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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 2년, 미국 소비트렌드는 어떻게 변했나
팬데믹 2년, 미국 소비트렌드는 어떻게 변했나
목차

제1장 미국 경제동향

제2장 미국 소비트렌드
가. 인플레이션이 바꾼 미국인의 소비 습관
나. 허물어진 영역과 경계
다. 더욱 중요해진 지속가능성의 가치
라. 코로나시대 소비 습관, 지속하는 것과 변화하는 것

제3장 대미 진출을 위한 전략 키워드
가. (MZ) 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MZ세대 소비자 연구
나. (지속가능성) 함께, 같이, 보존하며 지키는 가치 경영
다. (심리스) 필수가 된 소매업계 디지털 전략
라. (수요이동) 여건 변화에 따른 수요 변화 파악

요약

[미국 경제 현황]
ㅇ [일상회복세] 미국은 코로나19 대유행 단계를 벗어나며 정상화 과정 지속
* 7일 평균 신규 확진자수는 10만 명대를 유지하고 있으며(6.17일 기준), 미국 인구의 약 80%가 최소 1회 백신 접종 완료, 67%가 완전 접종
*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공공장소 마스크 의무착용 시행 중단
ㅇ [성장세 둔화]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 등 여파로 미 경제의 성장 둔화 조짐
- 급격한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으로 소매판매 부진 등 경제 성장 둔화 시작
- 공급망 병목현상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장기화에 따른 물가상승 지속과 금리인상으로 소비자와 기업의 대출 부담이 커지면서 소비 둔화 우려

[미국 소비 트렌드]
ㅇ [인플레이션] 40년 만의 최대 인플레이션을 경험하며 소비행동 변화
- 가격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좀 더 저렴한 대체재 구입을 고려하거나 스토어 브랜드(PB, PL), 저용량 패키징 제품으로의 교체 수요 확대
* 5월 가계 재화·서비스 지출액 월 460달러 상승(전년동기비 소비자 물가상승률 기반)
· 가파른 식료품가 인상(전년비 10.5%↑)으로 육류를 식물성 대체육, 유제품으로 대체하고, 신선채소 대신 냉동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
· 고소득층의 가격민감도 상승 현상은 일종의 위험 경보(Morning Consult, 2022)
ㅇ [심리스(무경계)] 성별과 온오프라인의 경계 구분이 사라지는 신규 트렌드
- (젠더 뉴트럴) 성별 구분 없는 젠더 뉴트럴(Gender-Neutral) 트렌드 등장
☞ MZ세대 대상, 소비재(패션, 인테리어, 장난감 등) 분야에서 관련 마케팅 활발
- (옴니채널) 온·오프라인 통합 옴니채널이 뉴노멀 쇼핑방식으로 완전 정착
ㅇ [지속가능성] 소비자의 지속가능성 실현 요구에 따라 재활용, 탄소라벨 등 증가
- 포장재 사용 최소화 및 재활용 포장재 선호도 증가, 정보공개 요구 증가로 기업들은 자발적으로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탄소라벨 적극 활용
ㅇ [뉴노멀 시대] 코로나19와 경제재개를 겪으며 팬데믹 이전과 팬데믹 이후의 생활 방식이 공존하는 뉴노멀 시대 맞이 : ▶디지털 소비자의 영향력 확대, ▶업무의 하이브리드 방식 정착, ▶경제활동 재개와 일상복귀 수요 증가

[대미 진출을 위한 전략 키워드]
ㅇ [MZ세대] 미 시장의 주요 잠재 소비층인 MZ세대 연구가 필수적
- 밀레니얼세대는 미 최대 인구집단이자 향후 수년간 구매력 향상될 잠재력 지닌 소비자이며, Z세대는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트렌드세터
- ▶가치 소비, ▶디지털 활용 경향 및 ▶팬데믹과 고물가, 금리 인상 등에 따른 심리적, 재정적 상황 변화를 고려한 적절한 전략 수립 필요
ㅇ [지속가능성] 환경뿐 아니라 사회, 지배구조를 아우르는 ESG 경영 도입
- 주요 소비층인 MZ세대를 중심으로 상품 구매시 제조 기업의 지속가능성 노력을 결정요인으로 연결하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남.
- 장기적으로 ▶소비자 중심, ▶통합적, ▶디지털 플랫폼 최적화 전략 요구
- 미국 주요 기업들이 지속가능성 정책을 적극적으로 구사하는 점을 고려해, 기업간 협업을 위해서는 우리 기업도 이에 상응하는 노력과 성과가 필요
ㅇ [심리스] 첨단기술을 활용한 소매업계 디지털 전략 수립 필요성 확대
- (옴니채널) 고객 소통(소셜미디어 등)-유통채널(마켓플레이스, D2C 사이트, 점포형 매장) 등의 통합 운영과 마케팅, 판매, 피드백, 고객 지원 등 필요
- (증강현실과 개인화) 대기업 중심으로 증강현실 기술 채택 증가…아마존의 신발 가상 착용 서비스, J크루의 개인 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 사례 등
ㅇ [수요 이동] 대면활동 증가와 높은 인플레이션 대응 소비 변화 파악
- (일상으로의 복귀) 대면활동 복귀로 소비재 수요도 변화하고 있어 관련 상품 및 서비스 부문의 기회에 면밀한 모니터링 필요
- (대체 소비 증가) 높은 인플레이션의 압박이 가성비, 대체 소비 등으로 나타나고 있어 관련 제품 개발과 가격 정책, OEM·ODM방식의 진출도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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