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캄보디아 도로 인프라 개발 현황
  • 투자진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오승준
  • 2023-07-03
  • 출처 : KOTRA

도로 운송이 전체 여객 및 화물 운송의 90% 차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 도로 인프라 확충 에정

캄보디아 도로 인프라 현황


캄보디아의 도로 운송은 전체 여객 및 화물 운송의 90%를 차지하는 주요 인프라로 캄보디아 정부의 경제 부흥을 위한 교통 인프라 및 연결성 제고 전략의 핵심 분야이다. 2022년 기준 캄보디아 공공사업교통부(MPWT)가 관리하는 국도 및 지방도로는 총 831개로 1만9795km 길이이며, 전년 대비 84개 노선 신설 및 약 992km 증가했다.


국도 및 지방도로 1만9795km 중 1만692.83km가 포장도로이며 그 중 349.38km가 콘크리트로 포장돼 있다. 캄보디아의 국도는 총 81개 노선으로 9개 노선의 1급 국도(2254km, 100% 아스팔트·콘크리포장)와 72개 노선의 2급 국도(5161km, 76% 아스팔트·콘크리트 포장)로 구성된다. 한편, 캄보디아 지방도로는 총 길이 1만2380km의 750개 노선이 있다.

 * 1급 국도: 1자리 숫자로 표기된 국도, 2급 국도 : 2자리 숫자로 표기된 국도


캄보디아의 공공사업교통부(MPWT)가 관리·감독하는 국도 외에도 농촌개발부가 관리하는 농로는 2020년 기준 총 1만6711개로 약 4만7920km에 달한다.


<2022년 캄보디아 전국 도로망 길이>

구분

총길이(km)

노선 수(개)

관리 및 감독기관

1급 국도

2,254

9

MPWT

2급 국도

5,161

72

MPWT

지방 도로

12,380

750

MPWT

농로(2020년 기준)

47,920

16,711

MRD

[자료: 2021 캄보디아 공공사업교통부(MPWT) 연례보고서]


캄보디아 최초의 고속도로인 Phnom Penh-Preah Sihanouk 고속도로가 2022년 완공 및 운영되는 가운데 2023년 6월 프놈펜-바벳 고속도로가 착공되고, Phnom Penh-Siem Reap 고속도로 건설이 검토되는 등 최근 캄보디아 도로 인프라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현재 총 17억3000만 달러 규모의 11개 도로 건설 및 개선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중이며, 그 중 3개의 프로젝트는 한국 정부의 재원으로 진행 중이다. Siem Reap 도심 우회도로 프로젝트, 2번 및 22번 국도 개선 프로젝트(Kandal-Takeo 구간), 48번 국도 확장 프로젝트(Sre Ambel-Koh Kong)가 한국 정부의 재원으로 조달 및 진행되고 있다.


<2023-2025년 진행중인 도로 건설 프로젝트 목록>

연번

프로젝트 목록

규모(US$ 천)

1

Siem Reap 도시 우회도로 건설

73,850

2

5번 국도 남부구간 개선공사(Prek Kdam-Thlea Ma'am)

264,820

3

10번 도로 건설(Samlot-Veal Veng-Koh Kong)

188,380

4

2번 및 22번 국도 개량 (Kandal-Takeo 구간)

56,100

5

도로 자산 관리 프로젝트 추가자금 조달(RAMP-II RAMPIIAF)

174,000

6

71C 국도 설계 건설 프로젝트(2단계)

129,980

7

Phnom Penh 제3 순환도로 건설

267,670

8

도로망 개선 프로젝트 2

87,000

9

도로 연결성 개선 프로젝트(RCIP)

50,000

10

48번 국도 보수·확장(Sre Ambel-Koh Kong)

87,430

11

5번 국도 중부구간 1공구·2공구 개선(Thlea Ma'am-Battambang 및 Sri Sophorn-Poipet)

348,880


총계

1,728,110

[자료: Public Investment Program 2023-2025]


현재 다수의 캄보디아 도로 건설 프로젝트는 양자 및 다자 개발 파트너로부터 재원을 지원받아 진행되고 있다. 캄보디아 최초의 고속도로인 Phnom Penh-Preah Sihanouk 고속도로는 중국 재원을 토대로 완공돼 운영 중이며, 21번 국도 1·2단계(Takhmao-Chrey Thom), 2번 국도(Takhmao-Dounkeo O chambok), 22번 국도(O Chambok-Ang Tasom/Takeo Province), 48번 국도 개선 프로젝트는 한국으로부터 재원을 조달해 완공 및 운영될 예정이다.


정부의 도로 인프라 개발정책 동향


2019~2023 국가전략개발계획(NSDP 2019-2023)에 따르면, 캄보디아는 공공사업교통부를 통해 인프라 개발을 추진했다. 더불어 농촌 도로의 개발과 관리·감독을 담당하는 농촌개발부 역시 총길이 4만5000km의 농로 복구 및 건설, DBST 혹은 콘크리트 포장,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통한 농로 이용환경 개선 등 인프라 개발에 우선 순위를 집중하고 있다.


<2019-2023 국가전략개발계획 도로 인프라 부문 주요 내용>

 ㅇ 최소 3000km 이상의 도로 인프라 지속적인 복구 및 건설 시행

 ㅇ 약 700km의 1급 국도를 2차선 포장도로에서 주요 지자체 및 개발 지정구역을 연결하는 4차선 도로로 개보수 및 확장

 ㅇ 산업, 농업, 관광업 등 국경을 따라 배정된 개발 구역을 잇는 국도 및 지방 도로의 복구 및 건설

 ㅇ 도로 연결망의 유지보수 및 건설 강화, 관련 예산 확보

 ㅇ 국도 및 도심지역의 교통 안전 표지판 추가 배치, 과속 차량 감시용 카메라 설치 확대

 ㅇ Phnom Penh-Bavet 및 Phnom Penh-Siem Reap 구간의 고속도로·교량 건설 연구 확대

[자료: National Strategic Development Plan 2019-2023]


더불어 캄보디아의 교통 인프라 개발이 국가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전략의 핵심이기 때문에 2022-2030 종합복합운송 마스터플랜(CIT-MP)을 마무리하는 과정에 있으며, 도로, 철도, 수로, 항공, 항만, 물류 및 복합 운송 등 인프라 개발을 위한 마스터 플랜이 포함돼 있다. 종합복합운송 마스터플랜에는 캄보디아 교통 인프라 투자에 대한 기회를 명시하고 있으며, 해당 플랜에 포함된 프로젝트에 총 300억 달러가 투자될 예정이다.


시사점


캄보디아에서 도로 운송이 총 운송 부문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만큼 다수의 도로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가 예정돼 있다. 정부는 국도를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충하고 새로운 개발구역으로 연결되는 도로의 신설을 계획하는 등 도로망 확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캄보디아 정부는 2023~2025년 내 건설을 목표로 총 27개의 주요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중 대다수의 프로젝트는 세계은행(World Bank), 아시아개발은행(ADB), 기타 양자 공여국 등의 개발 파트너로부터 재원을 조달하여 추진될 예정이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의 관심이 요구된다. 관련 정보는 KOTRA 홈페이지( https://dream.kotra.or.kr/dream/cms/com/index.do?MENU_ID=2540)서 상시 확인이 가능하므로 정보 습득 및 진출에 활용하면 유용하겠다. 



자료: 캄보디아 공공사업교통부(MPWT), 캄보디아 기획부(Ministry of Planning)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캄보디아 도로 인프라 개발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