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메가 프로젝트 1편 : 투자현황 및 주요 프로젝트 소개
  • 투자진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안효찬
  • 2021-10-27
  • 출처 : KOTRA

- 말레이시아 내 대형 프로젝트 시행을 통해 해외직접투자 적극 유치  -

- 1편 : 말레이시아 투자 프로젝트 현황 및 주요 프로젝트 (대중교통, 반다르 말레이시아) 소개 -




1. 말레이시아 투자 프로젝트 현황 

MITI (국제통상산업부) 장관인 Seri Mohamed Azmin Ali 지난해 말레이시아에서 , 서비스  1 산업부문에서 승인된 프로젝트는 총 4,599개이며 투자 금액은  1,640 링깃으로 해당 프로젝트들이 시행되면 약 114,673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발표했.


2019에는  5,287개의 프로젝트가 승인되  2,114 링깃의  금액을 기록했는데, ‘19 대비 '20년의 프로젝트 수와 투자금액이 줄어든 이유는 코로나19 인해 MCO (이동 통제 명령시행 등으로 서비스  1 산업 부문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2020 국내직접투자(DDI) 전체투자의 60.9% 차지하였으며 투자금액으로는  998 링깃을 기록하였다반면 외국인 직접투자(FDI) 39.1%를 차지하였으며  642 링깃을 기록하였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 분야의 투자금액이 913 링깃으로 가장 많았고서비스 부문이 667 링깃, 1 산업부문이 60 링깃을 기록했다.   


2020 12 기준, MIDA 659 링깃의 투자유치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총 810억 링깃의 대기중인 프로젝트들이 있으며 늦어도 2022 안에는 시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서비스 및 글로벌 공급망 허브의 나라로 거듭나기 위해 Fortune 500의 기업들을 포함하여 자동차화학  첨단 제품 해외 유망 기업들과도 협의중인 상황이다. 현재 총 240개의 해외 기업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려고 계획중이다.  


YB Dato의 Seri Mohamad Azmin Ali에 의하면 정부가 새롭게 발표한 디지털 경제 청사진(MyDigital)에 의하면 말레이시아는 기술 선도 국가로 발전하는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MITI와 MIDA는 향후 10년간 로드맵 청사진을 그려 나아가면서 디지털 국가 경제 전환의 토대를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투자 유치를 이어나갈 것이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전세계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지만 말레이시아는 여전히 해외기업들이 투자 진출 하는데 있어 매력적인 국가이다. 올 백신 접종 예방을 통해 다시 경제 활성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투자진출 기업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기 위해 정부는 노력할 것이다.


말레이시아 주별 국기 및 엠블럼

external_image

자료 : 말레이시아 통계청


2020년 말레이시아 내 투자실적 

external_image

자료 : MIDA (말레이시아 투자청) 공식 사이트 자료


2. 5대  메가 프로젝트


1) 클랑벨리 대중 교통 프로젝트 (Klang Valley Mass Rapid Transit) 


 o 프로젝트명 :  MRT Putrajaya Line (MRT 2) & MRT Circle Line (MRT 3)

 o 위치: Klang Valley (Kuala Lumpur, Selangor & Putrajaya)

 o 프로젝트 가치: 500 링깃 (약 USD 130)

 o 목표 완공일: MRT 2 - 2023, MRT 3 – 2031


클랑벨리 대중 교통 프로젝트 (Klang Valley Mass Rapid Transit) 수도 쿠알라룸푸르를 포함하여 말레이시아의 도시 교외인Klang Valley(Greater Kuala Lumpur)까지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북서쪽-남동쪽 쿠알라룸푸르 시를 순환하는 하나의 원형 선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노선이 완공되면 클랑벨리 통합 교통 시스템으로 운영될 이다.


MRT 완공되면 클랑벨리와 기존의 다양한 철도 노선을 통합하게 되면서 수도권의 극심한 교통체증을 완화하게 될 것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2010 6월에 발표되었고 같은해 12 말레이시아 정부로부터 정식 승인을 받았다본 프로젝트가 중요한 이유 말레이시아 정부의 경제 혁신 프로그램(Economic Transformation Program) 의해 클랑벨리 지역을 '국가 핵심 경제 지역'으로 선정하였고, 경제 혁신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MRT Putrajaya Line (MRT 2)

MRT Sungai Buloh–Serdang–Putrajaya 노선으로 알려진 MRT Putrajaya Line (MRT 2)은 MRT 기업에서 계획하고 있는 클랑벨리 프로젝트 3개 노선  하나이다.   말레이시아의 12번째 철도 운송 노선이기에 12번으로 표시되며 대중교통 지도에는 노란색으로 표시될 예정이다. 


3번째 지하철 노선이자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 될 예정인데, 1단계인 Kwasa Damansara Kampung Batu 노선간의 운영은 2021 8월부터 운영 예정이며, 나머지 노선은 2023 1월부터 가동 예정이다. 해당 철도 노선의 길이는 52.2km이며 그 중 13.5km는 지하철로 구성되며, 지하 11개역을 포함해 총 37개역이 건설될 예정이다.


또한 해당 노선은 Sungai Buloh에서 Putrajaya까지 연장될 예정이며 인구 밀집 지역인 Sri Damansara, Kepong, Batu, Jalan Sultan Azlan Shah, Jalan Tun Razak, KLCC, Tun Razak Exchange, Kuchai Lama, Seri Kembangan 및 Cyberjaya 지역까지 포함될 예정이다. 완공되면 하루 533,000명의 승객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말레이시아 Klang Valley 대중교통 지도

external_image

자료 :  MYMRT 사이트 이미지


MRT CIRCLE LINE (MRT 3)

MRT 3호선인 MRT Circle Line은 Klang Valley 지역의 13번째 철도 운송 노선이며 4번째 지하철 노선이자 마찬가지로 무인 시스템이다. 해당 노선은 완공되면 KL/Klang Valley 대중 교통 시스템의 루프 라인을 형성하게 된다. MRT Circle Line은 방사형 철도 노선을 연결하면서 쿠알라룸푸르 중심부로 진입하지 않고 순환하는 루프 라인을 형성할 예정이다. 2015년 초에 해당 노선 건설은 시작하였으나, 2018년 5월 당시 총리인 Mahathir Mohamad에 의해 해당 프로젝트는 잠시 보류되었다. 그러다 지난해 11월 부터 해당 프로젝트는 재개되었다. 


MRT 건설 기업은 기존에 수행하고 있던 MRT3 프로젝트 최신 업데이트 사항을 정부에 보고하기 위해 3개월이 주어진 상황이다. 업데이트 중인 내용을 살펴보면 현재 30개 역과 10개의 교차역을 검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Bukit Kiara, INTAN(National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Sri Hartamas, Mont Kiara, Jalan Duta, Matrade, Jalan Kuching, Sentul West, Sentul East, Ayer Panas, Semarak, Setiawangsa, Ampang Point, Desa Pandan, Pandan Indah, Taman Perdana, Taman Midah, Hospital Canselor Tuanku Muhriz UKM(이전에는 HUKM으로 알려짐), Kuchai Lama, Old Klang Road 및 Pantai Dalam 이다.


2) 반다르 말레이시아 (Bandar Malaysia)


o 프로젝트 명: Bandar Malaysia – 12 World Class Tower Phase 1

o 위치: Sungai Besi, Kuala Lumpur

o 프로젝트 가치: 1단계 가치 - 100억 링깃 (USD 25억)

o 목표 완공일: 2030 (1단계)


반다르 말레이사아 프로젝트는 국가기금 1Malaysia Development Berhad(1MDB)에 의해 486-acre 규모의 복합 용지를 재개발하는 대형 프로젝트이다해당 프로젝트는 현재 Sungai Besi 공항 부지에 건설될 예정이며, Mass Rapid Transit, KTM Komuter, Express Rail Link 및 기타 12개 고속도로를 연결하여 중앙 교통 허브를 구성하려고 한다이뿐만 아니라 상업시설주택1만채국제 회의장 등도 함께 정비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글로벌 다국적 기업과 Fortune 500 기업들의 허브 역할을 하게 되고 다국적기업들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Iskandar Waterfront Holdings Sdn Bhd(IWH) China Railway Engineering Corp(M) Sdn Bhd등이 연방 정부에 12 4천만 링깃을 수주하여 2021년 초에 시작할 준비는 마친 상태이다.


반다르 말레이시아는 글로벌 그린 게이트로 불리는 것을 목표로 쿠알라룸푸르 국제적으로 위상 높은 지역으로 발전시킴과 동시에 살기 좋은 도시로 부상하려고 한다. 또한 해당 프로젝트는 통합된 교통 시스템과 철도 네트워크 구축하는 만큼 점차 말레이시아를 글로벌화하고 역동적인 경제체제로 구축하고자 한다. 


반다르 말레이시아의 주 목적은 단순 교통 시스템 구축이 아닌 고속철도지하, 모노레일  지상 교통을 포함한 차세대 인프라와 승객 시설을 통합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역간 활발한 커뮤니티 교류를 형성하는 것이다향후 20 동안 전체 700만명의 인구 증가와 22명의 거주인구를 구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것이며, 해당 마스터 플랜은 거주보행성  연결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다. 


반다르 말레이시아 마스터 플랜 구성

external_image

자료 : 반다르 말레이시아 티져 브로셔 자료


말레이시아 투자 프로젝트 2편에서는 고속철도, 석유화학, 2차전지 등의 주요 프로젝트 소개할 예정이다.



자료 : 말레이시아 통계청, MIDA 사이트, 반다르 말레이시아 티저 브로셔, MYMRT 사이트,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메가 프로젝트 1편 : 투자현황 및 주요 프로젝트 소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