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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현지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에서도 핵심은 현지화
- 투자진출
- 미국
- 뉴욕무역관 이성훈
- 2013-03-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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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현지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에서도 핵심은 현지화
- 미국 프랜차이즈 시장은 Quick Services Restaurants가 대세 -
- 한국 프랜차이즈 업체도 현지화 전략에 기반 한 미국진출 가속화 -
2013-03-20
뉴욕무역관
□ 프랜차이즈 개요
o 프랜차이즈(franchise)는 가맹본부(franchisor)가 가맹점(franchisee)에게 상호 및 경영 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가맹점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형태
- 가맹본부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사용 및 영업권리 부여, 일정한 통제와 영업방법 등의 노하우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가맹금과 로열티, 원부자재 매입 등 일정한 대가를 받는 지속적 관계 유지
-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의 사업 아이디어와 가맹점 사업자의 소자본이 결합한 사업 시스템으로, 자영업자 증가와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 현상 등으로 인해 산업의 비중 및 중요성 확대
□ 미국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o 2012년 8월 기준 미국 프랜차이즈 산업 규모(수)는 2011년 대비 약 1.5% 증가한 74만 7천개이며, 프랜차이즈 산업 GDP는 약 460억 달러로 미국 GDP의 3.4%가량을 차지함.
o 프랜차이즈 사업이 활성화 되어 있는 산업은 크게 10가지로 나눌 수 있음:
① Automotive (자동차 및 부품 관련업)
② Business Services (물류, 보험, 인사 등 관련업)
③ Commercial and Residential Services (상업 및 주거용 빌딩 관리 및 건설업)
④ Lodging (호텔, 모텔 등 숙박업)
⑤ Personal Services (교육, 건강, 엔터테인먼트, 융자 등 관련업)
⑥ Quick Service Restaurants (패스트푸드점, 음료/커피숍, take-out/셀프서비스점 등)
⑦ Table/Full Service Restaurants (sit-down 레스토랑)
⑧ Real Estate (임대업, 셀프스토레지, 부동산 브로커, 부동산 매니지업 등)
⑨ Retail Food (식품점, 수퍼마켓, 편의점, 주류 판매점 등)
⑩ Retail Products and Services (가구, 전기/전자제품, 의료제품, 의류 등)
- 이중 Quick Service Restaurants 항목 프랜차이즈점이 15만 860개로(2012년 8월 기준) 전 항목의 약 20%로 큰 비중을 차지함. 판매거점 수 기준으로 선두를 달리는 브랜드는 McDonald's, Pizza Hut, Domino's Pizza 등이 있음.
자료원: 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
- 이러한 패스트푸드점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참여도가 높은 미국의 사회적 특징에 힘입어 적은 시간투자와 비용으로 간편한 음식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
- 하지만 웰빙 시대인 만큼 기존의 고열량의 패스트푸드점들 보다 간편하고 깔끔한 셀러드바나, fat-free 디저트바, 유기농 푸드코트 등의 소위, “Green cafe" 분야의수요가 활발할 것으로 전망
□ 최근 한국 프랜차이즈 업체 현지 진출 현황
o 최근 수년 간 미국에 진출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 중인 대표 업체로 BBQ치킨, 교촌치킨, 파리바게트, 뚜레쥬르, 카페베네 등을 꼽을 수 있음.
o 파리바게트
- 가장 최근 뉴져지 리지필드점 개점으로 미국 내 총 25개의 매장 보유, 2002년 9월 미주법인 설립 후 3년만에 LA한인타운에 미국 1호점 개점.
- 시세확장을 서두르기보다 현지를 이해하는 데 공들인 결과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메뉴 갖춰 입점 고객의 60~70% 이상이 비한국인 고객임.
- 파리바게트 미국법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맨해튼 도심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 주택상권을 중심으로 매장 출점을 확대하고 있다.”며 “가족단위의 단골 고객 확보를 통해 오피스상권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칠 것”이라 전함.
o 뚜레쥬르
- 2012년 12월 뉴욕 플러싱 지역과 뉴져지 팰리사이드 파크에 20, 21번째 매장을 개설, 가맹점 형태로 운영중. 미국 내 한류와 웰빙 열풍을 고려 ‘건강한 베이커리’ 콘셉트를 앞세운 시장 공략 펼침.
- 1주일에 2~3번가량 해당 사업부 담당자가 제품 품질 및 위생관리를 위해 직접 매장 점검 및 철저한 관리 힘씀
- 맨해튼점은 현지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미니타르트, 무스케이크 등 현지 입맛 고려한 제품을 전체 제품 가운데 20%가량 선보임.
- 중국 고객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이들을 겨냥한 버블티, 버블 스무디 등의 메뉴에도 주력함.
□ 시사점
o 현재 미국 프랜차이즈분야 진출이 활발한 우리 업계는 공통적으로 국내에서 검증된 품질과 서비스를 철저히 유지하는 동시에, 미국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재료 추가 및 기피하는 재료 삭제 등 현지화 메뉴 수정, 개발을 병행하는 등 현지화 전략을 구사함.
o 글로벌화의 중심인 미국 내 가맹사업의 성공은 철저한 시장 분석을 통한 사업성 확보와 생산 및 물류, 전산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한 비용 절감 및 수익구조 개선에서 시작됨.
o 근무 경험 및 업체 노하우가 있는 본사의 인력과 미국 현지 사정과 문화에 정통한 현지 인력의 조화된 운영이 현지시장 내 빠르게 자리 잡는 데 매우 중요함.
o 한국계 미국인 외 타 아시아인과 히스패닉, 백인 소비자 시장으로 활동영역을 넓히고자 한다면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수적임.
o 또한 원부자재 공급, 직원 교육, 노동법 및 위생규제 인지 등을 중요 유의점으로 삼고 시장 진출 이전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치밀한 조사 및 기획 수립이 필요함.
자료원 : 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IFA), FRANdata, 국내 및 현지언론, 뉴욕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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