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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소비재 유통시장 진출 가이드 표지

유럽 소비재 유통시장 진출 가이드

  • 작성자 Bulut Betül,이혜수, 유지윤, 남선우, 김유준
  • 총서번호 KOTRA자료 21-169
  • 발간일 2021-12-27
  • 게시일 2021-12-27
  • 페이지 304
  • 게시자 김나연
  • 관련지역
  • 첨부파일 21유럽소비재유통시장진출가이드-d.pdf
목차

Ⅰ. 코로나 시대, 유럽 소비재 유통시장 현황
1. 시장개요 및 동향
2. 코로나로 인한 트렌드 변화

Ⅱ. 국가별 소비재 유통시장 동향
1. 독일
2. 폴란드
3. 네덜란드
4. 이탈리아
5. 프랑스
6. 헝가리
7. 벨기에
8. 체코
9. 스페인
10. 슬로바키아
11. 오스트리아
12. 스웨덴
13. 스위스
14. 루마니아
15. 덴마크
16. 핀란드
17. 세르비아
18. 불가리아
19. 크로아티아

Ⅲ. 유럽 소비재 시장 진출 전략
1. 우리 기업 진출방안 개괄
2. 국가별 진출 전략
3. 국가별 진출 유의사항

[별첨] 소비재 전시회 및 주요 수입상

요약

□ 유럽 소비재 유통시장 현황

ㅇ (시장상황) 코로나19로 인해 ‘20년 유럽 유통시장 매출 전년대비 1.4% 감소
  - 유럽 유통시장 규모는 ’20년 3.7조 달러로 전 세계 시장의 24% 차지
  - 유럽 전체 소비재 시장 매출의 80%가 서유럽 국가에서 발생하며, 이 가운데독일․프랑스․영국 등 상위 5개국 시장규모가 전체의 56%를 차지
  - 한편, 연평균 성장률 측면에서는 동유럽(5.28%)이 서유럽(2.94%)에 비해 높음

ㅇ (유통채널 변화) 매장형 유통채널 대신 가전, 의류 중심 온라인 유통채널 급증
  - 매장형 유통채널이 전체 매출의 86% 차지하고 있으나, 코로나 팬데믹 기간동안 온라인 유통채널 급증으로 ‘16년 대비 5%p 감소
  - 반면, 모바일을 활용한 온라인 매출은 ’16년 이후 연평균 13.5%씩 급성장세

ㅇ (소비 트렌드 변화) 가성비 높은 제품 구매 경향, 제품 탐색에서 배송까지 비대면 온라인 쇼핑 경험 확대
  - 코로나 이후 가격․편리함․안전을 중시한 새로운 쇼핑 방법 확산(Click & Collect 등)
  - 노년층 온라인 시장 참여 확대, 서브스크립션 커머스(회원제 정기배송) 등 증가
  - 그린슈머(Greensumer) 증가, 쇼루밍에서 웹루밍으로 구매 트렌드 변화

□ 유럽 소비재 시장 진출 전략

ㅇ (진출개괄)  국가별 문화, 언어, 구매력을 고려한 권역별 접근,  비대면 및 가치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 상대적 가성비 강조,  필수인증 사전 준비

ㅇ (유망품목)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서 한국 화장품, 식품, 친환경제품, IT제품, 의료기기, 홈케어 제품, 스포츠 용품에 대한 수요 증가 전망

ㅇ (유통채널) 온·오프라인을 모두 갖춘 옴니채널 마케팅 및 유통채널 활용
  - 온라인 채널이 다각화, 전문화됨에 따라 제품 생산에서부터 소비자까지의 거리를 줄이는 유연한 공급망 운영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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