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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질 생활소비재로써 지속 성장하는 UAE 화장지 시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혜수
  • 2024-06-27
  • 출처 : KOTRA

2023년 UAE 화장지 시장 매출액 2억 7778만 달러, 전년 동기 대비 6.1% 성장

UAE 對 세계 화장지 주요 수입국은 인도네시아, 인도, 중국, 2023년 수입액 3200만 달러

2023년 UAE의 화장지 시장은 인플레이션과 필수 원자재 등 불가피한 단가 상승으로일부 가격 인상과 포장 크기 축소를 통해 대응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나무 화장지와 재활용 위생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쇼핑의 편의성, 빠른 배달시스템 등에 기반하여 최근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구매가 급증하고 있다.



UAE 화장지 시장규모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의 UAE 화장지 시장 매출액은 27778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6.1% 성장했다2024년에서 2028년까지 UAE 화장지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6.0% 내외로 예측되며, 2028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36496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최근 UAE는 경제 성장과 인구 증가로 인해 소비재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두바이와 아부다비와 같은 주요 도시에서는 인구 유입이 지속되면서 화장지와 같은 필수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UAE 화장지 시장규모(2020-2028)>

(단위: US$ 백만)

[자료 : 유로모니터]


<UAE 화장지 시장 성장률(2020-2028)>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UAE 화장지 품목 별 매출 현황

 

2023년 기준, 미용티슈매출액 15760만 달러로 화장지 품목 중 판매량이 가장 많았으며, 이는 개인위생 및 얼굴 청결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가를 반영한다. 미용티슈에서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품목은 박스로 된 페이셜 티슈로, 2023년 매출액은 15150만 달러이며, 연 성장률 4.5%를 기록했다. 키친타월2023년 매출액 8623만 달러이자, 연 성장률 8.6%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2018-2023년 연평균 성장률은 5.1%였으며, 2023년에서 2028년까지 연평균 8.4%의 성장이 예상된다


화장실용 휴지2023년 매출액은 2540만 달러로, 연 성장률은 7.6%를 기록했다. 2028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은 7.0%로 예측되며, 이는 개인위생 관념의 확산과 화장지 사용 증가를 반영한다. 테이블용 냅킨 2023년 매출액은 860만 달러에 달하며, 연 성장률은 6.4%로 나타났다. 과거 연평균 성장률은 3.2%였고, 연평균 성장률은 5.5%로 예상된다. 사회적 모임과 외식 문화의 확산에 따른 수요 증가로 인해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된다.

 

<UAE 화장지 품목 별 매출 현황(2023)>

(단위 : US$ 백만, %)

품목

매출금액

연성장률

(2022-2023)

연평균성장률h

(2018-2023)

연평균성장률f

(2023-2028)

미용티슈

157.6

4.5

2.0

3.7

키친타월

86.2

8.6

5.1

8.4

화장실용 휴지

25.4

7.6

2.2

7.0

테이블용 냅킨

8.6

6.4

3.2

5.5

[자료 : 유로모니터]



UAE 주요 화장지 브랜드 현황

 

Fine, Carrefour, Cool&Cool 등의 브랜드는 지난 5년간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Kleenex, Alokozay, Masafi 등의 메이저 브랜드들은 점유율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KleenexFine이 여전히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최근 CarrefourCool&Cool과 같은 브랜드들이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UAE 화장지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UAE 內 주요 화장지 브랜드 보유기업(NBO, National Brand Owner)으로는 ▲ Olayan Kimberly-Clark Arabia Co, ▲ Fine Hygienic Paper FZE, ▲ Majid Al Futtaim Hypermarkets LLC, ▲ Alokozay Group, Masafi Co LLC 등이 있으며상위 5개 기업의 점유율은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하며선두 업체인 Olayan Kimberly-Clark는 3위 그룹에 비해 3배 더 높은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다.

*현지에서 브랜드를 수입·유통·제조하는 기업을 의미함.

 

<UAE 주요 화장지 브랜드별 기업(NBO) 현황>

순위

브랜드명

기업명

1

Kleenex

Olayan Kimberly-Clark Arabia Co

2

Fine

Fine Hygienic Paper FZE

3

Carrefour

Majid Al Futtaim Hypermarkets LLC

4

Alokozay

Alokozay Group

5

Masafi

Masafi Co LLC

6

Cool&Cool

ABC International Ltd

7

Selpak

Eczacibasi Tuketim Urunleri San ve Tic AS

8

Fun

Lulu Group International LLC

9

Sanita

National Paper Products Co

10

Home Mate

Al Bayader International LLC

[자료 유로모니터]

 

  

UAE 주요 화장지 브랜드 별 소비자 동향

 

Kleenex2023년 기준, UAE 소매 화장지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5년간 점유율이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Kleenex품질과 브랜드 인지도로 인해 여전히 강력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경쟁 브랜드의 부상과 가격 민감성이 높은 소비자들의 변화로 인해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Fine는 UAE에서 두 번째로 큰 브랜드이며, 다양한 제품군과 광범위한 유통 네트워크가 강점이다. Carrefour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Carrefour의 주요 성공 요인은 자사 브랜드를 통한 가격 경쟁력과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에 있으며, 특히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Alokozay는 주로 중저가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나, 최근 가격 경쟁력이 있는 다른 브랜드의 부상으로 인해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다. Masafi는 품질과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만, 더 저렴한 대안을 찾는 소비자들로 인해 경쟁력이 약화하고 있다.

 

<UAE 화장지 시장 내 주요제품 동향>

(단위: US$)

브랜드명

화장실용 휴지

가격

미용티슈

가격

Kleenex

텍스트, 생리대, 만화 영화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6.33

3/160*8

텍스트, 생리대, 일렉트릭 블루, 포장 및 라벨링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7.62

/170*5

Fine

6.59

3/140*12

4.60

/100*6

Carrefour

4.49

3/150*12

3.78

/150*5

Alokozay

4.36

2/200*8

텍스트, 명함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5.98

/150*5

Masafi

8.98

/150*5

[자료 : Noon 웹사이트]

 


UAE 화장지 수입 현황

 

2023년 기준, UAE화장지 수입액은 3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1% 감소했다. UAE의 주요 화장지 수입국은 인도네시아, 인도, 중국으로 이 세 국가는 UAE 전체 화장지 수입의 92.1% 차지한다. UAE의 화장지 최대 수입국은 인도네시아로, 전체 수입액의 60.5%1900만 달러 규모의 화장지가 인도네시아에서 수입되었다. 그 외에도 UAE는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튀르키예 등으로부터 화장지를 수입하고 있다.

 

<UAE 對 세계 화장지 수입 동향>

(단위 : US$ ,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23/22

전체

13,038

34,855

32,364

100.0

100.0

100.0

-7.1

1

인도네시아

2,865

12,692

19,591

22.0

36.4

60.5

54.3

2

인도

7,304

12,834

5,763

56.0

36.8

17.8

-55.1

3

중국

948

6,992

4,454

7.3

20.1

13.8

-36.3

4

영국

674

485

806

5.2

1.4

2.5

66.2

5

사우디아라비아

347

683

427

2.7

2.0

1.3

-37.5

6

싱가포르

23

492

360

0.0

1.4

1.1

-26.8

7

튀르키예

143

172

192

1.1

0.5

0.6

11.2

8

요르단

115

184

160

0.9

0.5

0.5

-13.2

9

스페인

43

32

109

0.3

0.1

0.3

245.0

10

카타르

0

0

90

0.0

0.0

0.3

0.0

: HS Code 4803(화장지, 안면용 티슈, 타월, 냅킨스톡과 이와 유사한 위생용 종이) 기준

[자료 : GTA, 두바이 무역관 가공]


 

UAE 한국 화장지 수입 현황

 

2023UAE 한국 화장지 수입액은 11393달러로 아직 매우 저조하다. 최근 3년간 UAE 세계 화장지 수입액 통계에 따르면, 한국은 2021UAE의 화장지 수입국 중 18, 2022년에는 19, 2023년에는 20위를 기록했다.

 

<UAE 對 한국 화장지 수입 동향>

(단위 : US$, %)

구분

2020

2021

2022

2023

수출액

5,013

6,325

3,594

11,393

증감률

91.3

26.2

43.2

217.0

수입국 순위

N/A

18

19위

20

: HS Code 4803 기준

2 : *)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자료 : KITA]

 


UAE 화장지 유통구조

 

UAE 화장지 유통구조는 오프라인 판매가 전체의 92%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대형 슈퍼마켓 판매가 72.1%, 중소규모 소매점 판매가 18.9%, 편의점 등 소형 판매점포가 1.9%를 차지한다. 2018년에서 2023년 사이에 각 유통 채널별 증감률을 살펴보면, 오프라인 매장 판매 비율이 아직 높지만, 점점 그 비율이 낮아지는 추세이다. 온라인 판매 비율은 전체의 7.1%로 비교적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대다수의 브랜드들은 오프라인과 전자상거래를 통합한 옴니 채널(온·오프라인 매장 결합) 방식으로 판매를 집중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온라인 판매 비율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 향후 언택트 소비 트렌드와 이커머스 시장의 확대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UAE 소매용 화장지 유통구조>

텍스트, 스크린샷, 도표, 폰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2018-2023년 판매 채널별 점유율 증감추세 및 점유율

[자료 : 유로모니터]


 

UAE 화장지 관세율

 

UAEGCC(걸프협력회의) 회원국으로, GCC 관세협정에 따라 GCC 국가 모두가 회원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로부터 화장지를 포함한 수입 제품 대부분에 대해서 공통 관세율 5%를 적용하고 있다.

 

<UAE 화장지 HS Code별 관세율>

HS Code

품명

기본세율

4803.00

화장지 또는 안면용 티슈스톡, 타월 또는 가정용 또는

위생용으로 사용된 냅킨 스톡과 비슷한 지

5%

4818.10

화장지

5%

4818.20

손수건, 클렌징티슈, 안면용 화장지, 타월

5%

[자료 : 관세청]


 

시사점

 

UAE의 화장지 시장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주요 성장 동력으로는 인구 증가로 인한 생활소비재 수요 상승, 위생 및 청결에 대한 인식 증가,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확장 등이 있다. 또한 현지 유통 관계자는 화장지와 같은 생활소비재의 수요 증가에 대해 "경제성장과 소비자의 소비력은 수요의 중요한 요인이다. UAE의 경기회복세가 지속되고 소비자 신뢰가 높아짐에 따라 프리미엄 티슈 제품 등 고품질 생활소비재의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위생에 중점을 둔 국가 분위기가 이러한 수요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외국인 근로자와 가족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소비자층이 형성되고 있는 점도 주목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브랜드의 진입 기회와 함께 기존 브랜드의 시장 확대를 촉진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UAE의 화장지 시장은 크게 가정용과 상업용으로 구분되며, 특히 상업용 부문이 시장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호텔, 레스토랑, 카페 등의 상업 시설에서 화장지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설들은 지속적인 청결 유지가 필수적이다.




자료: 관세청, 유료모니터, KITA, GTA, Noon.com, KOTRA 두바이 무역관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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