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레이시아 업체 한국인 직원사칭 무역사기 주의
- 무역사기사례
- 말레이시아
- 고민정
- 2024-12-26
- 출처 : KOTRA
-
□ 발생국가 : 말레이시아
□ 발생시기 : 2024년 12월
□ 피해금액 : U$ 2,300
□ 사례1.
국내 S사는 세탁 세제를 제조 수출하는 회사로 이메일을 통해 말레이시아 IT 사의 CEO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한국인 대표 강**에게 구매 문의 및 견적 의뢰를 받았다. 견적서 발송 후 말레이시아 IT 사는 20,000불 상당의 금액인 5천 개 발주를 오더하는 이메일을 보내왔다. 그리고 대금 입금을 위해 IT 사는 국내 S사의 사업자 등록증과 통장 사본을 요청해 왔다.
며칠 후 말레이시아 IT 사는 물품 대금에 대한 송금증을 S사에 보내주며 수일 내에 입금될 것이라면서 물품 선적은 국내 물류사를 통해 진행해 달라고 말해왔다. 아울러 말레이시아 IT 사는 물품 납기가 급해 항공운송으로 보내달라고 요청해 왔다. 말레이시아 IT 사는 인천 소재의 물류업체 HS로지스틱의 정**부장을 통해 진행할 것을 국내 S사에 요청하였다.
국내 S사는 소개받은 국내 HS 물류회사에게 연락하였고, 물류회사는 항공편 예약을 위해 항공 운송비용에 대해 선입금해 줄 것을 S사에 요구하였다.
국내 S사는 송금증을 이미 받은 후였기 때문에 아무 의심 없이 운송비용 3백만 원을 국내 물류사 HS의 국내 계좌에 송금하였는데 이후 물류업체와 바이어 IT 사 모두 연락이 두절되었다.
국내 S사는 뒤늦게 무역 사기로 의심되어 코트라에 확인 요청을 하였다. 코트라 확인 결과 한국인 직원 사칭 사기 조직으로 확인되어 수사기관에 피해 신고토록 S사에 안내하였다.
-말레이시아 IT사 가짜 한국인 대표 사칭 회사명
Interna****Trad*** pro****
강** CEO (A*** 카톡 id: pro****70))
국내 물류회사 HS***로지스틱
정** 부장 070 8*** *** (국내조직 연락처)
□ 사례 2.
국내 W사는 포장 테이프 제품을 제조 공급하는 회사로 이메일을 통해 말레이시아 IT 사의 한국인 대표로부터 구매 문의를 받았다.
IT 사는 말레이시아에 소재한 무역회사로 한국 물품을 구매 수입하여 현지 시장에 판매하는 회사라고 소개해 왔다. 국내 K사는 요청대로 견적서를 보내주었고 말레이시아 IT 사 한국인 대표는 제품 단가도 좋고 제품 성능도 우수하다며 바로 주문서를 보내주겠다고 하였다. 물품은 국내 인천 소재의 물류회사를 통해 배송 예정이라고 하였다.
국내 W 사는 카톡과 보이스톡을 통해 말레이시아 IT 사 한국인과 여러 차례 연락하면서 통화 내용과 진행 방법이 의심되어 말레이시아 IT 사에 대해 코트라 본사(T : 1600-7119 -> 2번 -> 6번)에 문의하였다.
코트라에서 확인한 결과, ‘동남아 업체 한국인 직원사칭 물류비 편취사기’와 같은 수법으로 확인되었다,
코트라는 즉시 국내 W 사에게 사실을 통보하여 더 이상 대응하지 말도록 조치하였다.
□ 무역 사기 시도 패턴
1) 사기 조직은 동남아시아 실존기업을 도용 사칭 하고 위장하여 한국 내 가짜 물류업체를 통해 조직적으로 무역 사기 시도하고 있음. 이메일을 통해 말레이시아, 싱가폴, 태국, 베트남 소재 기업의 소속 직원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접근하여 구매 제안을 한다.
2) 말레이시아 실존 기업명 및 주소를 도용하여 무역 사기 시도
실제로 말레이시아에 있는 기업명을 도용 사칭하며 발신자 이름만 바꾸어 주소 및 전화번호를 메일상에 표시하여 한국 기업이 단순히 업체 이름과 주소 등의 검색만으로는 판별이 어려운 점을 악용하고 있다.
3) 가짜 송금증을 사용하여 항공 물류비 편취
T/T를 통한 송금이 완료되었다는 송금증을 보낸 후, 물건을 항공운송으로 빠르게 보내달라고 요청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해당 송금증은 위조된 것으로 은행 확인이 되기 전에 항공 물류비를 선입금 유도하는 수법을 사용한다.
□ 무역사기 대응 및 예방 체크리스트
1) 발신자 이메일 주소 및 카톡 인입 시 체크사항
실존하는 회사는 일반적으로 회사명의 자체 도메인 이메일을 사용한다. 발신자 메일주소가 해당 홈페이지 도메인과 다르게 구글 Gmail 이메일의 주소일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카톡 인입 시 상단에 해외 발신 표시로 +63(필리핀)으로 들어오면 의심해야 한다. 사기 조직은 실제로 필리핀을 거점으로 활동 중이다.
2) 송금증이 아닌 실제 입금 확인 필수 (주말에 가짜 송금증 발송)
무역 사기의 패턴으로 T/T를 통한 송금이 완료되었고, 물건을 시급히 보내달라는 수법으로 진행된다. T/T를 통한 송금을 하였다고 하여도 입금이 실제로 확인되기 전까지는 절대 물품 배송을 진행하지 말아야 한다.
3) 거래 전, 기업 사업자등록번호를 요청하여 현지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말레이시아 기업등록 조회 사이트 :
https://www.ssm.com.my/Pages/Quick_Link_backup/e-Search.aspx
또한 KOTRA는 해외수입업체 연락처 확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의 존재여부, 대표 연락처 확인이 가능하며, 연간 5개사 한정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거래 전 KOTRA 무역관을 통해 업체 진위 확인 후 진행하면 사기를 예방 할 수 있다.
https://www.kotra.or.kr/subList/20000005984/subhome/bizIntro/selectBizDetail.do?bizClCd=ESPUOMOS
* 무역사기 상담문의
- 전화상담 : 1600-7119 ( 연결번호 2번 누른 후 무역사기 6번 선택)
김상겸 또는 최철식 무역사기 담당 수출전문위원 상담
- 온라인상담 : ① kotra무역투자24(www.kotra.or.kr) -> 문의.상담 -> 온라인상담 -> 상담신청
② 분야선택 : 무역-무역분쟁-무역사기/분쟁 문의
③ 국가/무역관 선택 후 문의내용 작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