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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지금 크라우드 펀딩 열기가 뜨겁다
  • 투자진출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임소라
  • 2016-02-23
  • 출처 : KOTRA

 

미국은 지금 크라우드 펀딩 열기가 뜨겁다

- 예술가들의 프로젝트 펀딩으로 시작해 전문 투자방법으로 진화 -

-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바이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가능 -

     

     

     

□ 킥스타터 목표자금 달성 '10만 캠페인' 돌파 발표

  

 ○ 지난 2월 8일, 미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킥스타터(KickStarter)는 목표자금 모금에 성공한 캠페인 10만 돌파를 발표했음.

  - 이는 2009년 4월 28일부터 2016년 2월 7일까지 킥스타터에서 진행한 2800만 여 개 캠페인 중 목표한 금액을 달성한 캠페인 수임.

  - 2008년부터 시작한 또 다른 대표적인 펀딩 플랫폼 인디고고(Indiegogo)도 지난 2년간 1000% 성장률이라는 기록적인 성장률을 보였음.

  - 크라우드 펀딩 시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2015년 345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으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펀딩 플랫폼은 1250여 개에 이른다고 발표함.

 

크라우드 펀딩 시장 성장 추세

자료원: 포브스(Forbes)

 

□ 크라우드 펀딩이란?

 

 ○ 사전적인 의미로는 Crowd(군중)으로부터 Funding(자금, 기금)을 모으는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사업자가 사업 진행 혹은 제품 판매 등을 위해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을 말함.

 

 ○ 전통적으로는 사업주가 은행 등 전문투자기관이나 엔젤 투자자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사업 아이디어를 홍보하는 방식 등으로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해 왔음.

  - 따라서 소요되는 비용과 기간이 예측 불가능하며 위험도가 높았음.

   · 엔젤 투자자: 창업 초기단계의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전문 개인 투자자

 

 ○ 주로 예술가들의 프로젝트 펀딩을 목적으로 시작된 초기 크라우드 펀딩이 최근에는 전문 사업가들이나 창업주들이 사업 아이디어와 제품을 모바일 네트워크, 소셜 네트워크 매체 등에서 대중에게 공개해 다수의 소비자가 투자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펀딩 방식이 진화해옴.

  - 초기에는 소셜미디어 웹사이트 등을 플랫폼으로 삼았으나 현재는 아예 크라우드 펀딩을 전문으로 하는 웹사이트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펀딩의 종류도 다양화, 전문화되고 있음.

 

자료원: 포브스(Forbes)

 

□ 크라우드 펀딩의 종류

 

 ○ 현재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크라우드 펀딩의 방식은 후원형(Rewared-based) 펀딩 방식으로, 이는 후원자가 투자에 대한 대가를 제품 혹은 서비스로 돌려받는 방법임.

  - 사업주가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와 펀딩의 목적을 홍보해 목표 자금이 달성되면 추후에 후원자(Backer)가 이에 해당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령하는 방법으로, 주로 아이디어 상품 창업기업이나 예술가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임.

  - 비교적 모금 금액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투자의 개념보다는 후원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

 

 ○ 좀 더 큰 금액을 모금하고 싶다면 지분투자(Equity-based) 펀딩 방식을 사용할 수 있음.

  - 지분투자 펀딩 방식은 말 그대로 투자자가 일정 금액 이상을 투자하고, 이에 해당하는 회사의 지분, 주식 등으로 투자금액을 돌려받는 방식으로 5만 달러 이상을 모금하고자 하는 기업에 적합함.

  - 이 방식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에 캠페인에 대한 내용을 신고해야 하고, 이에 해당하는 규제가 적용되므로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꼼꼼히 검토해야 함.

 

자료원: Flash of Cash

 

□ 시사점

 

 ○ 후원 투자방식의 크라우드 펀딩은 우리 수출기업이 비교적 쉽게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는 펀딩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음.

  - 대표적인 리워드 방식의 크라우드 펀딩 웹사이트인 킥스타터의 경우, 캠페인할 수 있는 참가자격을 ① 법인을 대상으로 미 국세청에서 발급하는 EIN번호를 가지고 있거나, ② 미국에서 사업을 진행하는 영주권자 이상으로 미국 내셔널 은행의 신용카드 혹은 현금카드(Debit)을 소유한 자로 명시하고 있어, 법인을 설립한다면 비교적 쉽게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음.

  - 미국은 주 별로 그 절차가 다르기는 하지만 법인 설립 자체가 어려운 것은 아니며, 법인 등록의 수준으로 플로리다의 경우에는 는 주정부 상무부(State Department of Commerce)에서 요구하는 등록 서류를 제출하면 48시간 이내에 모든 등록 절차가 완료되고, 플로리다 법인(Florida Corporation) 번호(일종의 비즈니스 라이선스 번호)가 적힌 등록증을 발급받게 됨. 이후 이 등록증을 가지고 미국 국세청(IRS)에서 Tax ID 또는 EIN(Employer Identification Number)라는 것을 발급받을 수 있음.

  - IRS에서 받은 EIN은 실제로 한국의 사업자등록증에 가깝고, EIN이 있어도 미국 내 매출이 없으면 세금 납부의 의무는 없음.

     

 ○ 톡톡 튀는 혁신상품 아이디어와 경쟁력 있는 상품은 있지만, 미국에서 브랜드인지도가 낮은 경우에도 펀딩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임.

  - 꼭 펀딩을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빠른 시간 내에 다수에게 노출될 수 있는 유용한 마케팅 툴로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의 수단으로 삼을 수 있을 것임.

 

 ○ 또한 새로운 시장개척에 앞서 소비자의 반응 분석을 통한 시장조사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임.

  -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펀딩 캠페인은 소비자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업데이트되는 코멘트, 질문사항들을 확인해 제품과 아이디어에 대한 생생한 소비자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음.

  

 ○ 캠페인을 진행할 시에는 제품과 기업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 문구 등을 넣어서는 안 됨.

  - 특히 제품과 투자자가 받게 되는 보상에 대한 과장이 있어서는 안 될 것임.

  - 사실상의 대리인 역할을 하는 펀딩 플랫폼마다 조금씩 다른 규제가 있으므로 해서는 안 될 말, 문구 등에 대한 규제를 확인하고 캠페인을 시작해야 함.

     

 ○ 또한, 리워드 펀딩과 지분배분 방식 펀딩은 투자 성격이 다른 만큼 투자자들이 원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캠페인 시작 전, 펀딩의 성격과 목적을 뚜렷이 해 적합한 펀딩 플랫폼을 선정해야 함.

  - 펀딩 플랫폼별로 진행 캠페인의 형식이나 취급하는 품목 등의 성격이 다르므로 여러 플랫폼을 비교해봐야 함.

     

 ○ 리워드 펀딩의 후원자들의 경우에는 밀레니얼 세대로 얼리어답터인 경우가 많고, 지출·투자의 대상을 판단할 때 그 제품뿐 아니라 그 제품을 제조·판매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도덕성까지 고려하는 경향이 있음.

  - 때문에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소비자, 즉 투자자를 설득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임.

     

     

자료원: CrowdSourcing.org, Fundable, Kickstarter, Forbes, Entrepreneur 등 현지 언론 및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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