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Q&A로 알아보는 UAE법인 설립
  • 투자진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배상현
  • 2012-02-08
  • 출처 : KOTRA

Q &A로 알아보는 UAE 법인 설립

 

 

 ㅇ UAE에서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싶습니다. 외국인도 법인 설립이 가능한가요?

  - UAE에서 설립 가능한 회사의 종류는 총 7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인이 실제로 설립하여 법인으로서의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회사형태는 4가지 종류(Joint Venture, Public Joint Stock Company, Private Joint Stock Company, Limited Liability Company) 뿐입니다. General Partnership등 나머지 3개 형태의 회사는 오직 UAE국적자들만이 설립이 가능합니다.

 

 ㅇ 어떤 종류의 회사를 세우는 것이 좋을까요?

  - 1번의 4가지 유형의 회사 중 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회사의 설립형태는 LLC(Limited Liability Company)입니다. 이유는 4가지 중에서 설립요건이 가장 간단하고 비용이 가장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이 형태는 우리나라의 회사구분중의 유한책임회사와 가장 비슷합니다. 또한 삼성, 엘지등 현지에 진출한 국내 대기업들도 이 형태의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ㅇ 외국인이 세운 현지법인의 경우, 외국인이 100% 소유할 수 있는건가요?

  - UAE의 법규상, 어떠한 형태의 회사라도 외국인이 100% 소유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첫 번째는 FREE ZONE이라고 불리는 자유무역지대에 회사를 설립하면 됩니다. FREE ZONE은 UAE내에 대략 30개 이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FREE ZONE에 회사를 설립하면 외국인이 100% 소유가 가능합니다.

  - 그리고, 두 번째의 경우는 Branch 혹은 Representative Office를 설립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활동이 본사와 UAE내의 고객간의 연락업무 등으로 제한되며 영리활동은 불가능하여 현지법인으로서의 목적을 다할 수 없게 됩니다.  

 

 ㅇ 그렇다면 FREE ZONE이 아닌 경우, 외국인이 설립한 회사의 지분은 어떻게 나누어지나요?

  - 가장 선호되는 형태인 LLC의 경우를 가지고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LLC를 설립하려면 주주가 최소 2명에서 50명까지 필요합니다.

  - 주주 중 적어도 한 명은 UAE 국적자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 UAE 국적자(들)의 지분은 최소 51%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UAE에 설립되는 모든 법인의 외국인 지분비율은 자동적으로 최대 49%가 됩니다.  하지만, 경영권은 회사에 투자한 UAE국적자들과 외국인들이 서로 합의하여 제 3자에게 양도하거나 외국인이 행사할 수 있습니다.

  - UAE국적 주주들에게는 여러 가지 형태로 금전적인 보상을 하게 됩니다.

 

 ㅇ 그렇다면 LLC를 설립하려면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요?

  - 설립하려는 법인의 선택업종에 따라 신청 후로부터 사업자 등록증(Trade License) 을 취득하는 소요시간이 약 2주에서 2달 정도됩니다.

 

 ㅇ LLC를 설립하려면 어떠한 절차를 따라야 하나요?

  - LLC를 설립하려면 4단계의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 법인명 및 활동승인 신청서 제출

  - 정관의 공증

  - 법인 등록 신청

  - Trade License 신청

  - 구비서류등 필요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LLC를 제외한 지사 및 연락사무소, FREE ZONE에서의 회사설립 등 가장 많이 질문을 받았던 회사설립절차도 함께 첨부하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ㅇ FREE ZONE에 법인을 설립하면 어떠한 장점이 있나요?

  - FREE ZONE에 법인을 설립하게 되면 위에 말씀드린 외국인이 지분의 100%를 소유할 수 있는 것 말고도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법인세 및 개인 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 자본금이나 이익금을 본국으로 자유롭게 송금 가능합니다.

  - 현지 스폰서가 필요 없습니다.

  - FREE ZONE에 들어오는 물품들은 담배와 주류를 제외하고는 면세이고, FREE ZONE에서 생산된 제품들을 다시 역외로 내보낼 때는 5%의 관세가 붙게 됩니다. 이 5%의 관세는 일반적으로 UAE에서 부과되는 관세와 동일합니다.

 

 ㅇ 그렇다면 FREE ZONE에 회사를 설립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 꼭 그렇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법인을 세우느냐에 따라 달라지리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삼성, LG등 현지에 진출한 몇몇 기업들은 LLC뿐만 아니라 FREE ZONE에도 회사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ㅇ 알아두면 좋을 정보!

  - UAE에는 회사설립에 관해서 UAE만의 독특한 법규가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할 정보입니다.

 

 ㅇ 스폰서

  - UAE에는 자국민 보호(경제적인 측면)차원에서 스폰서제도라는 독특한 제도가 있습니다.

  - 자유무역지대(FREE ZONE)이외에 법인, 지사등을 세우려는 외국인 혹은 외국기업은 UAE국민 혹은 UAE회사를 반드시 스폰서로 지정해야 합니다.

  - 스폰서의 역할은 고용인의 비자발급, 사업자 등록증 발급절차 진행등 행정업무 대행에서 영업활동에 참여까지 그 범위가 다양하며 그 범위에 따라 보수에도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ㅇ 에이전트  

  - 법인, 지사등을 세우지 않고 UAE에 수출하려는 기업들은 UAE국민 혹은 UAE회사와 에이전트 계약을 맺어야 합니다.

  - 이 역시 자국민 보호 정책의 일환입니다. 이러한 에이전트 없이 외국회사가 직접 영업활동을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또한 ADNOC(아부다비국영 석유공사)등 UAE내 석유 및 가스 관련 국영기업등 UAE에서 발주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가 필수적입니다.

  - 에이전트의 역할은 계약을 맺은 회사는 현지에서 영업활동을 합니다. 그 영업활동을 통해서 생긴 이익의 일정정도(계약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1%~5%)를 에이전트 비용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 에이전트 계약의 기간은 통상 1년에서 3년 사이입니다. 에이전트의 활동이 기대에 못미치더라도 한쪽에서 임의해제는 불가능하므로 선정하실 때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ㅇ 두바이 무역관은 그 동안의 경험으로 각 분야의 신뢰할만한 스폰서 및 에이전트 풀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ㅇ 이상으로 간단하지만 UAE에서 회사를 설립하는 절차를 설명 드렸습니다. UAE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Q&A로 알아보는 UAE법인 설립)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