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아라 한국인 관광객의 마음! 일본 시장에서 활약하는 한국 기업들
- 투자진출
- 일본
- 도쿄무역관 타케베에이카
- 2018-06-29
- 출처 : KOTRA
-
- 한국인 관광객 대상 마케팅 전략 세미나 등 잇달아 열려 -
- 일본 진출 한국 기업들에 새로운 기회로! -□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일본 방문 한국인 관광객
ㅇ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따르면 2017년 일본으로 여행을 온 해외 관광객은 2016년 대비 19.3% 증가한 2869만 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함. 그 중 한국인 관광객은 714만 명으로 2016년 대비 40.3%로 급증함.
- 저가 항공사(LCC) 등 교통수단 종류의 확대와 동영상이나 SNS를 활용한 각종 일본 관광 프로모션이 성공한 것으로 보임.연도별 방일 관광객 수
자료원: 일본정부관광국 자료 기반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ㅇ 한편 한국인 관광객이 여행 중에 쇼핑, 숙박, 식사 등으로 소비하는 금액은 평균 7만1795엔(약 70만 원)으로 전체 외국 관광객의 소비 금액 평균 15만3210엔(약 150만 원) 대비 적은 상황임.
- 거리상으로도 일본은 한국과 가까워 주말을 이용해 짧은 기간 일본을 방문하는 여행객이 다수이기에, 긴 기간 일본에 머무는 관광객들보다 숙박임 등의 비용이 적게 든다는 것이 하나의 이유
- 또한 20~30대 젊은 관광객이 50% 이상을 차지해 소비력이 크지 않는 것 역시 원인으로 꼽히고 있음.ㅇ 일본 지자체 및 여행업계 관계자들은 보다 많은 한국인 관광객 유치 및 소비 금액 증대를 위해 여러 마케팅 방안을 모색 중
□ 잡아라 한국인 관광객의 마음! 일본 지자체 및 기업의 움직임ㅇ 일본 정부 및 여행사, 마케팅 관련사들은 한국인 관광객을 위한 마케팅을 준비 중인 일본 상점 및 기업을 대상으로 세미나 및 관련 온라인 기사 콘텐츠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음.
ㅇ 관광지 ‘다자이후 텐만구’로 유명한 후쿠오카현 다자이부시 상공회의소는 한국의 경제 지표, 여행객 동향 그리고 한국인 소비 촉진 방법 등을 주제로 '한국인 인바운드 세미나'를 실시
후쿠오카현의 다자이후 텐만구
자료원: 다자이후텐만구 공식 홈페이지ㅇ 오키나와의 난죠시도 ‘처음으로 배우는 중국어, 한국어 접객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한국인 관광객의 동향과 대응방식 등을 가르치는 강좌를 4일에 걸쳐서 진행했음.
ㅇ 일본 온라인 마케팅 회사인 LIFE PEPPER는 ‘한국인 인바운드 세미나’를 개최, 한국인 관광 칼럼 등 한국 관광객 관련 기사 콘텐츠를 일본 기업 등 대상으로 적극 제공 등 민간에서의 움직임도 활발함.
- 한국 관광객 정보 수집의 방법으로 네이버 카페인 네일동(http://cafe.naver.com/jpnstory), 카카오스토리 광고, 네이버 검색 광고 등 한국의 트렌드를 반영한 자세한 정보를 언급, 일본과는 다른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관점을 소개하고 있음.□ 한국인 관광객 증가는 일본 진출 한국 기업에도 긍정적으로 작용
ㅇ 일본 진출 한국 기업들도 한국 등 다양한 국가로부터의 방일 관광객 증가의 움직임을 주목, 단순 관광업계뿐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품을 개발한 한국 ICT기업들의 이러한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음.
ㅇ 온오프라인 마케팅기업인 ‘조이코퍼레이션’은 외국인 관광객 동선분석 솔루션으로 일본에 진출, 일본 대표 벤처캐피털인 글로벌브레인과 이동통신사인 KDDI로부터 2017년 투자유치에 성공하고 특허까지 취득한 상황임.
- 제품을 와이파이 공유기처럼 점포에 부착하면 방문 손님들의 국적이나 동선을 개개인의 핸드폰 신호로 파악 가능, 일본 유명 양판점과 대형 쇼핑몰 등에 설치된 상황임.
· 매장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 수뿐만 아니라 힌국인이 선호하는 점포 내 코너, 중국인이 선호하는 코너 등 국가별로 확인할 수 있음.자료원: 조이코퍼레이션 홈페이지 (https://zoyi.co/ko)
ㅇ 2017년 일본에 진출한 온라인 광고 솔루션 제공기업인 ‘와이더플래닛’ 역시 최근 일본의 한국 관광객 유치 분위기로부터 긍정적 영향을 받는 상황
- '와이더플래닛' 관계자는 “일본 여행사 및 광고사의 한국으로의 광고 송출이 증가하는 상황으로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질 것 같다”는 의견을 피력함. 관광지뿐만 아니라 한국인 대상 선물로 인기가 좋은 제과점 등에서까지도 최근 문의를 받는 상황이라 함.
- 증가하고 있는 고객들의 수요에 대응하고자 지난 2018년 6월 22일 '와이더플래닛'은 일본 대형광고회사인 CCI와 ‘한국인 여행객을 불러들이자!’라는 주제로 CCI 본사에서 세미나를 개최, 일본 광고사 및 지자체 등에서 40명 이상이 참석함.
자료원: 와이더플래닛 홈페이지 (http://www.widerplanet.com/)ㅇ 2013년 일본 지사를 설립하고 각종 결제관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SCSPRO’는 일본 국내공항 등에 납품 실적을 보유. 일본은 신용카드 결제율이 15%로 한국의 72% 대비 현저히 낮지만 외국인 관광객 수요 대응을 위한 결제 시스템 구축에 이 회사가 큰 몫을 담당하고 있음.
- SCSPRO 일본 대표는 “향후 한국 관광객이 환전을 하지 않고도 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티머니, 삼성페이 사용가능 멀티패드 결제 단말기 수출 역시 현재 추진 중으로 2018년 내 사용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도 언급함.자료원: 에스씨에스프로 홈페이지 (http://scspro.co.kr/jp/)
□ 시사점
ㅇ 방일 한국인 관광객 증가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일본 기업의 여러 수요가 나타나고 있어, 한국인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 일본 업체에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한국 기업에 새로운 사업 기회가 열리고 있음.
ㅇ 현재 마케팅, 광고, 결제 등 분야 진출기업들이 성과를 올리고 있지만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 방일 관광객 증가가 기대되는 바, 수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좀 더 많은, 새로운 분야까지도 비즈니스 기회가 나타나리라 예상됨.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일본정부관광국(JNTO), 후쿠오카현 다자이부시 상공회의소, 오키나와의 난죠시, 주식회사 LIFE PEPPER, 개별기업 인터뷰 등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잡아라 한국인 관광객의 마음! 일본 시장에서 활약하는 한국 기업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2018 의약품 전시회를 통해 본 중국 의약산업 현황
중국 2018-06-29
-
2
러시아, 음료수 시장동향
러시아연방 2018-06-29
-
3
일본 가정의 ‘新삼종신기’, 새로운 가전수요 공략 가능할까?
일본 2018-06-29
-
4
일본 관광산업 정보
일본 2020-12-14
-
5
일본 디지털 마케팅의 최신 트렌드
일본 2021-09-13
-
6
일본, '쿨재팬 기구' 통해 대중문화 수출
일본 2014-04-10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