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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자동차산업 투자의 최적지, 실레지아 지역
  • 투자진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조창훈
  • 2009-09-29
  • 출처 : KOTRA

폴란드 자동차산업 투자의 최적지, 실레지아 지역

 

바르샤바KBC

조창훈(cchpol@kotra.or.kr)

 

 

□ 남단의 SILESIA(실레지아)주, 석탄채굴에서 비즈니스 기회의 땅으로 변모

 

ㅇ 폴란드 남단의 Silesia(실레지아)주는 수십년간 석탄 채굴로인해 오염이 심한 지역으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 비즈니스 기회의 땅으로 탈바꿈을 시도한 결과 눈에 띄는효과를 거두고 있음

 

ㅇ 이 지역은 석탄,  구리, 아연 등의 천연 자원이 풍부하여, 몇 년 전부터 다국적 기업의 투자가 이루어졌는데 Unilever와 Skanska는 주도인  Katowice(카토비체)에 위치하고 있으며 R &D 투자도 이어지고 있음. 주도인 카토비체시는 "Transformation if the Katowice City Centre"라고 불리우는 멀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데, 도심을 현대적으로 변화시키는 대형 개발 프로젝트임

 

ㅇ 그리고 다수의 공기업 민영화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Deloitte, KPMG, PricewaterhouseCooper, Capgemini등과 같은 컨설팅업체들을 끌어들였음ㅇ 2009년 중반에 발표된 Polityka(폴란드의 정치.경제 잡지)의 2008년 폴란드 산업, 무역, 서비스 분야에서 영향을 주는 500개의 대기업 랭킹에 에너지 그룹인 Tauron(9위)과 석탄 채광 전문 기업 Kompania Węglowa(11위), 자동차 회사인 Fiat GM Powertrain Polska(41위)를 포함, 48개 기업이 Silesia에 자리잡고 있음

 

ㅇ 지방정부 관계자는 교육기관이 많아 숙련 기술자가 풍부하다는 장점을 강조하고 있고, 실업률 또한 국가 전체 평균보다 낮은 수준임을 자랑하고 있음. 주도인 카토비체시의 임금은 가장 높은 수준인데 2008년 상반기 기준으로 바르샤바시보다 많은4,222Pln (약 1,050유로 )임

 

ㅇ 이 지역은 두 개의 고속도로(A1및  A4) 교차점에위치하고 있어 수송이 용이하며 , 국제공항과 철도또한 발달되어 있음. 주요 도시를 잇는 도로가 완성되고 2012년 A1 고속도로 확장공사가  마무리되면 물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임

    

 

실레지아 주 개요

 

- 면적 : 12,334s/m,                - 인구 : 4,662천명(2008.12월 기준)

- 노동력 : 3,052천명(2008.12월 기준)           - 실업률 : 8.3%(2009.6월)

- 평균 임금 : 3,347Pln(2008년 기준, 약 837유로)

- 천연자원 : 석탄, 철(Iron), 납

- 고등교육 기관수 : 44개                  - 공항 : 카토비체 국제공항

- 특별경제구역 : 카토비체 특별경제구역

 

 

□ 자동차산업의 메카, 카토비체 특별경제구역(Special Economic Zone:SEZ)

 

ㅇ 카토비체SEZ 관계자는 폴란드 전체 SEZ 중 카토비체SEZ이 인적자원이나 노동비용 측면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강조함

 

ㅇ Financial Times의 투자잡지인 fDi가 발간한 "European Cities & Regions of the Future 2008/2009"에 따르면 카토비체SEZ를 포함한 남부 폴란드 지역의 경제잠재력 측면에서 7번째 그리고 비용효과 측면에서 4번째를 차지하여 투자매력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ㅇ 주요 투자 인센티브는 하기와 같음

 - 인센티브 지원 한도액 : 전체 투자비용의 40%, 투자 후 초기 2년간의 신규고용 인건비 지출비용

   * 중기업은 10%, 소기업은 20%까지 상향 가능

 - 투자조건

 . 대기업은 5년간, 중소기업은 3년간 투자금액을 다른 용도로 양도하거나 전환하지 말 것

 . 대기업은5년간, 중소기업은 3년간 영업행위를 지속해야 할 것

 . 대기업은5년간, 중소기업은 3년간 신규 창출을 지속할 것

 

 

카토비체 특별경제구역개요

 

- 설립년도 : 1996년             - 면적 : 1,544ha

- 주요 투자 업종 :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전체 투자업체의 60% 차지)

- 총 투자업체수 /투자액: 198개사/ 130억 주워티(약 32.5억 유로)

- 주요 투자업체 : GM OPEL(자동차, 미국), Fiat-GM Powertrain Polska(자동차, 이태리)

                         NGK Ceramics(자동차, 일본), Delphi Automotive(자동차부품, 미국) 등

 

 

□ 한국 자동차부품 기업도 투자

 

ㅇ 한국 자동차부품 업체들도 2006-2008년 사이에 카토비체를 중심으로 한 실레지아 지역에 이미투자 및 생산을 하고 있음

 

 폴란드 남부지역은 세계 유수의 자동차업체들의 투자가 집중된 곳으로서 자동차산업이 잘 발달되어 숙련공 채용이 용이하고 인근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임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서구및 중동구로의 접근이 쉽기 때문임

 

ㅇ 특히 이 지역에 투자한 우리 자동차부품 업체들은 체코의 현대자동차 공장 및 슬로바키아의 기아자동차 공장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ㅇ 올해 상반기에는 글로벌 경제위기로 우리기업들의 투자관심도가 적었으나 하반기에는 경제회복을 대비하여 투자를 문의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음

 

ㅇ 이에 유럽지역에 자동차 또는 자동차부품 투자를 검토하는 업체라면 폴란드 자동차산업의 메카인 실레지아 지역이 최적지라고 여겨짐

 

* 자료원 : Investing in Poland 2010(Warsaw Business Journal), KBC 자료 종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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