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창업, 이제는 이집트로 간다(1)

  • 투자진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 2017-11-15

- 이집트 내 스타트업 단지 'Greek Campus'에 가다 -

 



□ 이집트 내 스타트업(Startup) 동향


  ㅇ 대이집트 스타트업 투자는 계속해서 증가 중

    - 이집트는 아랍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국가로, 현재 청년 실업률이 30% 이상 치솟으면서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들이 많아짐.

    - 이집트 상위 20개 벤처기업들의 규모는 약 2420만 달러에 달하며, 이는 작년 중동 내 주요 스타트업 양성국가인 UAE의 벤처기업들이 벌어들인 4160만 달러 중 절반 이상의 금액임.

    - 이집트 내  스타트업 시장은 여전히 초기단계이나 앞으로 가능성이 무궁무진함.

 
  ㅇ 주요 투자 국가


대이집트 FDI 국별 순위

순위

국가명

회계연도 2016/15(백만 달러)

1

영국

5944.5

2

UAE

1328.7

3

미국

883

4

벨기에

678.2

5

사우디아라비아

313

6

프랑스

251.2

7

네덜란드

245.6

8

한국

224.1

9

독일

201.5

10

카타르

194.8

11

룩셈부르크

169.1

12

바레인

164.7

13

스페인

153.7

14

쿠웨이트

132.5

15

스위스

127.9

16

중국

119.3

17

일본

89.9

18

스웨덴

89.5

19

터키

77.5

20

레바논

73.3

자료원: 이집트 중앙은행

 

    - 이집트의 경우 대부분 해외에서 투자를 받음. 주요 이집트 투자국으로는 영국과 UAE, 미국 등이 있음. 그 중 스타트업의 경우 주로 미국의 벤처 펀딩기업들과 엑셀레이터들이 가장 활발히 투자에 참여함.

    - 이외에 Cairo Angels의 엔젤투자자들이 활발히 투자하며, 이들 또한 대부분 이집트 사람들이 아닌 외국인들임.

    - 한국의 경우 대이집트 투자국 순위에서 8위를 차지했으나, 이는 스타트업이 아닌 건설, 석유화학 등 제조업에 집중돼 있음.

 

  ㅇ 이집트 내 주요 투자 분야


분야별 투자 점유율

순위

분야

회계연도 2016/15(백만 달러)

비중(%)

1

석유

  6710.7

53.5

2

서비스

1299.6

10.4

3

금융(하위 서비스 분야)

474.8

3.8

4

부동산(하위 서비스 분야)

459.4

3.6

5

제조업

  423.2

3.4

6

기타 서비스(하위 서비스 분야)

273.5

2.2

7

건설업

186.8

1.5

8

정보통신 및 IT(하위 서비스 분야)

58

0.5

9

관광(하위 서비스 분야)

33.9

0.3

10

농업

0.7

0.0

-

기타

3907.7

31.2

자료원: 이집트 중앙은행

 

  ㅇ 이집트내 유망 스타트업 기업


스타트업명

사업 모델

Instabug

소프트웨어 결함 탐지 시스템

Yaoota

온라인 쇼핑 가격 비교 플랫폼

Wuzzuf

온라인 구인구직 매칭 서비스

Diwan Videos

유튜브 내 멀티 채널 서비스 제공

Vezeeta

온라인 의료 매칭서비스

 자료원: Fobes Middle East


    - 포브스가 선정한 이집트 내 유망 스타트업 기업들을 보면, ICT 관련 플랫폼들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스타트업 기업단지 'Greek Campus'


  ㅇ 그릭캠퍼스 내 광장


KakaoTalk_20171029_141555847.jpg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촬영


    - 카이로 중심지 인 타흐리르 광장 근처에는 과거 카이로아메리칸대학교(AUC) 건물로 사용되다 이제는 기업을 위한 임대건물로 사용되는 'Greek Campus'가 있음.

    - 이집트내 유명기업인 Aramex부터 신생 벤처기업들과 한식 컵밥 푸드트럭인 '코리포차'까지 200여 개의 다양한 기업들이 한곳에 모여 있는 이곳은 현재 이집트 내 스타트업 요충지로 급부상하고 있음.


  ㅇ Aramex와 사무실 전경


external_image

 

□ Greek Campus 관계자와 이집트 스타트업 기업 'Promos' 인터뷰

 

  1) 그릭캠퍼스(Greek Campus)

external_image


Q1. 이집트 정부가 이집트 내의 Stratup 혹은 중소기업들을 위해 실시하는 지원정책이 있나요?(예: 대출이자 감면, 세금 면제 등)

A1. 그릭캠퍼스의 경우 정부 운영기관이 아닌 개인 소유기관으로 정부 주도의 프로그램, 정책, 지원은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재 그릭캠퍼스 내에 입주 중인 기업들 모두 세금을 내고 있으며, 이외에도 정부로부터 받는 어떠한 인센티브도 없습니다. 다만,  그릭캠퍼스에서 자체적으로 세입자들에게 여러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입주를 원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에 두 달간 임대료를 면제 해주어 그릭캠퍼스 내에서 스타트업 기업을 운영해도 될지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합니다.

 

Q2. 어떤 스타트업 분야가 이집트 내에서 유망하다고 생각하시나요?

A2. 뭐니뭐니해도 IT 분야입니다. 현재 그릭캠퍼스 내 3/4 이상의 기업들이 모두 IT 관련 기업일 정도로 최근 떠오르는 가장 유망한 분야 입니다. 애초에 저희는 ICT 분야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이집트에서 테크놀로지 스타트업 기업들을 육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IT 밸리(Tahrir Alley Technology Park-TATP)'라는 이름을 가지고 시작했던 만큼 앞으로도 ICT 분야 육성 공원으로써 그 명성을 이어나갈 것 입니다.

 

Q3. 이렇게 그릭캠퍼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A3. 그릭캠퍼스는 여타 다른 공원이나 워킹플레이스와는 다르게 창립자인 Ahmed El Alfi와 Tarek Ali씨가 적극적으로 세입자들을 지원해 줍니다. 특히 Ahmed 씨의 경우 입주를 원하는 기업 중 유망하고 관심이 가는 기업들에 임대료 감면은 물론 직접 투자를 하기도 하며 소정의 이자를 받고 대출을 해주기도 합니다.

 

Q4. 한국 미디어에서는 그릭캠퍼스를 창업 성공 요충지로 소개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혹시 너무 과장된 면이 있나요?

A4. 저희는 과장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그릭캠퍼스가 가진 무료 2개월 렌탈, 투자, 대출 등의 지원서비스와 카이로 시내라는 위치적 특성은 충분히 성공의 요충지로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Q5. 현재 이집트 내 스타트업 기업들은 어떤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A5. 저희 그릭캠퍼스내 입주 기업들이 컴플레인이나 문제사항을 제기하지 않는걸 보면 이곳에 있는 스타트업 기업들은 큰 어려움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Q6. 만일 한국 스타트업 기업들이 이집트에 들어온다면, 동일한 지원과 인센티브를 받을수 있는건가요?

A6. 앞서 말씀 드렸던 바와 같이 이집트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 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릭캠퍼스에 입주하실 경우, 이집트 기업과 동일한 지원 및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스타트업 기업 'Promos'


https://scontent-cai1-1.xx.fbcdn.net/v/t31.0-8/19390939_1890240134560658_4265391729955393699_o.jpg?oh=fb7b0d23f6955a1d3182c5a44116aab9&oe=5A7BEF64


Q1. 이집트 정부가 이집트 내의 Stratup 혹은 중소기업들을 위해 실시하는 지원정책이 있나요?(예: 대출이자 감면, 세금 면제 등) 

A1. 신문이나 방송에서는 정부차원의 이자 감면, 세금 면제 등의 지원이 있다고 광고하지만 실질적으로 그러한 도움을 바라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자금조달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이자가 높은 대출보다는 직접투자를 위해 발품을 파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자금 유동성이나 자금부족 해소를 위해 스타트업 기업들은 투자자를 만날 수 있는 행사에 참여할 필요가 있는데, 투자자를 만나고자 하시는 분들은 'RiseUp Summit(www.riseupsummit.com)'라는 행사도 한번 참고하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Q2. 어떤 스타트업 분야가 이집트내에서 유망하다고 생각하시나요?

A2. IT와 음식 분야입니다. 이집트는 IT의 경우 다른 나라들에 비해 뒤떨어져 있는 분야로 이미 포화된 다른 시장들에 비해 앞으로 성장과 개발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또한 음식의 경우 사람들은 끊임없이 먹기 때문에 국가 경제 침체와 상관없이 꾸준한 수요가 있는 분야입니다. 어떤 문제가 생기게 되더라도 사람들은 계속해서 먹어야 살 수 있으니까요.

 

Q3. 이렇게 그릭캠퍼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A3. 사실 이전까지는 그릭캠퍼스에 대해 들어본 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릭캠퍼스의 콘셉트는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다양한 창의성을 가진 많은 사람을 만나고 그들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니까요. 또 언제든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고 그들로부터 배울수 있는 기회가 있는 곳 같습니다.

 

Q4. 한국 미디어에서는 그릭캠퍼스를 창업 성공 요충지로 소개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혹시 너무 과장된 면이 있나요?

A4. 말씀 드렸듯이 기회와 열정이 가득한 곳이라는 점에서 그릭캠퍼스에 대한 평가는 과장됐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세입자들은 분명 이곳에서 다양한 영감을 얻어 성과를 이뤄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5. 현재 스타트업을 운영하시면서 이집트 내 스타트업 기업들이 어떤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고 느끼셨나요?

A5. 스타트업 기업들은 관료주의적인 이집트의 법률과 과정 등으로 인해 스타트업 창업과정에 있어 굉장히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대표적으로 몇가지 말씀드리자면 국가 간 송금자체도 쉽지 않습니다. 송금을 위해서는 national ID 카드가 필요하며, 송금에 대한 적합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사업 시작을 위한 절차의 경우 어떠한 분야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과정 중에는 현지 변호사가 필요할 수도 있으며 변호사들의 경우 다들 요구하는 수임료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 잘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신생 스타트업 홍보를 위해 마케팅 대행사와 소셜 미디어 대행사를 통한 마케팅은 매우 비싸고 비용이 아주 많이 들게 됩니다. 이러한 점들을 미리 참고하셔야 합니다.

  

□ 시사점


  ㅇ 이집트 내 스타트업의 경우 ICT 분야가 가장 유망하며 요식업 또한 유망분야 중 하나임.

    - 아직까지 한국의 경우 주로 대기업  위주의 투자가 성황이며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창업의 경우 거의 없음.

    - 산업 다각화 시각에 맞추어 대기업 위주의 진출이 아닌 중소기업, 스타트업 위주의 진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창업을 위한 투자 유치를 위해 'RiseUp Summit'과 같은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며, 창업 시 맞닥드릴 수 있는 어려움들을 미리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창업, 이제는 이집트로 간다(1))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