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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항공 산업의 잠재력
- 투자진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오형석
- 2014-02-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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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항공 산업의 잠재력
- 오랜 전통, 풍부한 인적자원, 확실한 정부지원이 가장 큰 강점 –
□ 폴란드 항공 산업 현황
○ 100년 이상의 깊은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폴란드 항공 산업
- 폴란드는 제1차 세계대전 때부터 항공기, 글라이더, 엔진 등으로 현대 항공산업의 근간을 마련함.
- 폴란드 항공산업은 Mielec와 Rzeszow 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으며 자본이 집중되면서 클러스터가 조성됨.
- 2012년에 유럽우주기구(ESA)에 가입하였으며 이를 통해 폴란드는 유럽의 다양한 항공우주 분야 프로젝트에 참여함.
○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통한 효율성 극대화
- 폴란드 항공산업은 현재까지 두 번의 대대적인 개혁을 시행함. 첫 번째는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산업 재건이고 두 번째는 1990년도의 대대적 구조조정임.
- 특히 1990년도에는 총 40만명의 항공산업인력 중 절반이 구조조정되면서 우수한 인력과 기술만 남는 계기가 됨.
항공 분야 주요 외국 투자기업
기업명
도시
종업원수
WSK Rzeszów / P&W
Rzeszów
4,000
WSK “PZL – Świdnik” / Augusta Westland
Świdnik
2,900
Pratt & Whitney Kalisz
Kalisz
1,400
PZL Mielec / Sikorsky
Mielec
2,100
GE EDC Poland (B+R)
Warsaw
1,000
WSK PZL Kalisz
Kalisz
600
EADS-PZL ”Warszawa-Okęcie”
Warsaw
533
PZL Wrocław / HS
Wrocław
500
Avio Polska
Bielsko-Biała
400
Goodrich Krosno
Krosno
400
Hispano Suiza
Sędziszów Małopolski
400
MTU Aero Engines Polska
Rzeszów
270
Hamilton Sundstrand Poland
Rzeszów
250
Gardner Poland
Tczew
100
자료원: 폴란드 투자청
○ 현재 폴란드에는 120개 이상의 기업이 항공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이들의 총 매출액은 연간 15억 유로 규모임.
- 폴란드 항공산업은 디자인, 시험, 개조, 전력화, 무인항공기(UAV) 및 부품 개발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산학협력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신기술 개발 및 연구, 솔루션 구축 등이 강점으로 평가됨.
- EU 가입 이후 CleanSky, DREAM, SCARLET 등과 같은 EU 기반의 항공산업지원 프로그램 덕분에 폴란드는 항공산업의 영역을 넓혔고 투자에 대한 위험도 감소함.
폴란드 항공 기업 분포
자료원: 폴란드 투자청
□ 폴란드 항공 산업의 잠재력
○ 폴란드 항공산업의 근간은 중소기업으로 보잉737-8, 에어버스 A-380, 787드림라이너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의 독점 제조임.
- 글로벌 항공산업이 폴란드에 투자하는 이유는 안정성과 품질 그리고 가격요소를 꼽음.
- 폴란드에서 제조되는 제품의 90% 이상이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캐나다 등으로 수출됨.
- 이러한 성공에 따라 폴란드 R&D 지원센터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7500만 유로를 항공산업에 투자할 계획임.
폴란드 주요 항공 클러스터
자료원: 폴란드 투자청
○ 폴란드는 조종사 및 항공기 기술자 양성에 많은 노력을 투입함.
- 매년 폴란드 대학교들은 기술교육과정을 항공산업의 요구에 맞추는 등 항공업계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함.
- 폴란드에서는 매년 11만 명 이상의 이공계 학생들이 졸업하고 있으며 항공산업의 R&D분야만 해도 연 300명 이상의 연구진이 공급됨.
- Aviation Valley는 향후 몇 년 안에 연 1,000명 이상의 연구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함.
폴란드 항공 산업 평균임금
직급
월급 (단위: EUR)
Qualified production worker
(e.g. machine operator, CNC operator, mechanic)
560 – 1,025
Graduate engineer
(quality/logistics/production/purchase/technology)
610 – 780
Experienced engineer (quality/logistics/production/purchase/technology)
850 – 1,560
R &D engineer/constructor
805 – 1,950
Specialist –administration/HR/accounting
730 – 1,465
Manager (production/engineering)
1,950 – 3,900
Manager (quality/purchase/logistics/supply chain)
1,710 – 3,540
Manager (finance/accounting)
1,780 – 4,390
Manager (HR)
1,950 – 3,660
Plant Manager/Operations Manager
1,446 – 7,317
*고용인의 경험, 회사 규모, 생산운영의 정확한 위치와 구체적 환경에 따른 대략적인 총 임금 (2012)
자료원: K &K Selekt
○ 폴란드 정부 보조금과 EU 기금도 항공산업 발전의 중요한 요소
- 폴란드 정부 보조 기금은 폴란드 정부가 지정한 ‘2011-2020 투자/개발 우선순위 사업지원 프로젝트’ 에서 지출되며 자동차 및 생명공항 등과 함께 항공산업도 대대적인 지원을 받음.
- 또한 폴란드가 받는 EU 기금은 혁신분야에 대한 투자, 연구개발, 인프라, 환경보호, 신재생애너지, 교육 등의 분야에 지원되는데 폴란드는 2014부터 2020년까지 약 730억 유로를 지원받을 예정임.
□ 요약 및 시사점
○ 폴란드의 항공산업은 최근 계속되는 세계경제 위기 속에 기업들이 비용 절감에 나서면서 상대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하고 다양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어 투자가 지속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폴란드 정부는 혁신 경제(Innovative Economy) 창출을 중장기 국가 발전전략 중 하나로 선정하고 투자 지원에서도 우선권을 부여함.
○ 특히 최첨단 항공산업 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기술 개발 및 개선에 대해서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한국 기업들의 투자진출 혹은 진출 기업의 투자 확대시 폭넓은 고려가 필요함.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 Eurostat, Deloitte, K &K Selekt, 바르샤바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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