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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골프 산업, 코로나 이후 꾸준히 성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4-12-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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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중국 골프 산업 시장 규모 약 125억 위안으로 회복
중국 골프용품 시장은 여전히 외국 브랜드가 주도
중국 골프 산업, 코로나 기간 주춤했으나 회복 추세
중국 골프 시장은 2019년 126억 위안에서 코로나 기간 동안 잠시 축소됐지만 2023년 125억 위안까지 회복됐다. 최근 중국은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 골프 산업 또한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향후에도 완만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2023년 중국 골프 산업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관옌(观研)보고]
중국에는 총 353개의 골프장이 있다. 중국 골프장은 광둥성, 베이징, 하이난성, 장쑤성, 산둥성 등에 주로 분포해 있다. 외국계 기업이 밀집해 있고 1인당 국민소득이 타 지역 대비 높은 지역(광둥성, 베이징, 장쑤성, 산둥성, 저장성, 상하이 등)과 기후 조건이 양호한(하이난성, 푸젠성) 곳에 주로 분포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골프장 분포 지역 TOP10>
(단위: 개)
순위
지역
골프장 수
1
광둥성
61
2
베이징
44
3
하이난성
36
4
장쑤성
26
5
산둥성
22
6
허베이성
21
7
저장성
16
8
상하이
14
9
랴오닝성
14
10
푸젠성
12
[자료: 중스왕골프(中世网高尔夫)]
골프 의류 및 골프채, 골프 시장 성장 주도
골프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것은 크게 골프 의류와 골프채, 골프공이다. 골프 의류와 골프채, 골프공이 중국 골프용품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각각 47%, 41%, 11%다. 중국 골프 용품 시장은 골프 의류와 골프채 시장이 확대되며 성장하고 있다.
중국 골프용품 시장은 2019년 20억 위안에서 2023년 33억 위안까지 5년간 67% 성장했다. 골프 의류와 골프채 시장 규모는 각각 2019년 9억 위안, 7억 위안에서 2023년 15억 위안, 13억 위안까지 확대됐다. 골프공의 경우 2019년 2억7000만 위안에서 2023년 3억7000만 위안까지 확대됐다.
<2019~2023년 중국 골프용품별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관옌(观研)보고]
중국 골프 의류시장, 골프 전문 브랜드가 주도하는 가운데 아웃도어 브랜드의 골프 의류 시장 진입 증가 추세
중국 골프 의류시장은 Callaway, TaylorMade, Titleist 등 주요 골프 전문브랜드들이 주도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골프 전문 브랜드를 제외한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골프 의류 시장 진입이 늘고 있다.
아웃도어 브랜드지만 골프 의류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브랜드로는 데상트(DESCENTE), 스케쳐스(SKECHERS), 휠라(FILA) 등이 있으며, 중국 의류 브랜드인 비인러펀(比音勒芬, BIEM.L.FDLKK)이 있다.
징동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골프 의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골프 의류 시장 진입이 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골프 의류가 일반 아웃도어 의류보다 트렌디하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골프 의류 시장 진입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중국 골프 의류시장 주요 브랜드>
브랜드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위안)
1
Callaway
티셔츠
1,152
2
Taylor Made
티셔츠
1,088
3
Titleist
티셔츠
1,800
4
HONMA
티셔츠
1,522
5
Malbon
티셔츠
1,536
6
티셔츠
1,287
7
PXG
티셔츠
1,330
8
BIEM.L.FDLKK
티셔츠
636
[자료: 징동]
골프채 시장, 해외 골프 전문브랜드 제품이 대부분
중국 골프채 시장은 의류 시장과 달리 골프 전문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아웃도어 브랜드 또는 중국 로컬 브랜드의 시장 진입 사례는 거의 없는 편이다. 칭다오 소재의 한 골프용품 관계자는 KOTRA 칭다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골프채 시장에서 브리지스톤(Bridgestone), 캘러웨이(Callaway), 테일러메이드(Taylor Made) 등 골프 전문 브랜드들이 시장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로컬 업체 또는 기타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판매 케이스는 거의 없는 편이다."라고 언급했다.
<중국 골프채 시장 주요 브랜드 및 제품>
구분
브랜드
제품 시리즈
제품 이미지
가격
1
Bridgestone
B-LD
23,800위안/세트
2
HONMA
TW-XP2
19,800위안/세트
3
Callaway
REVA
11,732위안/세트
4
TaylorMade
RBZ조합
8,955위안/세트
5
Titleist
T200II
7,487위안/세트
6
Mizuno
EFIL
5,546위안/세트
[자료: 징동]
골프공 시장 또한 골프채 시장과 유사하게 골프 전문 브랜드들이 골프공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편이나, 골프공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브랜드들의 판매 케이스도 종종 있는 편이다(Saintnine, PGM 등). 칭다오 소재 골프용품 판매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골프공의 경우 중고급자용 공과 초급자용 공이 명확하게 나뉘어 있다. 중고급자의 경우 골프 전문 브랜드에서 제작한 공을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초급자의 경우 공을 자주 잃어버리기 때문에 대체로 로컬 중소 업체에서 OEM으로 제작한 노브랜드 저가 제품을 구매한다.
<중국 골프공 시장 주요 브랜드 및 제품>
구분
브랜드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개수
1
Bridgestone
TOUR B XS
354위안/12개
2
Callaway
Chrome tour X
388위안/12개
3
TaylorMade
TP5X
320위안/12개
4
RB MAX
398위안 /12개
5
Titleist
Pro V1x
430위안/12개
6
Saint nine
W시리즈
242위안/12개
7
HONMA
TW-K1
158위안/12개
8
PGM2
24위안/5개
[자료: 징동]
시사점
기능성 제품 및 젊은 층 대상 제품 개발 필요
산둥성 골프용품 판매회사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골프용품 관련 기업은 기능성 제품을 개발해 소비자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골프 의류제품은 제품의 속건성, 습기 배출, 자외선 차단, 고탄력 등의 기능성을 중시해야 한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는 골프 산업에 대한 지원을 계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 중학생 체육협회는 골프를 중국 중학생 체육 대회 계획의 한 항목으로 포함했으며, 이는 골프 운동이 청소년 그룹 사이에서 확산되고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골프 관련 스마트 기기 시장 확대 전망
자료: 관옌(观研)보고, 중옌왕(中研网), CBN DATA, 촹토우쉐서(创投学社), 징동, KOTRA 칭다오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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