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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중국 디지털 경제의 다음 정거장
목차

제1장 중국 메타버스 동향

제1절 중국 메타버스 시장 동향

제2절 중국 메타버스 시장 규모

제3절 중국 메타버스 투자현황


제2장 중국 메타버스 주요 참여자

제1절 중국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시장 선도

제2절 중국 빅테크기업의 메타버스 추진현황


제3장 중국 메타버스 정책

제1절 국가 차원의 정책

제2절 지방정부 메타버스 선행 계획


제4장 중국 메타버스 주요 응용분야

제1절 오픈월드 게임 - 게임산업 발전의 새로운 드라이브

제2절 가상인간 - 응용이 다양한 메타버스의 기초 방향

제3절 디지털 트윈 - 산업 메타버스의 필수 코스

제4절 NFT - 가상세계의 상품 유통 메커니즘

제5절 XR - 메타버스 활용의 핵심 탑재체


제5장 시사점 및 전망

제1절 메타버스는 중국 디지털 경제 발전의 새로운 동력

제2절 메타버스, 중국 산업과의 응용 무궁무진

제3절 메타버스, 소비시장에서 새로운 응용방식

제4절 메타버스, 다양한 일자리 창출

제5절 메타버스, 중국 플랫폼 탈중앙화 및 수익창출 재구성

제6절 메타버스 시대에 맞는 한중 비즈니스 모델 찾기

요약

1. 중국 메타버스 동향

◦ 중국 메타버스의 원년은 2021년으로 중국 빅테크 기업이 메타버스 관련 기업을 인수하고, 관련 실험실을 구축하며 메타버스 플랫폼을 출시하기 시작

◦ 메타버스가 중국에서 높은 관심을 받은 배경으로 △ 클라우드․AI․블록체인․VR/AR 등 일련의 기술 성숙 △ 코로나19 출현으로 비대면 문화 형성 가속화 △ 미래 디지털 산업 발전에 대한 긍정적 전망 △ 2020년 가상화 사회로의 진입 등을 들 수 있음

◦ 중국은 소비와 산업이 모두 왕성하게 이뤄지는 국가로, 메타버스도 소비(2C)와 산업(2B), 2개의 경로에서 모두 빠르게 성장중이며, ‘메타노믹스’로 더욱 발전 전망

◦ 중국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1년 약 443억 위안에서 2025년에는 4,500억 위안까지 늘어나 약 1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중국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투자 및 인수가 활발하며, 주로 게임과 클라우드 분야에 이뤄지고 있음


2. 중국 메타버스 주요 참여자

◦ (텐센트) 세계 최대 게임회사로 메타버스 활용이 가장 활발

 - 세계 최대 샌드박스 게임사 Roblox에 5.2억 달러를 투자하였으며, ‘All Real Internet(全真互联网)’의 개념을 제시하면서 2021년 첫 메타버스 프로젝트 ‘Zplan’을 가동

◦ (알리바바) 물류+금융+클라우드 컴퓨팅 3가지 기술 및 전자상거래 활용 우위

 - 알리바바는 메타버스 기술 중 클라우드 컴퓨팅 방면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트래픽과 알고리즘에서 우위, XR실험실을 구축하는 등 VR/AR/XR에 투자 활발

◦ (넷이즈) 중국 2대 게임사로, 자체 3D 엔진 개발로 메타버스 적용 추진

 - AI실험실을 구축하고, 세계 최초로 모바일 게임 가상공간에서 AI회의를 개최하였으며, 2021년에는 하이난 정부와 협업하여 ‘메타버스 기지 구축’ 계획을 발표

◦ (바이두) 세계 최대 검색엔진 기업으로 빅데이터 분야에서 우위

 - 2021년 바이두는 메타버스 플랫폼 ‘시랑(希壤)’을 공개하였으며, 풍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AI, VR 등 기술과의 접목으로 더욱 발전 기대

◦ (바이트댄스) 중국 대표 숏클립 동영상 기업, VR기업 인수로 하드웨어까지 확대

 - 2021년 VR기기 제조사 Pico를 인수하면서 하드웨어까지 확대하였으며, 메타버스 기술 보유기업 투자로 기반을 구축함. 또한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2개를 출시


3. 중국 메타버스 정책

◦ (중앙정부) 메타버스의 시장 과열을 우려하면서도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첨단산업 육성은 피할 수 없는 선택으로 민간협업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 모색

◦ (지방정부) 메타버스에 대해 기지 건설, 연구개발 등 구체적 정책 제시, 시장 선점 추진

 - (상하이) 최초의 메타버스 포함 정부보고서 발표, 혁신 기술개발과 응용에 집중

 - (베이징) 혁신 기술과 콘텐츠 개발로 메타버스 산업 발전 모색, 메타버스 산업공간 건설

 - (항저우) 세계 최초 메타버스 도시 구축 추진, 메타버스 관련기업 풍부

 - (하이난) 민간과 협업, 메타버스 산업기지를 구축하여 글로벌 문화콘텐츠 중심으로 육성

 - (우 한) 2022년 정부보고서에 메타버스 육성 포함, 실물경제와의 융합 강조


4. 중국 메타버스 주요 응용분야

◦ (오픈월드 게임) 메타버스 구조에 가장 근접한 게임으로 중국 게임산업 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보이며, 샌드박스 및 RPG 게임에 주로 적용

 (가상인간) 메타버스 응용이 가장 다양하게 일어나는 분야로, 소비산업과 융합하여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IT공룡기업이 아낌없이 투자중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가 산업과 연계한 분야로, 중국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연구 개발하며 육성 중이며, 스마트시티 및 제조 등에 활용률 점차 증가세

 (NFT) 메타버스 콘텐츠 현금화를 가능하게 한 매개물로, 중국 브랜드 기업은 NFT를 활용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디지털 수집품(数字藏品)’으로 불리며 서비스 중

 (XR) XR산업은 메타버스 시장이 확대되면서 탄력을 받고 있으며, XR기업에 대한 투자도 증가세임. XR산업은 제조, 건강, 문화, 교육 분야에서 응용 증가


5. 시사점 및 전망

◦ (Mutual cooperation) 한국의 기술력 및 문화콘텐츠 산업, 중국의 방대한 데이터와 하드웨어, 풍부한 소셜이미지는 서로의 강점으로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많아 협업 여지 다대

◦ (Employment) 메타버스는 STEM(Science,Technology, Engineering,Mathematics)과 같은 기술장벽 업종으로 최근 이 분야에서의 일자리가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응용 분야에서 고용 창출 예상

◦ (Transformation) 메타버스는 중국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새로운 동력으로, IT․콘텐츠 기업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으며, 5G,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등이 정착할 수 있는 활로

◦ (Application) 메타버스는 산업과 소비에서의 응용이 미래 발전의 관건이며, 산업은 스마트제조 정책, 소비는 마케팅과 연계하여 메타버스 응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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