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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항공 산업의 잠재력
  • 투자진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오형석
  • 2014-02-14
  • 출처 : KOTRA

폴란드 항공 산업의 잠재력

- 오랜 전통, 풍부한 인적자원, 확실한 정부지원이 가장 큰 강점 –

 

 

 

□ 폴란드 항공 산업 현황

 

 ○ 100년 이상의 깊은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폴란드 항공 산업

- 폴란드는 제1차 세계대전 때부터 항공기, 글라이더, 엔진 등으로 현대 항공산업의 근간을 마련함.

- 폴란드 항공산업은 Mielec와 Rzeszow 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으며 자본이 집중되면서 클러스터가 조성됨.

- 2012년에 유럽우주기구(ESA)에 가입하였으며 이를 통해 폴란드는 유럽의 다양한 항공우주 분야 프로젝트에 참여함.

 

 ○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통한 효율성 극대화

  - 폴란드 항공산업은 현재까지 두 번의 대대적인 개혁을 시행함. 첫 번째는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산업 재건이고 두 번째는 1990년도의 대대적 구조조정임.

  - 특히 1990년도에는 총 40만명의 항공산업인력 중 절반이 구조조정되면서 우수한 인력과 기술만 남는 계기가 됨.

 

항공 분야 주요 외국 투자기업

 

기업명

도시

종업원수

WSK Rzeszów / P&W

Rzeszów

4,000

WSK “PZL – Świdnik” / Augusta Westland

Świdnik

2,900

Pratt & Whitney Kalisz

Kalisz

1,400

PZL Mielec / Sikorsky

Mielec

2,100

GE EDC Poland (B+R)

Warsaw

1,000

WSK PZL Kalisz

Kalisz

600

EADS-PZL ”Warszawa-Okęcie”

Warsaw

533

PZL Wrocław / HS

Wrocław

500

Avio Polska

Bielsko-Biała

400

Goodrich Krosno

Krosno

400

Hispano Suiza

Sędziszów Małopolski

400

MTU Aero Engines Polska

Rzeszów

270

Hamilton Sundstrand Poland

Rzeszów

250

Gardner Poland

Tczew

100

 

자료원: 폴란드 투자청

 

 ○ 현재 폴란드에는 120개 이상의 기업이 항공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이들의 총 매출액은 연간 15억 유로 규모임.

  - 폴란드 항공산업은 디자인, 시험, 개조, 전력화, 무인항공기(UAV) 및 부품 개발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산학협력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신기술 개발 및 연구, 솔루션 구축 등이 강점으로 평가됨.

  - EU 가입 이후 CleanSky, DREAM, SCARLET 등과 같은 EU 기반의 항공산업지원 프로그램 덕분에 폴란드는 항공산업의 영역을 넓혔고 투자에 대한 위험도 감소함.

 

 

폴란드 항공 기업 분포

 

자료원: 폴란드 투자청

 

 

□ 폴란드 항공 산업의 잠재력

 

○ 폴란드 항공산업의 근간은 중소기업으로 보잉737-8, 에어버스 A-380, 787드림라이너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의 독점 제조임.

  - 글로벌 항공산업이 폴란드에 투자하는 이유는 안정성과 품질 그리고 가격요소를 꼽음.

  - 폴란드에서 제조되는 제품의 90% 이상이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캐나다 등으로 수출됨.

  - 이러한 성공에 따라 폴란드 R&D 지원센터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7500만 유로를 항공산업에 투자할 계획임.

 

폴란드 주요 항공 클러스터

 

자료원: 폴란드 투자청

 

○ 폴란드는 조종사 및 항공기 기술자 양성에 많은 노력을 투입함.

  - 매년 폴란드 대학교들은 기술교육과정을 항공산업의 요구에 맞추는 등 항공업계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함.

  - 폴란드에서는 매년 11만 명 이상의 이공계 학생들이 졸업하고 있으며 항공산업의 R&D분야만 해도 연 300명 이상의 연구진이 공급됨.

  - Aviation Valley는 향후 몇 년 안에 연 1,000명 이상의 연구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함.

 

폴란드 항공 산업 평균임금

 

직급

월급 (단위: EUR)

Qualified production worker

(e.g. machine operator, CNC operator, mechanic)

560 – 1,025

Graduate engineer

(quality/logistics/production/purchase/technology)

610 – 780

Experienced engineer (quality/logistics/production/purchase/technology)

850 – 1,560

R &D engineer/constructor

805 – 1,950

Specialist –administration/HR/accounting

730 – 1,465

Manager (production/engineering)

1,950 – 3,900

Manager (quality/purchase/logistics/supply chain)

1,710 – 3,540

Manager (finance/accounting)

1,780 – 4,390

Manager (HR)

1,950 – 3,660

Plant Manager/Operations Manager

1,446 – 7,317

    

*고용인의 경험, 회사 규모, 생산운영의 정확한 위치와 구체적 환경에 따른 대략적인 총 임금 (2012)

자료원: K &K Selekt

 

 ○ 폴란드 정부 보조금과 EU 기금도 항공산업 발전의 중요한 요소

  - 폴란드 정부 보조 기금은 폴란드 정부가 지정한 ‘2011-2020 투자/개발 우선순위 사업지원 프로젝트’ 에서 지출되며 자동차 및 생명공항 등과 함께 항공산업도 대대적인 지원을 받음.

  - 또한 폴란드가 받는 EU 기금은 혁신분야에 대한 투자, 연구개발, 인프라, 환경보호, 신재생애너지, 교육 등의 분야에 지원되는데 폴란드는 2014부터 2020년까지 약 730억 유로를 지원받을 예정임.

 

□ 요약 및 시사점

 

○ 폴란드의 항공산업은 최근 계속되는 세계경제 위기 속에 기업들이 비용 절감에 나서면서 상대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하고 다양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어 투자가 지속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폴란드 정부는 혁신 경제(Innovative Economy) 창출을 중장기 국가 발전전략 중 하나로 선정하고 투자 지원에서도 우선권을 부여함.

 

○ 특히 최첨단 항공산업 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기술 개발 및 개선에 대해서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한국 기업들의 투자진출 혹은 진출 기업의 투자 확대시 폭넓은 고려가 필요함.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 Eurostat, Deloitte, K &K Selekt, 바르샤바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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