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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되는 알제리 냉장고시장
  • 트렌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김근애
  • 2024-07-08
  • 출처 : KOTRA

수입 규제로 현지생산이 보편화

우리 기업들이 프리미엄 시장을 석권하고 있으며 현지기업들은 가성비로 승부

품목 및 HS Code

 

상품명은 일체형 냉장ㆍ냉동고(분리된 외부 문, 서랍이나 그 결합물을 갖춘 것으로 한정한다)이며 HS Code는 841810이다.

 

 

알제리 가전제품 시장 동향

 

알제리는 석유 및 가스 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현지 제조업 육성을 강력히 지원 중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여러 산업의 현지생산 능력이 향상되어 가전제품의 경우 수요의 83%가 현지생산으로 충족되고 있다.


또한 알제리 가전제품 관련 기업의 87%는 민간기업으로, 2만 명의 근로자들이 종사하고 있으며 가전부문 전체로는 연 매출액 1000억 디나르(약 7억4000만 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알제리 냉장고 시장 전망

 

알제리는 한 가구 당 평균 4.5~5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일반적으로 가구 당 최소 1대의 냉장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경제적 환경에 따라 2대의 냉장고를 보유하기도 한다. 여기에 더해 알제리는 매년 2%의 인구 성장률이 이어지고 있어 냉장고에 대해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tatista에 따르면 알제리 냉장고 시장의 2024년 매출은 2억8780만 달러로 예측되며, 2026년에 3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알제리의 냉장고 시장 규모 전망>

(단위: US$ 백만)

연도

2024

2025

2026

2027

2028

시장 규모

288

294

300

307

313

[자료: Statista]

 

또한 알제리의 냉장고 유통채널로는 오프라인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정식대리점(Showroom) 혹은 멀티브랜드숍 등을 통해 최종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최근 세계적인 흐름과 마찬가지로 알제리 냉장고에 대해서도 온라인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2028년에는 온라인 판매 비중이 14.5%에 달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JUMIA, OUEDKNISS, webstar-electro.com 등 인터넷 상거래 플랫폼에 주목이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알제리의 냉장고 유통채널 중 온라인 비중>

(단위: %)

연도

2024

2025

2026

2027

2028

비중

9.4

11.3

12.5

13.7

14.5

[자료: Statista]

 

 

알제리 냉장고 시장: 현지생산과 높은 현지부품조달률

 

냉장고 역시 대부분 민간기업에서 제조되며 주요 현지 기업으로는 Brandt, Condor, Raylan, IRIS, Geant 등이 있다. 한편 외국 브랜드로는 LG, 삼성이 대표적이며 하이엔드 시장을 중심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냉장고 완제품의 알제리 수입은 실질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수입 실적은 미미한 편이다. 실무적으로 냉장고 수입이 불가능한 이유에 대해서는 임시추가수입관세와 국내미생산제품인증규제(속칭 ALGEX 규제) 등 강력한 수입 규제를 들 수 있다. 자국 제조업을 보호하기 위해 2019년 도입된 임시추가수입관세(DAPS) 제도는 FTA 체결 국가가 아닌 경우 기본관세에 더해 추가수입관세를 부과하는데, 냉장고 수입 시에도 30%의 기본관세에 60%의 추가관세가 부과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맞추기 어렵다. 또한 국내미생산제품인증규제(속칭 ALGEX 규제)는 수입하려는 제품이 알제리 현지 생산으로는 수요를 충족할 수 없다는 증명을 거래 시마다 받아야 수입이 허가되는 제도이다. 이는 냉장고 등 가전제품의 수입을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게 하고 있다.

 

현지 생산의 사례로 Raylan의 수입 담당자 주아니 사미하(Djouani Samiha)와 이루어진 인터뷰에서 자세한 현황을 접할 수 있었다. 인터뷰에 따르면 Raylan은 안나바(Annaba)에서 자체 브랜드 Raylan 냉장고와 LG 브랜드 냉장고를 제조하고 있으며 주요 부품은 중국, 터키, 이탈리아, 인도 및 한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또한 그는 ‘코로나 19, SKD/CKD 키트 수입 중단 등의 위기에도 불구하고 알제리의 냉장고 시장은 안정적이다’라고 언급하여 완제품이나 SKD/CKD 키트 수입이 중단된 대신 현지 협업이 새로운 생산 방식으로 자리잡았음을 시사했다. 참고로 냉장고 완제품과는 달리 냉장고 생산에 필요한 부품이나 원재료는 국내미생산제품인증규제에서 벗어나 있는 경우가 많다.

 

냉장고의 경우 주요부품의 현지화가 이미 진행되었고, 알제리 정부의 현지부품조달률 목표치도 높기 때문에 대부분 브랜드의 현지부품조달률은 70%~80%에 달한다. 알제리 정부의 자국 제조업 육성 정책에 따라 가전제품 부문 전반에서 현지부품조달률이 높은데, 냉장고의 경우 판금, 플라스틱 등이 현지생산화 되어 가전제품 중에서도 현지부품조달률이 높은 편이다.

 

냉장고의 핵심부품인 컴프레셔와 일부 판금은 아직까지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도 현지생산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Condor는 해외 파트너와 함께 컴프레셔 현지제조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현지 생산과 수출용으로 연간 400만 개를 제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판금의 경우 주로 중국에서 수입하여 현지에서 가공했으나 Tosyali(토시알리) 철강 단지와 협업하여 현지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계속되면 냉장고의 현지부품조달률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수출 및 수입 동향은 알제리 정부가 공식 통계를 발표하지 않아 파악이 어려우나 무역데이터 공급기업인 OEC에 따르면 2022년(2024년 6월 기준 최신 자료) 알제리의 냉장고 수출액은 400만 달러로, 주요 수출국으로는 튀니지가 99%의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모로코, 중국 등으로 소량의 수출이 이루어졌다. 같은 기간 수입액은 1000만 달러였으며 주요 수입국은 중국(43%), 인도네시아(33%), 태국(9%) 등으로 나타났다. 수입규제를 감안할 때 대부분 현지 제조기업이 수입한 것으로 추정된다.

 

 

알제리 냉장고 시장의 주목할 만한 기업·상품 사례

 

현지에서 시장점유율 등을 발표하지 않아 세부적인 사항은 파악하기 어려우나 다음과 같은 주요 브랜드를 언급할 수 있다.

 

<알제리 내 주요 냉장고 브랜드 및 동향>

브랜드

동  향

LG

- Raylan 과 협력하여 냉장고 생산 중

- 중상층 시장을 타겟으로 하여 높은 시장점유율 확보

Samsung

- Sinova 와 협력하여 2023년 공장 생산 재개

- 냉장고 생산 공장에서 4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 중으로, 월 13,000대를 생산하고 있으며 성수기에는 월 25,000대 생산

Brandt

- 알제리 유력그룹인 Cevital 소속

- 보급형 중저가 제품 위주

- 냉장고 현지부품조달률: 80% 이상

Condor

- 2002년 설립되어 알제리 가전산업에 있어 선구자적인 기업

- 보급형 중저가 제품 위주

- 냉장고 현지부품조달률: 80%

Beko

- 튀르키예 브랜드로 Biolux와 협력하여 제조

- 보급형 중저가 제품 위주

Raylan

- 2003년 알제리에서 설립

- 보급형 중저가 제품 위주

IRIS

- 2004년 설립된 가전제품 기업으로 하루 500대의 냉장고를 생산

- 보급형 중저가 제품 위주

- 냉장고 현지부품조달률: 80%

Géant

- 1998년 보즈 부 아레리즈(Bordj Bou Arreridj)에서 설립

- 보급형 중저가 제품 위주

- 모리타니아와 튀니지에 진출했으며 세네갈 시장 진출 준비 중

[자료: 각 사 웹사이트 및 현지언론 보도내용 KOTRA 알제 무역관 종합]

 

 

한 발 더 나아간 효율적 디자인과 기능

 

알제리에서는 주로 350~650리터 용량의 냉장고가 팔리고 있으며 1인 가구에 해당하는 300리터 이하의 냉장고는 많지 않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기본적인 냉장고 디자인을 넘어서, 냉장고의 온도를 표시하는 화면이 있거나 정수기 및 얼음 디스펜서가 부착된 디자인을 쉽게 볼 수 있다. 또한 일부 제품들은 에너지 등급이나 냉각 기능, LED 조명 등을 표시하여 제품 간 차별점을 부각하고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우선 LG의 경우 독보적인 디자인과 기능의 InstaView Door-in-Door™ multi-portes를 전면 홍보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LG 알제리 사이트의 냉장고 제품 중 가장 인기 있고 가장 많이 조회된 제품으로 확인되어 알제리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신 기능을 강조한 LG 제품>

[자료: LG 전자 알제리 웹사이트]

 

InstaView는 화면을 두 번 두드리면 냉장고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이며, 문을 열지 않고도 내부를 확인할 수 있어 냉장고의 냉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다. 또한 Door-in-Door는 문이 이중으로 있어 에너지 손실 없이 앞 칸의 음식물을 꺼낼 수 있게 도와 효율성을 높인다. 삼성의 경우 공식 쇼룸이나 인터넷 상거래 플랫폼 등에서 온도 표시 스크린, 정수기 및 얼음 디스펜서를 포함한 제품을 볼 수 있으며 저소음과 트윈 쿨링 플러스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현지 브랜드 RAYLAN, IRIS, Condor의 경우 저렴한 범용 제품을 주력으로 하며 정수기가 부착된 형태 등 일부 기능과 디자인이 가미된 제품들로 구색을 맞추고 있다.


<에너지 효율 등급, 냉각 방식 등을 표기한 Beko 제품들>

[자료: Beko 알제리 웹사이트]

 

<기본 성능 소개에 충실한 Brandt 제품들>

[자료: Brandt 알제리 웹사이트]

 

 

일부 브랜드들은 메인 페이지에서 에너지 효율 등급 및 냉각 방식을 표시하며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한눈에 제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알제리에서 범용 제품에 사용하는 냉각 방식 중 Froid statique는 정적인 냉기라는 뜻으로, 공기가 자유롭게 순환하여 온도가 균일하지 않으며 상단이 하단보다 뜨거운 전통적 방식이다. 이에 따라 수동으로 성에를 제거해줘야 한다. 다만 가격이 저렴하고 에너지 소비가 낮은 편이다. 한편 Froid ventilé는 환기되는 냉기라는 뜻으로 내부에 차갑고 건조한 공기를 주입하여 환기하는 기술이다. 성에가 끼지 않아 NoFrost라고도 불린다. 냉장고 문이 닫힌 후 빠르게 온도가 내려가며, 성에가 자동으로 제거되어 편리한 반면 가격은 다소 비싼 편이다.

 

이처럼 세그먼트 별로 기능, 성능, 디자인이 차별화된 다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 이외에도 A/S, 브랜드 신뢰도, 제품과 마케팅의 현지화 정도 등도 고객들의 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다.

 

 

시사점

 

알제리의 냉장고 시장은 경제성장 및 인구 증가 추세와 더불어 꾸준한 성장을 보일 전망이다. 기본적인 냉장 기능을 갖춘 수준을 넘어서 효율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냉장고를 출시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우리 기업들은 현지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매력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보유한 제품을 공급하며 프리미엄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알제리 냉장고 시장은 수입 규제로 인해 현지 생산이 일반화 되어있으며 현지부품조달률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더구나 향후 현지 기업들의 도전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 기업은 이를 고려하여 현지 고객들에 맞는 제품을 현지 고객들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제공하려는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

 

 

자료: 각 사 웹사이트, 각종 현지언론 등 KOTRA 알제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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