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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투자성공사례: 네슬레 파키스탄
  • 투자진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주영도
  • 2013-12-23
  • 출처 : KOTRA

해외투자성공사례: 네슬레 파키스탄

- Good Food, Good Life -

 

 

 

□ 네슬레의 파키스탄 진출 방식

 

 ○ 조인트 벤처 형식으로 진출

  - 네슬레 파키스탄은 스위스 Vevey에 본사를 둔 네슬레 S.A의 자회사임. 네슬레 파키스탄은 파키스탄 카라치와 라호르 증권거래소에도 상장이 되어있는 식품가공회사임.

  - 1988년 Milk Pak 과 함께 조인트 벤처 형식으로 파키스탄에 진출하여 음식료품 생산 및 가공업을 영위해 왔고 1992년에는 경영권을 넘겨받았음. 그 후로 10년간 네슬레 파키스탄은 카라치 증권거래소 상위 25개 법인 가운데 하나의 자리를 차지했음.

 

 ○ 파키스탄 내 4개의 생산공장 가동

  - 네슬레는 라호르에 본부를 두고 있고 4개의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있음. Sheikhupur와 Kabirwala에 있는 공장들은 복합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고 다른 하나의 공장은 이슬라마바드에 있음. 그 밖에 나머지 하나는 카라치에 생수공장을 운영 중임.

  - Kabirwala의 공장은 전 세계 네슬레 공장 중에서 가장 큰 우유 공장 중 하나임. 네슬레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유통망을 통해서 네슬레의 생산품들은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식음료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음.

 

□ 네슬레의 파키스탄 사업활동

 

 ○ 사람, 생산품, 브랜드 중시 경영 전략

  - 네슬레 파키스탄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음. 그러나 사람, 생산품, 브랜드 등이 회사 이미지 형성의 대표적인 기수라 볼 수 있음.

  - 네슬레 파키스탄은 현재 파키스탄에서 대규모의 우유 저장 시스템을 운용 중임. 펀잡, 신드주에서 14만6000㎢에 걸친 땅을 경작하는 약 19만 명의 농장주들로부터 우유를 공급받고 있음.

 

네슬레의 우유 가공 공장

 

  - 네슬레는 지역사회와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고 믿음. 함께 일하고 생활하는 생활공동체에 헌신하고 있음. 또한, 파키스탄 내에서 네슬레는 영양, 물, 지역개발과 관계되는 지역 공동체와 함께 긴밀하게 사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음.

  - 네슬레의 가치 체계를 통해서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음. 지난 22년 동안 네슬레 파키스탄은 500억 루피 이상을 파키스탄에 투자하였고 2010년 기준 510억 루피의 연매출을 기록하였음. 네슬레는 파키스탄 시장 및 지역사회에 헌신하고 있고 앞으로도 투자를 꾸준히 할 계획을 갖고 있어 다국적 기업의 해외투자진출 성공사례로 평가 받고 있음.

 

□ 시사점

 

 ○ 철저한 현지화와 가치공유 경영

  - 현재 파키스탄 식음료품 브랜드 중 가장 영향력이 큰 업체로 네슬레를 꼽을 수 있음.

  - 네슬레의 파키스탄 투자진출 과정을 살펴보면 조인트 벤처 형식으로 현지에 뿌리를 내린 후 철저한 현지화와 마케팅, 지역사회와 가치를 공유하고자 하는 노력을 병행한 사실을 알 수 있음.

  - 파키스탄 현지에는 우리기업의 투자진출이 미미하지만 네슬레와 같은 다국적기업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한다면 현지 투자진출 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함.

 

 

자료원: BOI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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