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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할랄산업 진출 3대 유망분야
  • 투자진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15-12-21
  • 출처 : KOTRA

 

UAE 할랄산업 진출 3대 유망분야

- 할랄산업 집중 육성에 따른 할랄식품, 의약품, 투어시장 확대 -

- 내수 및 인근 시장 노린 UAE 진출 호기 -

 

 

 

□ 두바이, 이슬람 경제 수도의 키워드: 할랄산업

 

 ○ 두바이 상공회의소(Dubai Chamber)에 따르면, 2013년 세계 할랄제품 시장 규모는 약 2조3000억 달러로 추산

  - 가공식음료제품(35%), 베이커리 제품(12%), 생고기(10%), 과자류(5%) 등 전체의 60% 이상을 식품이 차지했으며 의약품(23%), 화장품(9%) 또한 주요 품목에 이름을 올림.

  - 전 세계 인구의 23%인 16억 명으로 집계된 2010년 무슬림 인구는 2030년에는 22억 명으로 35% 늘어날 것으로 전망. 무슬림 인구 증가는 할랄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전망임.

 

2013 세계 할랄 시장

자료원: 두바이 상공회의소, Halal Development Corporation 2014

 

 ○ 두바이는 정부는 할랄 시장 확대와 세계 물류의 허브라는 지리적 강점을 이용, 이슬람 관련 산업을 경제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자 함.

  - 2013년 ‘이슬람 경제수도 두바이(Dubai, The Capital of Islamic Economy)’라는 비전을 발표, 일곱 개의 세부과제 수행을 위한 제도와 인프라 구축 노력을 다하고 있음.

  - 특히 할랄식품(Food), 할랄의약품(Pharmaceuticals), 할랄투어(Muslim Tour)로 구분되는 할랄산업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가장 유망한 진출분야로 평가받고 있음.

 

 

□ 할랄식품 시장규모 확대 따른 식품기업 진출기회 확대

 

 ○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이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Shariah)를 따른 식품을 일컫는 UAE 할랄식품 시장은 2013년 기준 210억 달러에 이르는 거대 시장임.

  - 할랄식품 시장은 크게 육류, 가공식품, 무알콜음료, 유제품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한 해 46만 톤 소비되는 육류가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아울러 경제성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가공식품 수요 증가로 직결, 39억 달러 수준이던 2014년 포장식품 판매 규모는 2018년 53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6.3%의 성장이 기대됨.

 

 ○ 내수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인근 국가로의 재수출 시장 확대 또한 기대됨.

  - 세계 5대 할랄식품 시장인 인도네시아, 터키, 파키스탄, 이란, 이집트* 뿐 아니라 주요 할랄식품 소비국가들이 UAE 인근 MENA와 동남아시아에 집중 분포돼 있음.

   * 2013년 기준 5개국 시장가치 합계 6580억 달러

  - 이로 인해 세계 각지의 값싼 원재료를 수입, 가공해 인근 국가로 재수출을 하는데 유리한 입지를 점하고 있으며, 발달된 운송 인프라는 수출입 과정을 더욱 용이하게 함.

 

□ 할랄의약품 시장 성장가능성 다분

 

 ○ 2014년 기준 무슬림 인구의 의약품 구입비용은 760억 달러로 추산, 7%의 비중을 차지하며 미국(31%), 일본(11%)을 있는 세계 주요 시장으로 나타남.

  - 아울러 같은 해 UAE 의약품 수입규모(HS Code 30 기준)는 22억 달러로 세계 이슬람기구(Organization of Islamic Cooperation, OIC) 국가 57개국 중 터키(44억 달러), 사우디아라비아(43억 달러), 알제리(25억 달러)에 이은 4대 주요 시장으로 나타남.

 

 ○ 커져가는 UAE 의약품 시장에도 불구하고 현지 생산기반은 미미한 편임. UAE 내 생산라인을 갖추고 운영할 경우 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할랄의약품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할랄의약품은 샤리아에 의해 허용되는 원료와 가공법으로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 비할랄 제품과 접촉 없이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안전한 의약품으로 정의

  - 서구국가에서 시설을 운영, 제품을 생산하는 제약회사의 경우 이러한 할랄공정을 따르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는 운송 과정에 지나친 비용이 소모될 수 있기 때문임.

 

□ 무슬림 관광객 유치 위한 할랄투어 시장 성장

 

 ○ 할랄투어란 무슬림 여행자들이 종교 친화적인 여행을 추구하는 데에서 기인, 샤리아에 어긋나지 않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일정을 말함.

  - 기도를 위한 편의시설 제공, 수영장·헬스장 등 성별을 구분하는 대중시설, 도박·음주·파티 없는 가족 친화적인 여행 프로그램을 포함함.

 

 ○ 마스터카드에 따르면 무슬림 관광객은 1억800만 명으로, 전체 여행인구의 10%를 차지하며 할랄투어의 시장가치는 약 1450억달러(2014년 기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12년 1300억 달러 상당이었던 시장규모에 비하면 2년간 11.5% 성장했으며, 2020년까지 연평균 5.5% 성장. 2000억 달러 규모에 달할 전망인 무슬림 인구를 위한 할랄투어는 급속히 성장하는 신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무슬림 인구 및 소득증가에 따른 내수시장 및 재수출 시장 규모 확대에 따라 UAE 할랄식품, 할랄의약품, 할랄투어 시장 수요 또한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

  - 뿐만 아니라 엄격하게 공정을 거친 제품이란 할랄에 대한 인식 개선 또한 시장 확대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UAE 정부의 할랄 세계표준화 노력이 가시화되면서 UAE 진출을 통한 GCC 및 인근 국가, 기타 무슬림 시장으로도 진출을 기대해볼 수 있음.

  - 대통령의 중동순방 이후 할랄시장 진출에 대한 우리 기업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어 관련 포럼이나 전시회 참가를 통한 시장 진출을 모색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두바이 상공회의소, 걸프뉴스, 유로모니터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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