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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철도인프라 현황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10-09-16
  • 출처 : KOTRA

 

베트남 철도인프라 현황

- 남과 북을 잇는 2,623km의 주요 철도 포함 총 3,138km 철도 네트워크 -

- 베트남 철도인프라의 경우 매우 낙후되어 향후 업그레이드 수요 확대 전망 -

- 정부 도시 지하철 도입에 따른 관련 프로젝트 수주기회 확대 -

 

 

 

□ 베트남 철도인프라 현황

 

 ○ 베트남내 최초의 철도가 1881년에 건설된 이래 철도는 베트남 물류산업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으나 최근 도로건설 확대로 점차 비중이 낮아지며 특히 승객운송 비율은 1%로 매우 낮은 것으로 파악됨.

 

 ○ 또한 철도의 화물운송량 또한 점차적으로 감소하면서 1.24%를 기록함. 철도 화물 운송량은 작년과 비교하여 4.85% 감소한 7,890,000톤이었음.

 

베트남 물류인프라 유형별 이용객 및 화물량(2007-2009)

이용객수

2007

2008

2009(백만명)

화물수

2007

2008

2009(천톤)

철도

11.5

11.3

11(1%)

철도

9,019

8,387

7,980

내수로

144

160

162(8%)

내수로

135,282

137,176

117,118

도로

1,473

1,602

1,798(91%)

도로

403,361

443,294

470,009

항공

8

10

10(1%)

항공

129

129

137

총계

1,637

1,784

1,983

해상

48,976

59,653

45,001

총계

596,770

648,641

640,247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 베트남 철도인프라의 주요 부분은 남북을 길게 이어주는 총 길이 2,623km의 철도네트워크로 남북을 관통하는 주요 도시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

 

 ○ 중국 철도와 연결되는 베트남 철도 2개 노선

  - 라오까이(Lao Cai) 지방부터 운남(Yunnan)지방까지 (중국)

  - 랑선지방(Lang Son)부터 구앙시(Guang Xi) 지방까지 (중국)

 

 

 ○ 베트남 철도는 이중궤(표준궤1,435mm + 협궤1,000mm)뿐 아니라 협궤1,000mm와 표준궤1,435mm 총 3가지 궤간을 사용하고 있음. 현재 베트남 철도망은 아래의 표와 같이 7개의 노선으로, 노선 길이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음.

 

베트남 철도망 길이

주요 노선

길이 (km)

선로 궤

최고속도 (km/h)

Hanoi □ Ho Chi Minh

1,726

1,000mm

90

Gia Lam - Hai Phong

96

1,000mm

70

Yen Vien - Lao Cai

285

1,000mm

70

Ha Noi - Dong Dang

167

이중궤

60

Dong Anh - Quan Trieu

55

이중궤

50

Kep - Ha Long

106

1,435mm

50

자료원 : 베트남 철도공사(VRC; Vietnam Railways Corporation)

 

 

베트남 전체 철도네트워크 현황

주요 노선 및 측선

길이 (Km)

주요 노선

2,632

협궤(1,000 mm)

2,169

표준궤(1,435 mm)

178

이중궤

253

환상선과 측선

506

총계

3,138

자료원 : 베트남 철도공사

 

 ○ 베트남 철도장비는 정부예산 부족으로 매우 열악한 수준이며 현재 22개의 베트남 국내 생산업체에서 철도 차량과 기관차 관련 기자재를 납품하고 있는 상황임. 대부분의 선로, 강철구조물, 전기통신신호 장비 및 부분품은 대부분 해외수입에 의존함.

 

철도 장비 현황

장비

수량(단위)

기관차

312

철도 차량 (여객)

1,066

철도 차량 (화물)

5,000

자료원 : 베트남 철도 공사

 

□ 베트남 철도공사 개요

 ○ 베트남의 철도 시스템은 국가소유로 지난 2003년 설립된 공기업인 베트남 철도공사(VRC)에 의해 운영되고 있음. 2010년 발표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2007-09년년 동안 매년 여객과 화물 운송 두 부분의 회전율과 총 수송실적이 정부 목표인 9% 달성에 실패하였으며 3개년 동안 총 매출액의 합이 8억 달러에 그치는 것으로 파악됨.

 

철도인프라 매출현황 3개년 (2007-2009)

 

자료원: 베트남 철도공사

 

□ 베트남 정부의 철도산업 발전전략

 

 ○ 베트남 정부는 2020년까지 전체 교통수단 이용부문에서 철도 여객 수송과 철도 화물 운송을 위한 수요의 각각 최소 13%-14% 충족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도시철도 즉 지하철 인프라 확대를 통하여 주요도시인 하노이와 호치민시의 대중교통수요 20% 이상 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함.

 

 ○ 또한 장기적으로 2030년까지 베트남 정부는 철도 교통수단을 통해 여객수송 및 화물운송 수요의 20% 충족 및 도시철도의 경우 대중교통수요의 25% 달성을 추진함.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베트남 정부는 2020년 베트남 철도인프라 개선 기본계획을 최근 승인하며 항구와 인근국 연결 철도네트워크를 중점 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하노이, 호치민 주요도시의 경우 대중교통수단으로 신속하고 편리한 경전철 건설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시장확대는 물론 비즈니스 기회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베트남 정부는 물류인프라 개선을 위해 철도분야에 대한 외국인투자 장려 시스템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전체 국가 투자액의 10% 이상을 철도인프라에 투자할 예정임.

 

 

 자료원 : 베트남 철도공사, 통계청 및 하노이KBC 자체종합

 작성자 : 하노이KBC 박동욱 차장(kotraone@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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