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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3대 토목공사 총정리
  • 투자진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추경애
  • 2010-10-20
  • 출처 : KOTRA

 

세계 13대 토목공사 총정리

- 대륙별 유럽(5건), 금액으론 미국 Bering해협 횡단교(1000억 달러)가 최고 -

- 철도 프로젝트가 많아 철도, 철로 등 파생수요 다대할 듯 -

 

 

 

10월 15일(금)에 스위스 알프스 산맥 밑으로 통하는 Gotthard Base Tunnel이 17년간의 긴 공사  끝에 뚫렸음. 2017년 최종완공을 앞두고 있는 이 터널굴착에 소요된 예산은 97억 프랑(약 100억 달러)으로 세계 6대 토목공사에 해당하며 당분간 이 최장터널 기록을 깨기는 힘들 듯함.

 

토목공사 대상물은 터널, 다리, 공항, 철도 등으로 시멘트·선로·철근·케이블 등 원자재, 측정장비, 시공장비, 운반장비, 통신망 등 거대한 파급효과를 지님. 고타드 베이스 터널 개통을 계기로 현재 추진 중인 세계 주요 토목공사 13 프로젝트를 정리했음.

 

 ㅇ 대륙별 분류 : 북미(2), 중남미(2), 유럽(5), 아시아(4)

 ㅇ 대상별 분류 : 철도(6), 교량(5), 공항(1), 운하(1)

 

□ 북미 대륙 (2개)

 

 ○ 미국 Bering해협 횡단교 (금액: 1위)

  - 길이 : 90km

  - 예산 : 1050억 프랑(1070억 달러)

  - 완공 : 미정

  - 내용 : 이 횡단교는 북극해의 폭풍과 영하 70도에 이르는 극한조건을 견뎌내야 하는 기술적 어려움이 있음. 다리 대신 터널굴착도 논의 중임. 시베리아 지역의 자원과 북미대륙 수요처와의 연결을 위한 세계 토목업계의 주요 프로젝트의 하나임.

 

 ○ 멕시코 Puente Baluarte 현수교

  - 길이 : 1240m

  - 교량 폭 : 520m

  - 교량 높이 : 390m

  - 예산 : 1억1000만 프랑(1억2000만 달러)

  - 완공 : 2012년

  - 내용 : 이 현수교는 Durango-Mazatlan간 고속도로 연결구간에 설치되는 다리로 완공 시 미 대륙에서 가장 높은 곳에 만들어진 현수교가 됨.

 

□ 중남미 대륙 (2개)

 

 ○ 파나마 운하 확장공사 (금액: 2위)

  - 물량 : 4700만㎥ 토양 및 암석

  - 예산 : 525억 프랑(530억 달러)

  - 완공 : 2014년

  - 내용 : 이 운하확장 공사는 Panama city와 Colon을 연결하며, 완공 시 파나마 운하(길이 366m, 폭 49m)의 만성적체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브라질 횡단 고속철도 (금액: 4위)

  - 길이 : 520km (터널구간: 90.9km, 교량구간: 107.8km)

  - 예산 : 190억 프랑(195억 달러)

  - 완공 : 2016년

  - 내용 : 이 철도는 브라질 동부의 Rio de Janeiro에서 Sao Paulo를 거쳐 서부 Campinas까지 연결됨. 철도가 완공되면 Rio de Janeiro에서 Sao Paulo까지 현재 보다 4~6시간 단축될 전망임.

 

□ 유럽 대륙 (5개)

 

 ○ 스페인 지브롤터 해협 횡단 해저터널 (금액: 5위)

  - 길이 : 38.7km

  - 예산 : 160억 프랑(164억 달러)

  - 완공 : 2030년 이후

  - 내용 : 이 해저터널은 스페인 Terifa와 모로코 Tange를 연결하며 유럽과 아프리카를 직접 잇는 최초 터널이 될 전망임.

 

 ○ 스위스 Gotthard Base 터널 (금액: 6위)

  - 길이 : 57km

  - 물량 : 2400만㎥ 암석

  - 예산 : 97억 프랑(100억 달러)

  - 완공 : 2017년

  - 내용 : 이 철도터널은 세계 최장 철도터널로서 알프스를 관통해 이탈리아와 중북부 유럽을 연결하는 핵심구간임. 완공 시 취리히-밀라노 구간 소요시간은 현재보다 1시간 가량 단축돼 2시간 30분~3시간이 걸리게 됨.

 

 ○ 오스트리아 Brenner 철도터널

  - 길이 : 55km

  - 물량 : 111억㎥ 암석

  - 예산 : 80억 프랑(82억 달러)

  - 완공 : 2025년

  - 내용 : 이 철도터널은 독일 북부 Berlin과 이탈리아 남부 시칠리아섬의 Palermo를 연결하는 핵심구간으로 화물철도 이동시간이 대폭 줄어들게 됨.

 

 ○ 독일-덴마크 Fehmarnbelt-복합교

  - 길이 : 19km

  - 주교 : 3208m

  - 예산 : 60억 프랑(61억 달러)

  - 완공 : 2018년

  - 내용 : 이 복합교는 독일 북부 Puttgarden과 덴마크 남부의 Rodby를 연결하며, 상부는 차량이 통과하는 4차선 다리가, 하부에는 전철용 왕복철로를 설치한다는 계획임. 아직은 기초 계획수립 단계로 다리 대신 터널건설 가능성도 열려 있음.

 

 ○ 이탈리아 Messina-현수교

  - 길이 : 3666m

  - 교량 폭 : 3308m

  - 교량 높이 : 382.6m

  - 예산 : 84억 프랑(86억 달러)

  - 완공 : 2017년

  - 내용 : 이 현수교는 이탈리아 시칠리 섬의 Messina와 본토의 Reggio di Calabria를 연결하는 다리로 현재 Ferry 선 운행을 대체한다는 계획임. 2009년 12월에 착공돼 2017년 완공예정임. 동 현수교가 완공되면 일본의 Akashi-Kaikyo를 제치고 세계 최장, 최고의 현수교가 됨. 이 현수교가 완공되면 유럽은 대륙전체가 육로로 연결되게 됨.

 

□ 아시아 대륙 (4개)

 

 ○ 중국 Danyang-Kunshan철교

  - 길이 : 163km (해상 횡단 9km 포함)

  - 예산 : 비공개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는 320억 달러: 2009년 기준)

  - 완공 : 2011년

  - 내용 : 이 철교는 중국 베이징-상하이 연결 고속철도의 구름다리 구간으로서 세계 최장 철교임. 철도업계에 따르면,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는 1일 이용객이 22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Shanghai-Hangzou 자기부상 철교

  - 길이 : 199km

  - 예산 : 50억 프랑(51억 달러)

  - 완공 : 2014년

  - 내용 : 이 자기부상 철교는 독일 ICE기술로 건설 중이며, 평균속도는 450KMH에 달함.

 

 ○ UAE 두바이 Al Maktoum국제공항 (금액: 3위)

  - 면적 : 140헥타르(km2)

  - 연 이용객 : 1억6000만 명

  - 예산 : 330억 프랑(338억 달러)

  - 완공 : 2030년

  - 내용 : 이 국제공항은 단계별로 증축되며, 화물기용 구간은 2010년 6월 개장했음.

 

 ○ 사우디아라비아 횡단 고속철도

  - 길이 : 444km

  - 예산 : 70억 프랑(72억 달러)

  - 완공 : 2012년

  - 내용 : 이 철도는 이슬람교 성지순례자를 위해 Mekka와 Medina구간을 연결하게 되며, 사우디아라비아 철도국은 홍해가 있는 서부지역과 페르시아만이 있는 동부지역을 횡단하는 철도 현대화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 중임.

 

 

 자료원 : 일간지Tagesanzeiger, KOTRA 취리히KBC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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