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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비즈니스, 2020년 캐시리스를 더욱 확대한다
- 투자진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지
- 2020-01-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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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韓·中·日 캐시리스결제 비율 성적, 일본이 20% 수준으로 꼴등(2015년 기준)-
- 편리성 향상, 업무 효율화, 인바운드 확대 등으로 2020년에 크게 확대 전망 -
- 日정부, 2025년까지 40%로 확대 목표하여 캐시리스 가속화 예정 -
□ 일본 캐시리스 현황
ㅇ '일본 식당에선 신용카드를 받지 않는다고 해서 깜짝 놀랐다'는 여행자의 에피소드도 이제 과거의 이야기가 되고 있음.
ㅇ 일본 정부는10월 증세(8%에서 10%로 인상) 추진과 함께 캐시리스 즉, 현금 외 결제수단에 의한 지불에 대해서 환원제도를 도입하여 캐시리스의 제도 정착에 노력해옴.
ㅇ 정책에 의하면 최대 5%, 그리고 결제사업자에 따라서 지출액의 20%까지 환원을 하는 경우도 속출하면서 점심식사 또는 쇼핑 시에는 캐시리스 결제가 일상이 되어 가고 있음.
ㅇ 2015년 기준으로 일본은 캐시리스결제 비율은 18.4%로 한국(89.1%), 중국(60%), 캐나다(55.4%) 등 주요국의 결제비율이 40~60%에 도달하는 것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준으로 일본 정부는 캐시리스 결제 비율(대민 최종 소비지출)을 2025년에 4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내걸었음.
ㅇ 야노경제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국내 캐시리스 결제시장 규모는 2018년도가 약 82조엔, 2019년도는 90조 엔에 육박하면서 2020년도는 100조 엔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임.
□ 2020년 확대되는 캐시리스
ㅇ 2020년에는 스마트폰 결제용 JPQR점포의 확대
- 모바일 QR코드 결제를 사용하는 결제서비스의 종류만 해도 20개가 넘는 가운데, 각 사가 개별적으로 발행하고 있는 QR코드를 사용하여 소비자와 점포는 혼란을 겪고 있음.
- 내년부터는 경제산업성 캐시리스 추진 협의회가 책정한 코드 결제의 통일 규격 "JPQR"을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스마트 폰 결제를 사용할 수 있는 점포의 확대가 될 예정임.
- 한 종류의 코드로 복수의 서비스에 대응할 수 있어 스마트 폰 결제를 도입하는 점포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됨.
가맹업체의 홍보, 결제단말기, QR 코드로 계산대가 가득하다
자료: 동양경제
자료: JPQR 홈페이지, 닛케이 트렌드
ㅇ 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캐시리스 결제영역 확대
-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PayPay는 2020년부터 자사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인 PayPay몰이나 중고물품 거래사이트 PayPay후리마(PayPayフリマ)에서 사용이 가능해짐.
- QR코드결제 등 회원정보를 이용한 ID결제를 실시하는 온라인사이트는 현재 Amazon(Amazon Pay), Rakuten(RakutenPay)이 있음.
- 온라인 쇼핑몰 뿐만 아니라 택시나 자판기 등 점포 이외로의 영역에서도 캐시리스의 전개는 확대될 전망임.
ㅇ 계속되는 국책환원사업, 마이넘버포인트
- 일본 정부는 2020년 6월 종료되는 캐시시스 환원사업에 이어서, 7월 이후에는 일본형 주민등록번호인 마이넘버카드와 연계하는 '마이나포인트'를 캐시리스 결제 시에 부여하고 소비 활성화를 촉진하는 시책을 검토하고 있음.
- 예산규모는 2500억 엔으로 2020년 동경올림픽·패럴림픽 이후의 경기 부양책으로도 고안되고 있으며, 2020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임.
ㅇ 모바일 주문의 활성화
- 2020년 올림픽·패럴림픽의 개최에 따른 인바운드 관광 수요에 대비하여 많은 점포에서 모바일로 번역된 메뉴를 제공하고, 이어서 결제하는 모바일 주문 방식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됨.
- 도쿄 소재의 OTTO OTTO BREWERY는 증가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QR코드를 활용하여 손님의 스마트폰으로 외국어 메뉴판을 제공하고,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였음.
- 캐시리스가 보편화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외국인에 대한 접객 등 다양한 서비스의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임.
ㅇ 2020년 봄부터 스마트 폰 결제서비스 RakutenPay에서 지하철 교통카드 Suica의 발행·결제가 가능하게 되는 등 캐시리스의 결제와 지급 방식의 다양화, 편리성의 향상도 가속될 전망임.
QR코드 스캔하여 자국어로 메뉴를 확인하고 주문, 결제하는 방식
자료: 닛케이트렌드
□ 캐시리스, 결제수단을 넘어서
ㅇ 2020년부터 대금 "결제" 이외에도 캐시리스의 적용 분야가 확대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LINE은 2018년부터 앱 결제 방식인 LINE Pay의 잔액을 이용한 투자, 보험, 소액 대출 서비스를 실시해왔음.
- 2020년에는 스마트폰 뱅킹인 LINE Bank로 은행업에 선발적으로 진입할 예정
- PayPay나 Origami Pay도 금융 서비스를 전개할 것으로 발표하면서 비즈니스 전반에서의 캐시리스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ㅇ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캐시리스의 정착을 위해서 노력하면서 2020년에는 소비자 뿐만 아니라 기업의 입장에 있어서도 캐시리스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
ㅇ 오사카 도톰보리 상점가의 라면집 대표는 '중국 관광객의 90%가 스마트폰 알리페이를 사용하여 결제를 하고 있다. 도톰보리의 대부분은 알리페이를 도입했으며, 이런 입소문이 다시 중국인들 사이에 퍼지게 되면 더 많은 관광객이 몰려오는 선순환 구조'로 이제 관광에 있어서는 캐시리스는 필수 요소로 평가받고 있음.
ㅇ 캐시리스는 단순히 지불 수단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일손 부족의 해결, 모바일을 통한 사업의 다양화, 서비스의 제휴 및 개선, 잠재 글로벌 수요의 발굴 및 연결이라는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로 이어질 것
ㅇ 보다 넓은 영역에서 캐시리스의 활용이 예상됨에 따라서 모바일과 연계한 적극적인 서비스의 개선이 일본 진출의 키가 될 것으로 사료됨.
자료: 동양경제, 닛케이트렌드, 야노경제연구소, JPQR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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