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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소매시장 현황 및 진출전략
  • 투자진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안유석
  • 2008-04-09
  • 출처 : KOTRA

베트남 소매시장 현황 및 진출전략

- 2003~07 연간 18~22% 성장 –

- 2009년부터 100% 단독 외국인 투자 가능 -

 

보고일자 : 2008.4.9.

안유석 호치민무역관

sean-ahn@kotra.or.kr

 

 

□ 베트남 소매업 현황

 

 ㅇ 슈퍼마켓(할인매장) 형태

  - Metro Cash and Carry(독일)가 8개 대형 할인매장 운영

  - Bic C(프랑스)가 6개 대형 할인매장 운영 및 2년간 10개 추가 계획

  - Saigon Co-op Mart(베트남)가 61개 중대형 슈퍼마켓 운영

  - Citimart(베트남)가 베트남 전역에 걸쳐 매장 급속 확대 중

  - 이외에도 한국의 롯데마트가 투자허가를 얻어고 매장 건설 중이며, 전 세계 소매업 Big 3인 Tesco·Wal-Mart·Carrefour도 진출을 타진 중

 

 ㅇ 백화점 형태

  - 한국의 Diamond Plaza(포스코 건설)·말레이시아의 Parkson·일본의 Zen Plaza 등이 운영 중이며, 한국의 롯데백화점도 조만간 진출 예정

 

 ㅇ 기타 의류·신발·화장품·가구·가정용품 등의 소매분야는 소규모 베트남 소매업자들이 대부분임.

 

베트남 주요 소매업체

            (단위 : 백만 달러)

소매 형태

브랜드

회사명

매장수

매출액(2006)

슈퍼마켓·

할인매장

Saigon Co-op

Saigon Union of Trading Cooperatives

61

177

SJC

Saigon Jewelry Holdings

102

166

편의점

G7mart

G7 Trading & Service

500

66

의류

Viet Tien, Vinatex
market

Vietnam National Textile
&
 Garment Corp

386

33

자료원 : Retail Asia-Pacific Top 500, Retail Asia Magazine, 2007

 

 ㅇ 이러한 베트남 소매업 시장에서 외국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 베트남계는 9%, 나머지는 소규모 자영업 형태의 베트남 업체인 것으로 추정

 

□ 외국인투자 제한

 

 ㅇ 베트남이 WTO에 가입하면서 WTO에 약속한 서비스시장 개방일정에 따르면, WTO 가입 첫 해(2007)는 외국인지분 49%의 합작 가능, 2008년 지분 제한 없는 합작 가능, 2009년 100% 단독 투자 가능하게 돼 있음.

 

 ㅇ 그러나 베트남 투자법상 외국인투자의 경우 유통업은 ‘조건부 투자허가’ 대상임. 이는 투자허가 여부를 승인기관이 판단해 내줄 수도 있고 안 내줄 수도 있는 분야임. 즉, 이 개방일정에 따라 투자허가 신청을 할 수는 있으나, 투자허가 여부는 100% 확신할 수 없는 상황

 

 ㅇ 지금까지의 사례로 봤을 때 대형 할인매장 등 투자규모가 큰 경우에 한해 Case by Case로 투자허가를 내준 상태로, 중소규모 소매업 투자의 경우 투자허가 여부는 매우 불투명한 상태임.

 

□ 베트남 소매업 SWOP 분석

 

 ㅇ 베트남 소매협회(Vietnam Retail Association)에 따르면, 베트남 소매업은 1995~2002년 사이 연간 8~10% 성장했으며, 2003~07년은 연간 18~22% 성장해 현재 약 140개 슈퍼마켓(할인매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소매업 진출 시 가장 큰 어려움은 입지선정으로, 교통 인프라가 갖춰진 적정한 가격의 부지 확보가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베트남 소매시장 SWOT 분석

강점(Strength)

  - 소득수준 향상

  - 젊은층의 높은 소비욕구(해외브랜드 선호) 및 현대적 소비성향 증가(깨끗한 매장, 맞벌이 부부 증가에 따른 1주일치 대량 구매 등)

  - 8500만 인구

단점(Weaknesses)

  - 낮은 경영기법 및 경험

  - 슈퍼마켓 가격이 높다는 소비자 인식

  - 높은 토지가(임대료)로 인한 부지확보 어려움

  - 판매상품의 높은 비중이 수입에 의존

기회(Opportunities)

  - 아직 선점되지 않은 성장잠재력 높은 미개척 시장

  - 베트남 현지 소매업체들의 낮은 전문성

  - 2009년부터 100% 외국인 단독투자 가능

  - 동남아시장 진출을 위한 거점역할 가능

위험(Treat)

  - 조건부 투자허가 대상으로 투자허가 여부불확실(허가기간 장기화, 대정부 설득작업 필요)

  - 물류 등 인프라 열악

자료원 : CBRE Research, KOTRA 호치민무역관

 

□ 시사점

 

 ㅇ 베트남 소매시장은 아직 누군가 확실하게 선점하지 않은 미개척 시장으로, 연간 8%대의 높은 경제 성장 및 8500만 인구로 볼 때 분명히 매력적인 시장임.

 

 ㅇ 그러나, 외국인투자의 경우 조건부 투자허가 대상이라는 법적 진입장벽이 있으며, 아직 1인당 GDP가 1000달러가 안되는(2007년 말 기준 833달러) 수준이기 때문에 아직은 호치민·하노이 등의 대도시에서만 대형 할인매장 형태 가능하고, 호치민·하노이 등의 토지가(임대가)가 엄청나게 오른 상태로 부지매입(임대료) 등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이 매우 큼.

 

 ㅇ 따라서, 단기간 이익 창출보다는 향후 시장 선점효과를 기대하는 형태의 장기적인 투자 접근이 필요함.

 

 

자료원 : Vietnam Economic Times,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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