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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헤어드라이기 시장, 새로운 소비자 트렌드를 읽는 법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박혜윤
  • 2024-09-19
  • 출처 : KOTRA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 속에서 떠오르는 친환경·첨단 기술 제품

그리스 헤어드라이기 시장의 변화를 주목할 것

Fortune Business Insights에 따르면, 2024년 기준 글로벌 헤어드라이기 시장은 약 95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2032년까지 약 152.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은 약 6.1%로 전망된다.


<유럽 헤어 드라이기 시장>

(단위: US$ 백만)

[자료: Fortune Business Insights]


유럽은 2023년 글로벌 헤어드라이기 시장에서 34.3%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유럽에서 헤어드라이기 수요는 주로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 향상과 고급 생활에 대한 선호도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에너지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헤어드라이기 모델이 필요하게 됐으며, 이는 유럽 시장의 수익을 증가시키고 있다.

 

그리스 헤어드라이기 시장 개요


그리스의 헤어드라이기 시장은 성숙 시장으로, 소비자들은 주요 브랜드에 대해 높은 충성도와 선호도를 보인다. Statista에 따르면, 2024년 그리스 헤어드라이기 시장에서 발생한 매출은 약 1598만 달러에 달하며, 연평균 성장률은 1%로 예상된다. 전 세계적으로 셀프케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며 그에 따른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소비자의 가치관이 변화함에 따라 이런 기술의 발전도 빨라지고 있다. 이와 동시에 그리스 헤어드라이기 시장에도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하고 있다.

 

주요 판매 브랜드 및 인기 브랜드

 

그리스 헤어드라이기 시장은 주요 브랜드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특히 이탈리아 브랜드 Parlux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인다. Parlux는 오랜 기간 신뢰성을 바탕으로 전문가용 제품으로 입소문을 탔으며, 그리스의 소비자 사이에서 모발 관리의 대명사가 됐다.


<그리스와 유럽에서의 헤어드라이기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자료: Statista]

 

한편, 유럽 헤어드라이기 시장은 그리스에 비해 더 파편화돼 있으며, Parlux처럼 단일 브랜드가 지배하지는 않는다. 이 차이는 그리스 헤어드라이기 시장에서는 현지 선호도, 브랜드 충성도, 유통 네트워크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스 소비자 선호도

 

그리스 소비자들은 이온 기술, 세라믹 코팅, 다양한 온도 설정과 같은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헤어드라이기를 선호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빠른 건조 시간, 모발 손상 감소, 스타일링 능력 향상을 원하는 수요를 충족시킨다.

 

상기 언급했듯 그리스 내에서 헤어드라이기에 대한 선호는 특정 브랜드에 치중해 있다는 점에 미루어 볼 때, 제품의 선택이 아직은 브랜드의 평판을 중시함을 반영한다. Skroutz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채널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브랜드 중에서 Parlux, Remington, Babyliss, Dyson, Philips가 특히 그리스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주요 헤어드라이기 브랜드>

 

 

 PARL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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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byliss

(gREEK 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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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ington

(Greek 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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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y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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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lips

[자료: Skroutz, 아테네 무역관 편집]

 

헤어드라이기 트렌드

 

한편 2024년 그리스 헤어드라이기 트렌드는 모발 관리를 위한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그리스에 온라인 유통망 확대로 자연스럽게 바뀌게 됐다. 최근에는 이온 및 세라믹 헤어드라이기가 특히 인기가 많으며, 특히 이 제품이 그리스 소비자의 곱슬거림을 줄이고 열을 고르게 분배하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또한, 그리스인은 대게 두꺼운 모발을 갖고 있기에 전문가용 고출력 모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온 헤어드라이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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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인스타그램 화면(Alexis_Bampaliki)]

 

유럽에서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그리스 시장 역시 이러한 트렌드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2024년 5월에 열린 Beauty Greece 2024 전시회에서도 확인됐는데, 대부분의 브랜드가 '친환경'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제품을 전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통 채널


<그리스 헤어 드라이기 시장의 온/오프라인 매출 점유율>

(단위: %)

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오프라인

93.6

91.7

89.7

87.9

87.9

87.0

84.8

82.4

온라인

6.4

8.3

10.3

12.1

12.1

13.0

15.2

17.6

[자료: Statista]

* : 추정치

 

그리스 헤어드라이기 시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판매 채널로 나뉘며, 최근 몇 년간 온라인 쇼핑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2027년까지 그리스에서 헤어 드라이기 판매의 40% 이상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유럽 전반에서 디지털화가 소매업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는 흐름을 반영한다.


<그리스 주요 온-오프라인 헤어드라이기 유통망>

회사명

주요 취급 품목

홈페이지

Skroutz.gr

다양한 판매자의 제품을 통합하는 인기 그리스 이커머스 플랫폼

www.skroutz.gr

Public

(World Retail SA)

인기 있는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외 백화점

www.public.gr

 Kotsovolos

대형 전자제품 체인 (온/오프라인 몰)

 www.kotsovolos.gr

 Plaisio

전자제품 및 컴퓨터 전문 체인 (온/오프라인 몰)

www.tofarmakeiomou.gr

 MediaMarkt

대형 전자제품 체인 (온/오프라인 몰)

 www.smile-pharmacy.gr

 Hondos Center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전문 백화점 (온/오프라인 몰)

 www.pharmacy295.gr

 AB Vassilopoulos

그리스를 대표하는 슈퍼마켓 체인 중 하나 (오프라인)

 https://www.inbeautyland.gr/

[자료: 아테네 무역관 조사]

 

수입 동향

 

HS 코드 851631(전기 헤어드라이기) 기준, 그리스의 헤어드라이기 수입 시장은 성장하고 있으며, 2021년 601만 달러에서 2023년 848만 달러로 증가했다. 이는 2022년에서 2023년 사이 약 20%의 성장률을 반영하며,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나타낸다. 중국은 2023년 기준으로 시장의 41.7%를 차지하며 주요 수출국이며, 이탈리아는 27.1%로 뒤를 잇고 있다.


<그리스 헤어드라이기 수입 현황(HS코드 851631)>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23/22

총합

6,008

7,070

8,482

100.00

100.00

100.00

19.97

1

중국

1,494

2,290

3,537

24.86

32.40

41.70

54.42

2

이탈리아

1,809

2,149

2,295

30.10

30.39

27.06

6.81

3

네덜란드

105

694

1,085

1.74

9.82

12.80

56.36

4

프랑스

462

436

525

7.70

6.16

6.19

20.52

5

오스트리아

303

316

380

5.04

4.47

4.48

20.00

6

헝가리

646

598

212

10.75

8.45

2.50

-64.49

7

독일

1,014

202

149

16.87

2.86

1.76

-26.37

8

벨기에

34

89

112

0.56

1.25

1.32

26.07

9

스페인

29

56

50

0.49

0.79

0.59

-9.48

10

폴란드

80

55

45

1.33

0.78

0.53

-18.73

[자료: Global Trade Atlas]

* 주: 2023년 수입액 기준 정렬

 

결론

 

그리스 헤어드라이기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며, 이탈리아 브랜드 Parlux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다만 현재 중국이 헤어드라이기의 주된 수출국이라는 사실은 그리스 시장이 가격에 민감하며, 새로운 트렌드와 틈새시장을 위한 여지가 있음을 보여준다. 즉, 한국 기업이 새로운 트렌드와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충분히 그리스 시장 진출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한국 기업이 진출을 희망한다면 가격 경쟁력 외에도 제품 혁신, 에너지 효율성, 브랜드 평판과 같은 차별화된 가치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스의 유통업체 S 사의 관계자 Elena Papadopoulos는 그리스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현지 규정을 준수하고, 효과적인 유통 전략을 수립하며, 소비자의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언급하며, 특히 EU의 관련 기술 규정을 살필 것을 언급했다. 또한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가 높은 그리스의 소비자 특성을 감안하여 그리스 진출 시에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중요시할 것을 강조했다.

 


자료: Statista, Fortune Business Insights, Eurostat, Global Trade Atlas,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Skroutz, Beauty Greece 2024 전시회 및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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