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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 프랜차이즈 진출시 고려사항
  • 투자진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1-09-21
  • 출처 : KOTRA

 

미국에 프랜차이즈 진출시 고려사항

 

 

 

미국에서 한국의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시작할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미국 프랜차이즈 업체들에게 법률서비스, 가맹점(Franchisee) 모집대행, 프랜차이즈 정부

등록대행 업체 등을 면담한 결과를 아래와 같이 요약함.

 

□ 미국의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O 미국은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천국

  - 전체 시장규모는 1조 달러 이상의 거대한 시장으로 유명 브랜드는 거의 모두 프랜차이즈 브랜드

  - 프랜차이즈 점포는 약 76만 7,483개 업체에 달하고 있음.

  - 식당, 음료, 편의점, 서비스업, 건축업, 부동산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프랜차이즈 성행

    Subway, McDonalds, 7-Eleven 등 식당프랜차이즈와 편의점이 상위 3위를 차지함

    최근에는UPS, Mail Box, HandyMan 등과 같은 서비스업도 프랜차이즈화하고 있음.

  - 미국 프랜차이즈산업 정보는 미국프랜차이즈협회(www.franchise.org)가 주도하고 있음.

 

 O 정부의 프랜차이즈산업 규제사항

  - 연방정부기관인 Federal Trade Commission(FTC)에 Franchise Disclosure Document(FDD) 등록

     연방정부에서 허가를 받는 것이 아니고 단지 FDD를 등록하는 것임

  - 50개 주정부 중에서 13개 주만 프랜차이즈사업에 대한 등록을 의무화하고 있음.

☞ 13개주 : 뉴욕, 캘리포니아, 하와이, 일리노이, 인디애나, 메릴랜드. 미시간, 미네소타, 노스 다코다

                 오레곤, 로드아일랜드, 사우스 다코다, 버지니아 및 워싱톤DC,

 

□ 미국 프랜차이즈 진출시 고려할 중요 사항

 

 O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위한 고려사항

  - 프랜차이즈 컨셉이 소비자들에게 쉽게 반복적이고 중복적(replicable and duplicated)이어야 함.

  - FDD서류를 성공적으로 만들어야 Franchisor와 Franchisee간의 분쟁이 없으며 서로의 의사소통이

    정확하고 원활하게 이루어져서 성공적인 프랜차이즈사업이 전개될 수 있음.

  -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모든 등록과정은 9-12개월 소요되므로 이 기간을 사전에 고려한 계획 수립 필요

  - 미국내 투자이민비자(EB5)로 외국인 투자를 유치할 가능성 있음.

    농촌지역과 실업률이 높은 지역은 50만불 투자, 도시지역은 100만불 투자

 

 O 마케팅전략이 성공을 가름하는 열쇠

  - 프랜차이즈 마케팅 컨셉이 명료해서 가맹점과 소비자를 확신시킬 수 있어야 함.

  - 가맹점을 유치하는 방법은 점포별 개별 판매, 지역별 판매 등으로 2가지로 나눌 수 있음

  - 가맹점들은 변호사를 통해 법적인 모든 서류를 작성하기를 원하므로 변호사와의 긴밀한 상담 필요

  - 프랜차이즈의 운영 매뉴얼이 매우 세밀하게 작성돼서 모든 점포에서 같은 방식으로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돼 고객의 만족도가 차이가 없는 최고 수준이어야 함

  - 對소비자 서비스가 프랜차이즈의 성공을 좌우하므로 종업원의 고용, 훈련이 매우 중요함

 

□ 한국업체들의 프랜차이즈 진출 현황

 

 O 음식,식품이 주류를 이뤄, 학습지 진출도 성공적

  - 빵, 음식(튀김 닭, 순대국, 핫도그, 비빔밥 등) 등 레스토랑 진출이 두드러져

  - 눈높이 학습지는 미국내 100대 프랜차이즈 내에 포함될 정도로 성공적

     현지 교사가 현지 학생들에 맞는 학습지 개발한 것이 성공 요소

  - 타이어 전문점인 타이어뱅크도 2011년 2월에 진출

 

 O 한국업체들의 일반적인 진출 형태

  - 통상 LA를 중심으로 미국 서부지역에 우선적으로 진출한 이후 동부지역으로 확대

  - 일반적으로 본사 직영 또는 미국 거주 한인이 본사와 계약해 자영업으로 시작

  - 자영업이 많을 경우 폐업을 하면 그만이므로 이 경우 프랜차이즈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침

     자영업은 개인이 소유한 점포이므로 본사의 정책과는 상관없이 매출만을 위한 영업방식 택해

 

                                  한국 프랜차이즈업체들의 미국내1호점 개설 현황

업체명

  

1호점

개설시기

1호점

개설지역

운영 내용

뚜레주르

2004년 5월

LA, 서부

.15개 매장 직접 운영

.2009년 7월부터 프랜차이즈 시작, 기존 매장 중 3개 한인에게 매각

파리바게트

2005년

미국 서부

.다양한 페이스트리 구비

.서부 9개 점포 및 뉴저지 포트리, 맨하탄 등 지속적으로 점포 확대 중

본죽

2005년

LA

.전통죽과 비빔밥 판매

비비큐 치킨

(BBQ Chicken)

튀김닭

2008년

LA

.올리브오일 사용

.생닭 제외 모든 재료 한국에서 가져옴

.볶은밥, 떡복기도 판매

.남가주, 뉴욕, 라스베가스, 아틀란타 등 오픈

본촌 치킨

튀김닭

2006년

뉴욕 플러싱

.2010년 1월 맨하탄 직영점도 개설

.월스트리트 등 맨하탄 집중 공략

.현재 20여개 점포운영 중

.파전, 불고기, 떡볶기 등도 안주류도 판매

계동치킨

튀김닭

2007년

6월

맨하탄

.4개 점포에서2-3개 추가 전망

레드망고

냉동 요거트

2007년

7월

LA

.미전역 50개 가맹점보유

.2009년부터 Red‘s Real Deal 프로그램 실시(개업후 6개월 안으로 투자에 만족하지 못한 가맹점을 회사가 최대 27만 5천 달러까지 지불해 인수)

.2009년 1/4분기 150여개 매장 개설 계획 추진 중

러브레터

피자 및 치킨  

2007년

LA

.7개 점포 운영 중

뉴욕 핫도그

핫도그

2008년

맨하탄

소호

.2009년 5개 점포 목표

.5년내 300개 점포 목표

무봉리순대

순대

2008년

LA

.순대, 파전 등 판매

교촌

튀김닭

2010년

3월

맨하탄 32가

.총 2층 매장(4,600S/F)

.5th Ave와의 코너

.1층:샐러드바, 테이크아웃

.2층: 50여개 좌석, 맥주, 칵테일, 소주, 전통주 제공

.현대적, 도시적 인테리어

비비고

(CJ푸드빌)

비빔밥

2010년

9월

UCLA

인근지역

.2016년까지 북미160개 매장 오픈 목표

.2호점 베버리힐스에 오픈

탐앤탐스

커피

2010년말

LA

.4호점 개설 완료

.스타벅스 영업시간 이후인 새벽4시, 24시간 등 늦은 시간까지 영업

.아라비카 원두 사용,  프레즐 등 핑거푸드 판매

올어바웃차

전통차

2010년 4월

오클라호마주

.한국어 표기 메뉴로 동양적신비감 제공, 현재 1개 점포

제네시스BBQ

튀김닭

2011년 9월(예정)

맨하탄

.2011년 4월 프랜차이즈 사업 자격증 획득

.뉴욕, 뉴저지 7개 매장 운영 중

.치킨&비어, 카페, 투고매장 등 세 가지 형태

Seleste Kudo Beans

(한인업체)

커피 및 다과 

2010년

상호변경

뉴저지 포트리

.이전 Kudo Beans이 상호명 변경

.과일, 빵, 만두, 떡볶기, 샌드위치 등 분식도 판매

자료원 : 뉴욕무역관 조사
 

□ 시사점

 

 O 철저한 사전조사가 매우 중요

  - 주정부와 시정부의 규제가 까다롭기 때문에 시장조사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함

  - 아울러 점포를 개설할 지역의 커뮤니티 보드(community board)의 승낙도 받아야 하는 등

     커뮤니티가 마련하고 있는 사전 공청회 등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해야 함

  - 법적인 내용은 변호사를 통해서 사전에 소송을 당할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

  - 프랜차이즈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컨설팅을 받아서 빨리 하기보다는 완전하게 하는 것이 중요

 

O 미국시장에 적합한 마케팅전략이 가장 중요

  - 프랜차이즈 컨셉과 브랜드 전략 등이 미국시장에 맞아야 함

  - 한국에서 성공적이었다고 해도 미국시장에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세밀한 검토가 필요

  - 미국 소비자에 대한 시장조사(Focus Group Interview)를 주기적으로 심층적으로 실시해야 함

  - 소비자의 취향의 변화와 요구사항을 파악해 빠른 시일내에 실행하는 노력이 매우 중요

 

 

자료원 : 미국프랜차이즈협회, TransWorld, Einbinder & Dunn LLP, McGrow Consulting, FT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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