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례

  - 부인과 함께 내 집을 팔기위해 고향에 가야하기 때문에 1주일간 휴가를 신청

  - 내 아이의 머리를 깎기 위해(삭발이 종교의식일환) 이틀간 휴가를 신청

  - 내 딸애가 결혼하기 때문에 1주일간 휴가를 신청

  - 이러한 이유들로 종업원들이 휴가원을 낼 경우, 이를 들어주거나 아니면 적어도 절반정도는 들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음

     

 ○ 인도는 아직 공식적인 사회보장제도가 없기 때문에 가족이 퇴직 후의 부모를 부양할 수밖에 없으며, 인도문화는 자녀(주로 장성한 아들)가 노령의 부모를 모시기를 기대함

     

 ○ 서열주의

  - 인도인들의 심리기저에는 서열주의가 깊게 각인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서열관계는 비즈니스 맥락에서 아주 중요함

  - 인도의 중요한 의사결정은 반드시 최고책임자와 협의하고, 합의된 사항은 사소한 것이라도 문서화하는 것이 중요함

     

 ○ 최고 책임자와 협의하지 않은 사항과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책임을 회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약서와 정관 등 문서상의 책임자가 동일한 지 확인해야 추후 분쟁가능성을 줄일 수 있음

     

 ○ 인도는 대그룹 계열사라고 하여 신용 있는 회사라고 단정해서는 안 되며, 필요시 국제신용조사기관에 의뢰하여 거래선이나 잠재 파트너의 신용조사를 철저히 파악해야 함

     

 ○ 합작파트너의 신용평가에 있어 Credit Information Bureau(India)등과 같은 기관도 있지만, 대부분의 인도 신용평가기관은 전국적인 네트워크가 없고 신뢰성도 미약하므로, Dun & Bradstreet와 같은 국제신용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조사하거나, 신용조사가 어려운 경우 간접적으로 상대 파트너의 고객, 주변인물, 관련조합등을 통해 최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함

 

 ○ 호의에 대한 답례가 필수

  - 인도인들의 행동코드는 거의 모두 상호주의 원칙에 근거함. 한 인도인이 손을 써서 도와주었을 때, 단순히 말로만 진심으로 고맙다고 그쳐서는 안 됨

  - 인도인은 상대방이 제스처를 기억하고, 도움이 필요할 때 이에 대한 답례로 도와주기를 기대함

     

 ○ 인도인들의 탄력적인 근로시간관념과 조화가 필요

  - 인도인들은 일하고, 그리고 놀고, 그리고 일하고 그리고 놀고를 함께 함

  - 인도인들은 매우 장시간 열심히 일하며, 때로는 주말도 희생하지만, 시간을 매우 효율적으로 쓴다고 볼 수는 없음

     

서구(미국)-인도 간 문화차이     

서구(특히 미국)

인도

양호한 공립교육

 교육기회가 부족

일자리 때문에 식구가 분산되고 가족유대관계가 약화, 핵가족화가 진전

일자리 부족으로 가족구성원들간에 심리적으로 가깝고, 상호 의존적

핵가족으로 상호 독립적

상호 의존적인 대가족중심

아주 이동성이 큼

필요에 따라 이동

전문 직업을 찾을 기회가 많음

전문 직업을 찾을 기회가 적음

풍부한 일자리, 인구가 작아 실업률이 낮음

인구가 많아 실업률이 높음

인력난으로 급여가 높아 시간이 중요하고 비쌈

실업인구가 많아 시간이 저렴

약속시간을 지키는 것이 요구됨

약속시간을 어기는 것에 관대

역사적으로 무능력한 정부를 참지 못함

역사적으로 무능력한 정부를 참고 용인

조직화 및 기획이 매우 중요

사물이 있는 대로 활용

유머는 문화의 일부분

표정이 엄숙하여 상투적임

지불하는 대가만큼 얻음

이용 가능한 것을 얻음

모두가 평등

서열이 생활의 한 방식

직접적, 다른 문화에서는 거의 무례하게 보임

다른 문화에 비해 표현이 보다 섬세하며 복잡함

     

□ 인도 종업원 관리상 유의점

     

 ○ 인도인들은 일반적으로 매우 순종적인데 이것은 아마도 전통적으로 내려오고 있는 신분제도인 카스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임. 따라서 사무실에서도 상사가 지시하는 사항에 대해 결과와 상관없이 ‘No'라고 대답하는 경우를 찾아보기 어려움

     

 ○ 계급사회의 특성상 보스의 개념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이며, 인도인들의 경우 보스는 모든 의사결정과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을 함께 지는 사람으로, 심지어 그들의 보스가 100% 잘못된 말을 하더라도 누구도 거역하지 않음

  

 ○ 일반적으로 업무를 시켜놓고 할 수 있느냐 하면 무조건 ‘노 프라브렘’이라고 대답을 잘 하지만 막상 시간이 되어 결과를 물어보면 안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중간점검을 하는 것이 좋으며, 때로는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다시 설명토록 하여 재확인하는 편이 좋음

     

 ○ 인도인들은 처음 만난 사람들과도 마치 오래 전부터 잘 아는 사람처럼 아주 친숙하게 말을 함. 또한 어떤 일의 결과가 잘못되었을 경우 거의 대부분 다른 이유를 들어 변명을 함. 이것은 자신의 논리를 주장하여 상대방을 설득시켜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고자 하는 성향에서 나온 것이므로 하급자보다 업무에 능통해야 함

     

 ○ 인도에서 10년을 근무하고 귀국한 일본 미쓰비시 상사의 한 임원은 자신의 경험을 기술한 책에서 ‘끝까지 확인하고 절대로 믿지 말라고’ 적고 있음

     

 ○ 그러나 이러한 특성 또한 지역에 따라 많은 편차를 보이는데, 북부 히마찰 프라데쉬지역 등의 사람들은 매우 정직하고 성실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네팔인등 외국인들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

     

 ○ 또한, 외국계 기업에 근무하는 인도인들은 높은 급여수준과 함께 상당히 근면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노사 간 협상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상당한 인내심과 이해력이 필요함

     

 ○ 모든 협의 및 합의 내용들은 신속히 문서화하고 전 종업원들이 결정내용을 공유할 수 있게 하여야 함

     

 ○ 절차를 중시하고 문서작성에 능하므로 인도인들과 거래 시에는 주요 사항은 반드시 최고책임자와 협의하고 합의된 사항은 문서로 남기도록 해야 함. 기록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한국에서보다는 일의 진행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점을 고려해야 함

     

 ○ 책임사항을 회피하기 위해 미리 개인자격으로 기술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요 사항은 반드시 문서로 받아두어야 하며 계약서에는 유효기간을 정해 고의로 이행을 지연하거나 변경하지 못하도록 해야 함

     

 ○ 인도인들의 경우 작업에 있어서 엄격한 표준관리가 용이하지 않은 측면이 있음. 표준제품의 대량생산과 관련해서 인도 작업자들과 고려해야 할 사항은 회사가 원하는 표준관리가 무엇인지를 정확한 대화를 통해 명확히 주지시키는 대화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함

     

 ○ 인도 현지에서 외국관리자들이 겪는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는 품질관리의 문제임. 많은 현장 작업자들의 경우 글을 읽거나 쓰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종종 훈련매뉴얼이나 작업 매뉴얼이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그들이 경험해 보지 못한 다양한 작업공구들에 대한 적응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음. 그러므로 인도에서 표준작업과 품질관리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훈련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함

     

 ○ 큰소리로 말하는 것을 싫어함으로 부드럽게 조용하게 업무지시를 하여야 함

     

 ○ 인도인들을 꾸짖을 때에는 가능한 한 여러 사람 앞에서 꾸짖지 말고, 특히 부하들 앞에서 상사를 꾸짖으면 인격모욕이라고 생각하므로, 별도로 개인별로 꾸짖으며, 이때에도 막연하게 잘못했다고 말하기보다, “무엇이 잘못되었다” “어디가 잘못되었다”고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지적을 하고 개선책에 관해서도 이야기 해주는 것이 좋음

     

 ○ 인도인들에게 있어서 조직전체의 시스템이 갖는 중요성은 자신의 직속상관, 혹은 직속라인이 갖는 중요성에 비해 현저히 떨어짐. 따라서 어떤 지시가 최하위층까지 정확히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휘계통을 간결하게 하고 일의 완급과 우선순위를 미리 정하여 지시해야 함

     

 ○ 업무지시를 할 때는 처음부터 가능하다면 구체적인 업무의 줄거리 및 기개 하는 결과의 내용이나 기한 등을 자세히 기록하여 주는 것이 좋음

     

 ○ 인도인들은 시간이 무한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근태관리상의 일정준수의식 및 시간 지키기 의식이 약하다. 따라서 항상 중간점검 및 한국인들이 시간 지키기에 모범을 보여주면서 이들을 변화시켜야 함

     

 ○ 인도인들은 칭찬하는 말 한마디, 인정해주는 말 한마디, 관혼상제에의 참석 및 관심 있는 말 한마디에 민감하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좋음. 즉 금전적 보상과 함께 비금전적 보상, 특히 인정(recognition)등의 효과가 아주 좋다고 할 수 있음

     

 ○ 인도인은 구체적인 업무지시에 대해 심지어는 잘못된 경우라도 그대로 따르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점이 인사관리에 고려되어야 함.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작업이라도 상사의 지시라면 그대로 시행하므로 정확히 구체적으로 지시하면 좋은 결과가 남

     

 ○ 다문화, 다인종의 영향으로 결집력이 약하므로 이를 노무관리에 적절히 활용하여야 함. 우리투자업체들이 특정지역의 근로자를 과도하게 채용하지 않은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음

     

 ○ 인도인을 관리할 때 체력이 약하며 도로, 통신시설이 정비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함.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3-4일 야간작업을 하면 그 다음날은 결근자가 많음. 지각 등을 하면 교통수단의 미비를 이유로 애기하는데, 핑계일 수도 있으나 인도의 상황을 고려하면 1-2분 늦어서 버스를 타지 못하면 1시간 이상의 지각으로 연결되고 전화 연락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고려하여야 함

     

자료원 : India An Introduction (Khushwant Singh著), Doing Business in India (Wiley Publishing, Inc.), India Booms (Virgin Books Ltd.), 뭄바이KBC 자체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현지직원관리 유의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