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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다롄시, 지하철 시대 개막
  • 투자진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5-06-08
  • 출처 : KOTRA

 

다롄시, 지하철 시대 개막

 

 

 

동북 3의 대표적인 무역항이자 휴양도시인 다롄시는 지난 5월 22일부터 본격적인 지하철 시대를 맞이했음. 해안도시 특성상 해안가를 따라 길게 형성된 도심으로 인해 대중교통 정체가 극심했던 다롄시에는 그야말로 오랫동안 기다려 온 희소식이 아닐 수 없음.

 

□ 지하철

 

 ○ 개요: 지하철은 다롄시의 철도교통(Dalian Rail Transit DRT)의 일환으로 다롄시의 궤도 전차, 다롄인(大人)호 경전철, 콰이궤(快)와 같이 지상과 지하를 포함한 교통 시스템을 구성함. 5월 22일 기준 다롄시 철도의 주행 거리는 약 150.7㎞에 달함.

 

  다롄시의 철도교통은 1903년에 시작됐으며, 당시 제정 러시아는 현재의 다롄 기차역과 쓰얼거우(寺儿沟)간에 최초의 궤도 전차를 건설했음.

 

 ○ 과정: 다롄 지하철 건설 계획은 지난 1987년 지하, 지상을 결합한 도시궤도교통방안 계획을 수립했음. 이에 따라 지하철 건설은 '다롄시 도시 매스터 플랜(大城市规划)(1990-2010)'에 포함됐음. 2009년 7월 다롄시 도시궤도교통건설 기획은 심사비준을 통과됐고 준비단계에 들어갔음.

 

다롄 지하철 노선도

   

자료원: 바이두

 

 ○ 최초의 계획에 따르면 2012년 연말 개통 예정이었으나 건설공사 사고, 지질 문제 등으로 2년 이상 연기돼 2호선이 지난 5월 22일에 시험 운영에 돌입했음.

  - 이번에 개통된 2호선의 총 길이는 37.5㎞에 달하고 환승역은 시안로역(西安路), 다롄북역(大北站) 등이 있음. 가격은 거리에 따라  2~6위안이며 배차 간격은 10분임.

  - 반면, 지하철 1호선 1기 프로젝트는 올해 6월 말에 완성되고, 제 2프로젝트는 2016년 하반기에 정상 운영될 계획됨.

 

 ○ 중국 규정에 따르면 지하철은 2000㎞ 테스트를 완료해야 시운영을 진행할 수 있음. 그동안 무인/유인 테스트를 통해 차량, 전기, 통신, 소방 등 모든 시설의 안전 확인 후 투입됐음. 시운영 첫 날에 6만8209명 승객을 운송했고, 승차권 판매액은 15만8418위안에 달함.

  - 다롄시 교통국에서는 2호선 2015년 1일 평균 승객수는 40만2700명, 연간 승객수는 1억1033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음.

 

지하철 2호선 운영 현황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 스마트시설 응용: 다롄북차그룹(大)은 중국 국유자원 투자그룹과 스마트 도시 분야의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했음. 이 합력을 통해 다롄 지하철에서 우선 WiFi 설치해, 열차 스마트 운행, 승차용IC카드 등을 시도할 전망임.

 

 궤도전차(201로)

 

 ○ 다롄시는 중국에서 유일한 궤도전차인 201(工街-华乐广)를 운영하고 있음. 현재 이 궤도전차의 역사는 1909년 일제통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감. 당시 제작된 노선과 차량이 아직도 운영되며 요금은 거리에 따라 1~2위안임.

 

다롄 궤도전차 201호

자료원: 바이두

 

□ 지상전차(202로)

 

 ○ 다롄 북차회사(大)가 제조한 다롄인호 지상전차는 현재 202호선(小平-黑石礁)의 운송을 맡고 있음. 운영 시간은 5:30~22:00이며 요금은 1위안으로 다롄 서부지역 시민의 대중교통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자료원: 바이두

 

 경전철(다롄 시내~금주/개발구~금석탄)

 

 ○ 다롄 경전철 운행 거리는 총 12.73㎞로 지난 2002년 11월 8일 정식 개통됐음. 다롄 시내와 금주(金州) 및 개발구(开发区)를 거쳐 대표적인 관광지인 금석탄까지를 연결해주는 대중교통으로 주목을 받고 있음.

 

 ○ 최근에는 개인 승용차의 급격한 증가로 다롄 시내와 금주/개발구간 도로 정체가 극심해지고 있어 승차 인원이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바이두

 

  시사점

 

 ○ 다롄시는 궤도 전차, 경전철, 지하철을 연계하는 입체 교통망을 구축했음. 이는 도시화 건설 과정에서 나타난 교통문제에 해결방안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받음. 그러나 각 교통수단별 환승이 편리하지 않다는 점은 향후 개선해야 될 문제점으로 판단됨. 아울러 다롄시의 장점인 해운 운송수단과의 유기적인 연결망도 고려대상에서 제외된 점은 아쉬운 점임.

 

 ○ 다롄시 지하철은 선진국의 경험을 벤치마킹해 WIFI, 스마트 운행, IC승차카드를 개발할 계획으로, 다롄의 스마트 시티 수준을 제고시킬 것

 

 

자료원: 大連新聞網,大連天健網, 大連日報,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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