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키자니아가 전하는 베트남 키즈카페 시장 전망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최지영
  • 2024-09-20
  • 출처 : KOTRA

높은 출산율·교육열·여성 경제활동 참가율, 어린이 놀이시설 수요로 직결

진출 시 차별화된 전략과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업 필요

높은 아동 가구 비율, 베트남 놀이시설의 성장 엔진

 

2023년 기준 베트남 인구는 1억 명을 돌파했으며, 통계총국(GSO)에 따르면 베트남의 합계 출산율(Total fertility rate)1.96명으로 한국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동남아시아 권역 내 여전히 높은 아동 가구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베트남은 이러한 인구 구조 덕분에 어린이 관련 시장, 특히 놀이시설 분야에서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2018~2023년 베트남과 한국의 인구수 추이 비교>

(단위: 천 명, , %)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인구수

베트남

95385

96484

97583

98504

99468

100309

한국

51585

51765

51836

51770

51673

51713

합계 출산율

베트남

2.05

2.09

2.12

2.11

2.01

1.96

한국

0.98

0.92

0.84

0.81

0.78

0.72

조출생률

베트남

14.6

16.3

16.3

15.7

15.2

14.2

한국

6.4

5.9

5.3

5.1

4.9

4.5

: 이하 베트남 통계총국의 2023년 통계는 잠정치(Preliminary)

[자료: 베트남 통계총국(GSO), 한국 통계청, KOTRA 하노이 무역관 재구성]


베트남 놀이시설 시장왜 커질 수밖에 없는가?

 

현지 언론 뚜오이 째(Tuoi Tre)에 따르면 대부분의 베트남 부모는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자녀 교육에 큰 비용을 기꺼이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의 평균 소득이 2018160달러에서 2023205달러로 28.1% 상승하면서 부모들은 자녀의 교육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할 수 있게 됐다. 교육열이 높은 베트남 부모들은 놀이를 통해 자녀가 사회성과 인지 능력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며,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고 협동심 및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치고자 노력한다.

 

<2018~2023년 베트남 평균 소득>

(단위: US$)

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평균 소득

159.7

177.1

175.2

173.4

192.7

204.6

: 2024년 8월 26일 베트남중앙은행(SBV) 고시 환율 기준

(1달러 24,254)

[자료베트남 통계총국(GSO)]


이렇듯 놀이는 유아기 발달에 필수적이지만,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베트남 내 공공시설 및 놀이터가 부족해지고 있어 부모들의 우려가 크다. 이 외에도 대기질 모니터링 기관 아이큐에어(IQAir, 스위스)2023년 베트남의 평균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134개국 중 22번째로 심각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기존의 베트남 공원과 놀이터는 낙후된 시설 등으로 안전의 위험이 있으며, 만연한 대기 오염으로 인해 베트남 부모들은 실내 어린이 놀이시설로 발걸음을 돌리는 추세다.

 

특히, 이러한 요인들 가운데서 가장 주목할 점은 베트남 여성들의 노동 참여도가 타 국가에 비해 높은 편이라는 것이다. 유엔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2019년 전 세계 여성의 평균 경제활동 참가율이 47.2%에 그쳤으나, 베트남 여성은 70.9%에 달했다고 보고했다. 한편, 마스터카드(Mastercard)에 의하면 베트남의 여성 기업가 지수(Index of women entrepreneurs)’69.3%65개국 중 상위 5위를 기록했으며 베트남 여성이 남성보다 빠르게 기업 활동에 뛰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부모가 일과 육아를 병행하게 돼 자녀를 돌볼 여력이 줄어들게 되면서 이는 키즈카페를 비롯한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베트남 놀이시설, 부모와 아이의 마음을 사로잡는 작은 천국

 

베트남에 소재한 주요 어린이 놀이시설에는 일반적으로 볼풀장, 미끄럼틀, 트램펄린, 회전 그네, 미니 기차 등의 활동적인 공간, 블록 쌓기와 같은 놀이 학습형 공간 또는 다양한 역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역할 놀이형 공간이 마련돼 있다. 키즈카페는 쇼핑몰에 입점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깨끗하고 안전하며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놀이 공간에는 카메라가 설치돼 있고 직원이 상시 대기하고 있어 부모가 쇼핑이나 식사를 하는 동안 아이를 키즈카페에 맡기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베트남에 진출한 주요 한국 기업으로는 챔피언 1250, 키자니아, 플레이타임 키즈클럽이 있다. 그 외 현지 유명 어린이 놀이시설 사례로는 키즈시티(Kizciti), 티니월드(tiNi World), 비엣토피아(Vietopia)를 꼽을 수 있다.

 

<현지 주요 어린이 놀이 시설 사례>

브랜드명

국가

브랜드 로고

설립 연도

비고

웹사이트

Champion 1250

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86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18pixel, 세로 157pixel

2017

집라인, 클라이밍 놀이 기구 등 익스트림한 놀이 콘텐츠로 이루어진 시설

www.worldplaytime.com/VN/index.php

 

Kidzania

멕시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386c00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40pixel, 세로 2160pixel

1997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내부 시설을 실제 크기의 3분의 2 규모로 만듦

 

실제 기업들이 파트너사로 참여해 직업 체험 활동의 몰입감을 극대화함

www.kidzania.com.vn/home/privacy

Kizciti

베트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386c1e3e.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4pixel, 세로 224pixel

2011

30개 이상의 직업 체험 가능

www.kizciti.vn

Playtime Kids Club

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386c0004.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486pixel

1994

창의적인 놀이 콘텐츠를 제공하는 어린이 복합놀이 체험 공간

www.worldplaytime.com/VN/index.php

tiNi WORLD

베트남

external_image

2009

센터 대부분은 JUNO의 NOM 빌리지, TERA의 RAM 빌리지 등 4개의 캐릭터 마을에 따라 디자인되어 있음

tiniworld.com

Vietopia

베트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386c0003.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600pixel

2014

약 70개의 직업 체험이 가능한 교육 테마파크

www.vietopia.com.vn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키자니아가 전하는 베트남 어린이 놀이시설 시장 현황

 

전 세계 1000여 개의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는 키자니아는 세계적인 교육 테마파크 브랜드이다. 키자니아 하노이는 승무원을 비롯해 은행원 소방관 의사 플로리스트 타투이스트 엔지니어 경찰관 등 40여 개의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신한은행, 현대, 오뚜기 등 다양한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욱 현실감 있는 롤플레잉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키자니아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베트남 어린이 놀이시설의 동향과 유의점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Q1. 키자니아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키자니아는 멕시코에 본사를 둔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전 세계 20여 개국에서 약 30개의 테마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키자니아는 에듀테인먼트를 지향해 단순한 놀이를 넘어 교육이 결합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어린이들이 무언가를 배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다양한 직업을 체험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키자니아 하노이>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체 촬영]

 

Q2. 키자니아의 성공 요인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문화적 유사성이 시장 안착의 중요 요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유일하게 소를 팔아 자녀들의 학비를 마련할 정도로 교육열이 높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시장의 니즈와 잘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소방서, 경찰서, 병원 등은 일반 놀이시설에서 접하기 어려운 콘텐츠로, 아이들이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며 자발적으로 자신의 장래 희망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3. 현지에 tiNi WORLD 등 쟁쟁한 경쟁사들이 많이 있는데 키자니아만의 차별성은 뭔가요?

 

키자니아의 가장 큰 차별성은 '콘텐츠'입니다. 대부분의 베트남 놀이시설은 단순히 외부 놀이터를 실내로 옮긴 형태로, 스토리나 교육적 요소가 부족합니다. 그러나 키자니아는 아이들이 현실과 유사한 환경에서 직업을 체험하며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예를 들어, 의사나 간호사 역할을 통해 응급 상황에 대처하는 법을 배우는 등 그 직업 세계의 주인공이 되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단순한 놀이시설과는 차별화된 가치를 선사해 부모들에게도 교육적 측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Q4. 키자니아의 고객들은 대부분 일회성 소비를 하는 편인가요? 베트남 고객과 한국인 고객의 차이점이 있다면 뭐가 있을까요?

 

베트남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해 처음엔 체험을 주저하지만, 일단 한 번 방문하면 대부분 두세 번 재방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 고객과 베트남 고객의 가장 큰 차이점은 체험 시설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한국 고객들은 가능한 많은 체험을 하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려고 합니다. 반면, 베트남 고객들은 체험의 수보다는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기는 시간을 더 중시합니다.

 

키자니아는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이기에 한국 키자니아에서는 어른들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 마련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는 문화적 차이를 반영해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 키자니아에서는 가족들이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카페테리아와 중앙 광장에 더 많은 의자와 테이블을 배치하는 등 현지 고객의 요구에 맞춰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Q5. 키자니아는 현지화에 많은 집중을 했나요? 현지화한 사례가 있다면 몇 가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키자니아는 글로벌 프랜차이즈로서 기본 매뉴얼과 운영 원칙을 유지하면서도 현지 문화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예를 들어, (Tet)이나 추석과 같은 명절에는 퍼레이드를 할 때 사자탈을 쓰거나 전통 놀이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현지 고객들이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키자니아 직업 체험 시설>

*주: (좌) 오뚜기 - 요리사 체험, (우) 베트남항공 - 조종사 체험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체 촬영]


Q6. 베트남 어린이 놀이시설 시장 현황은 어떤가요?

 

베트남은 30대 인구가 주를 이루는 젊은 국가로, 출산율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현지에서 어린이 놀이시설의 수요가 상당히 크며, 소규모 놀이방 등 다양한 어린이 놀이시설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젊은 부모들은 놀이시설 선택에 더욱 높은 기준을 둬, 단순히 깨끗한 시설뿐만 아니라 콘텐츠 측면에서 자녀가 질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지를 중시합니다. 이 때문에 교육적 요소를 갖춘 놀이시설이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Q7. 향후 베트남 어린이 놀이시설 시장 전망이 어떨 것 같나요?

 

합계출산율 감소와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어린이 놀이시설 시장 전망은 여전히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출산율이 높았던 세대의 부모들이 여전히 어린 자녀를 키우고 있으며, 한 명의 자녀를 신중하게 양육하려는 경향이 강해, 질 높은 놀이시설에 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베트남 도심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합니다. 대형 아파트 단지에 마련된 놀이터들조차 규모가 작아 많은 아이를 수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더불어 베트남은 스콜성 기후로 외부 활동이 제한돼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트남 아파트 단지에 설치된 놀이터>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체 촬영]


Q8. 현지에 최초로 진출했을 때 정부의 승인 사항, 준비해야 할 서류 등이 있었나요? 준비 시 겪으셨던 애로사항이 있으셨다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사업 인증서, 투자 허가서, ERC, IRC 등 진출 시 필요한 서류가 많습니다. 또한, 정부 허가가 지연되거나 정책이 수시로 변경되며 이를 해석하는 담당자들도 각기 달라 최초로 진출했을 때 많은 애로사항을 겪었습니다. 구체적으로 20229월에 정부로부터 사업 인증서를 발급해 주겠다는 약속을 받았지만, 놀이시설의 경우 여러 기관에서 사업 인증서를 받아야 하므로 한 부처에서 승인이 나지 않으면 전체 절차가 지연돼 결국 발급이 미뤄지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제가 권고드리고 싶은 점은 투자 방식에 따라 준비해야 할 서류 및 절차가 상이하겠지만, 아무리 철저하게 서류를 준비해도 현지의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현지의 정책 변화와 복잡한 절차를 고려했을 때, 현지에서 직접 컨설팅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언제 사업 승인이 나올지 예측하기 어려워, 진출 과정이 크게 지연될 수 있습니다.

 

Q9. 키즈카페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창업가와 기업들이 많은데, 유용한 팁이나 조언 한마디만 부탁드리겠습니다.

 

베트남에 진출하려는 사람들은 주로 주변 사람이나 관련 기관의 자문을 통해 시장 정보를 얻지만, 이러한 정보는 종종 일반적이거나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가능한 한 직접 베트남에 일정 기간 머무르며, 표면적인 정보로는 알기 어려운 시장의 잠재적 리스크와 기회를 몸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볼풀이나 트램펄린 같은 단순 놀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은 이미 현지에서 포화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실제로 키자니아에서는 큐브, 스도쿠(숫자 퍼즐 게임), 퍼즐 등으로 두뇌 활동을 자극하고 논리적 사고를 요구하는 완구류가 베트남 부모와 어린이들 사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아이들이 학습과 즐거움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키자니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인기 완구류>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체 촬영]

 

시사점 및 진출전략

 

베트남 부모들의 높은 교육열과 자녀 교육에 대한 투자는 어린이 놀이시설의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키자니아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단순히 신체 활동에만 집중하는 1차원적인 놀이시설은 이미 시장에 포화 상태이다. 이를 고려할 때, 단순한 놀이시설을 넘어 체험형, 학습형, 교육적 가치를 결합한 놀이시설이 앞으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우리 기업은 진출 시 기존 놀이시설과의 차별성을 강화하고, 체계적이고 참신한 콘텐츠로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베트남 놀이시설 시장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허가와 인증 절차는 복잡하고 불확실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변동성이 높은 정책을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지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승인 절차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컨설팅을 받아 서류를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KOTRA 하노이 무역관 내에는 한국투자지원기업지원센터(한투센터)가 설치돼 있어 베트남 투자 진출에 관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베트남 투자 진출과 관련된 보다 상세한 정보는 KOTRA 해외시장뉴스의(클릭) '해외투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 GSO, 한국 통계청,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키자니아가 전하는 베트남 키즈카페 시장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