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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인도의 패션 보석 시장, 기회도 많다!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민형
  • 2024-04-26
  • 출처 : KOTRA

패션 보석(Fashion Jewellery)이란?


값비싼 천연 보석 및 귀금속 대신 저렴한 모조 보석과 도금된 비철 금속을 주요 소재로 사용하는 새로운 감각의 주얼리를 말한다.

 

2022년 기준 인도의 패션 보석 시장 규모는 16억2230만 달러로 평가됐고 2028년까지 24억673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돼 해당 기간 동안 7.10%의 CAGR(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산층의 가처분 소득 증가, 여성 노동 인구 증가, 국제 브랜드의 증가 등이 인도 패션 보석 시장 성장에 기여하는 반면에 원료 가격 상승과 제품의 인기가 비교적 빨리 시들어 버린다는 점 등은  성장을 제약하는 요소다.

 

인도 패션 보석 시장 세그먼트 분석

 

인도 패션 보석 시장은 제품 유형별로 목걸이·체인, 귀걸이, 반지, 커프링크·스터드, 팔찌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2019년 귀걸이 부문이 약 4억139만 달러로 평가됐는데, 이는 2027년까지 5억309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해당 기간 동안 8%의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19년 여성 보석 시장이 12억2020만 달러를 기록했고 2027년까지 14억878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며, 7.3%의 CAGR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판매 방식에 따라 소매/오프라인 판매와 온라인 판매로 분류되는데 소매 판매 부문은 2019년 9억810만 달러로 평가됐으며, 2027년까지는 12억1050만 달러에 도달해 7.5%의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패션 보석 시장의 주 동력

 

첫 번째,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다양한 패션 보석 선택지로 인해 사람들이 패션 보석을 더 자주 착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2019년부터 2027년까지 인도 패션 보석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번째, 노동 인구의 증가는 패션 보석 수요를 증가시킨다. 제조업체들이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도입하고 있다는 점도 최근 5년 동안 제품 수요 증가에 한 몫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세 번째, 온라인 판매도 패션 보석 수요를 높이고 있다. 인터넷 보급률이 상승함에 따라 도시와 지방 지역에서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으며 남성 세그먼트에서의 수요 증가도 시장 성장을 촉진했다.

 

인도 주요 패션 보석 소매 시장 동향

 

<주요 시장 정보>

시장

내용

베검 바자(Begum Bazaar)

하이데라바드(Hyderabad)시에 위치한 오래된 시장이자 하이데라바드시에서 가장 큰 상업 중심지다. 저렴한 가격의 보석으로 유명한 이 곳은 소매상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 시장에는 100개가 넘는 상점들이 모조 보석과 금을 도매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어 대량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장소다.

잔파트 거리 (Janpath)

뉴델리(New Delhi)의 잔파트 거리는 다양한 보석 시장으로 유명하다. 대부분의 상점들은 도매상으로, 전국의 소매상들이 찾는 주요 명소로 알려져 있다. 가격은 약 320원(20인도 루피)부터 시작되며, 이러한 저렴한 가격대 덕분에 뉴델리의 저렴한 보석 시장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조지 타운(George Town)

첸나이(Chennai)는 남인도 보석 쇼핑에서 최고의 장소로 손꼽히며, 조지 타운으로도 알려진 이 지역은 다양한 모조 보석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시장으로 유명하다.


Pondy Bazaar: A walkway to remember- The New Indian Express

폰디 바자(Pondy Bazaar)

폰디 바자는 첸나이의 주요 쇼핑 명소 중 하나로, 팔찌에서부터 목걸이, 반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조 보석을 판매하는 상점들로 가득 차있다. 이곳의 상점들은 도매 판매 뿐만 아니라 개별 제품 판매도 제공해 구매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뉴 마켓(New Market)

캘커타(Kolkata)의 뉴 마켓은 동부 인도 사람들에서 가장 인기있는 쇼핑 명소로 알려져 있으며 여기에서는 귀걸이, 도금된 팔찌, 목걸이, 맞춤형 보석을 비롯한 다양한 의류 및 패션 보석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커머셜 스트(Commercial Street)

벵갈루루(Banglore)에서 최고의 모조 보석 시장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 곳에서는 모조 보석 뿐만 아니라 금과 은을 취급하는 보석상들도 있다. 여기에는 귀걸이와 목걸이 세트부터 반지와 팔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다.

사로지니 나가르

(Sarojini Nagar)

델리(Delhi)에 위치해있는 사로지니 나가르 시장은 인도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길거리 쇼핑 명소다. 저렴한 가격으로 의류부터 보석까지 다양한 물건이 판매된다. 이 시장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운영되며, 월요일은 휴무다.

[자료: Ok Credit]

 

인도 주요 패션 보석 시장의 주요 업체 현황

 

<주요 업체 정보>

브랜드

판매방식

내용

Avon

Products Inc

온라인

&

오프라인

미국의 화장품, 향수, 장난감 판매 업체로 135개국에 진출해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해당 사는 2020년 총 91억 달러의 연간 매출을 기록했다.

Voylla

온라인

&

오프라인

자이푸르(Jaipur)시에 본사를 둔 인도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해당 사는 3만5000개 이상의 독특한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주 1000개의 새로운 디자인을 만든다.

Zaveri Pearls

온라인

&

오프라인

인도 구자라트(Gujarat)주에 위치한 보석 소매 체인점이다. 해당 사는 저렴한 패션 아이템부터 금과 귀한 돌로 제작된 제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보석을 제공한다.

Pipa Bella

온라인

보석류, 맞춤형 액세서리 등으로 22세에서 35세까지의 여성들을 타깃팅하고 개인 맞춤형으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짧은 시간 내에 가장 인기 있는 고급 보석 브랜드가 됐다.

Sukkhi Fashion Jewellery

온라인

&

오프라인

2012년 뭄바이에 설립됐다. 뭄바이와 벵갈루루에 5개의 매장을 개설했으며 인도 전역에 36개의 샵인샵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고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소비자 브랜드로서의 신뢰성을 높여가고 있다.

Romoch

온라인

해당 회사는 여성 패션 쥬얼리 회사로 서양, 전통 스타일의 모든 종류의 보석류를 제공하고 있다.

Tribe Amrapali

온라인

&

오프라인

암라팔리 쥬얼즈(Amrapali Jewels)사가 자사로 출시한 전자상거래 화장품 쥬얼리 브랜드이다. 해당 사의 부족 미술과 쥬얼리는 암마팔리사 디자인에 영향을 주어 탄탄한 고객 기반을 가지고 있다. 암라팔리사의 디자인은 현재 헤롯즈(Harrods), 르 본 마르쉬(Le Bon Marche), 갤러리 라파예트(Galeries Lafayette) 등 하이엔드 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다.

Isharya

온라인

인도의 복잡하고 화려한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은 프리미엄 디자이너 브랜드로, 현대적인 인도를 상징하고 독특하게 수공으로 제작된 주얼리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Yellow Chimes

온라인

남성과 여성 모두를 타깃팅하는 최신 쥬얼리를 좋은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판매하고 있다.

Kushal’s

온라인

&

오프라인

국내에 14개 매장을 보유하며 인도와 서양 스타일의 쥬얼리 콜렉션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다.

Sia

온라인

&

오프라인

고품질로 제작된 쥬얼리를 저렴한 가격대로 판매한다. 시아 아트 쥬얼리의 제품 라인은 브라이덜 목걸이 세트부터 일상생활 목걸이까지 다양하다.

Swarovski

온라인

크리스탈, 보석, 인조 보석, 주얼리, 액세서리 등 완제품을 디자인, 제조해 판매한다.

[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첸나이 무역관]

 

수출입 동향

 

<HS코드에 따른 관세>

(단위: %)

HS코드

71171100, 71171910, 71171920, 71171990, 71179010, 71179090

설명

커프 링크 및 스터드, 팔찌, 독일 실버 주얼리, 기타, 모조 진주 또는 모조, 합성 돌로 장식된 보석, 기타

IGST

3%

관세

(Most Favoured Nation Tariff)

25% 또는 600 인도루피/kg 중 높은 금액 적용

 

<인도 수입 정책 및 규제>

ITC-HS 코드

설명

정책

규제

설명

711711 711719 711790

모조 보석: 기본 금속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귀금속으로 도금됐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커프 링크 및 스터드

없음

없음

DGFT(해외무역촉진본부)로부터 특별히 라이선스, 승인 또는 허가가 필요하지 않은 물품의 수입은 "자유"로 표시된다.

[자료: Indian Trade Portal]

 

<HS 코드에 따른 설명과 수입량>

(단위: US$ 백만, %)

HSN 코드

설명

수입량

711790

기초 금속이 아닌 모조 보석류

18.3(65)

711719

스커프 링크, 스터드 제외하고 귀금속으로 도금됐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기초 금속으로 만든 모조 보석류

9.09(32)

711711

귀금속으로 도금됐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기초 금속으로 만든 커프스링크 및 스터드

0.4(1.38)

 

<연도별 패션 보석 수출입액>

(단위: US$ 백만)

HS코드- 7117

2017

2018

2019

2020

2021

수입액

393

40

41

20

28

수출액

201

194

189

141

166

 

<국가별 수출입액>

(단위: US$ 백만, %)

국가

수입액

비율

국가

수출액

비율

중국

17.3

62

미국

49

29

미국

3.1

11

영국

14.1

9

싱가포르

2.8

10

아랍에미레이트

12.2

7

홍콩

1.7

6

나이지리아

10.6

6

프랑스

1.2

4

아프가니스탄

8.4

5

스페인

0.4

1

이란

7.6

5

아랍에미레이트

0.2

 

프랑스

6.9

4

영국

0.2

 

스페인

6.0

4

스웨덴

0.2

 

방글라데시

2.9

2

이탈리아

0.2

 

이탈리아

2.9

2

[자료: TradeEconomy]

 

시장 기회 및 약점


1) 기회

 

인도는 젊은 나이대의 남성들도 패션 보석을 착용하기 시작했고 아동들의 액세서리 착용률이 늘어남으로써 인도 패션 보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인기 브랜드들은 이미 강력한 고객 기반을 보유하고 있어 경쟁력 있는 가격대의 제품으로 인도 패션 보석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약점

 

제품의 내구성 부족은 인도의 패션 보석 시장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패션 보석은 쉽게 파손되고 빛을 잃으면 수리나 재구성이 불가능하기에 적절한 유지 보수와 주의 깊은 취급이 필요하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패션 보석 대신 특정 디자이너나 브랜드의 맞춤형 보석 제품을 선호한다. 이러한 맞춤형 보석 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는 인도 패션 보석 시장 성장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쿠샬(Kushal) 패션 주얼리의 스타일 어소시에이트인 파빈 씨에 따르면 "최근 로즈 골드 도금 주얼리가 유행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콜렉션인 '미나카리 스파클스(Meenakari Sparkles)' . 컬렉션의 가격은 기본 디자인의 경우 72달러부터 최고급 디자인의 경우 120달러 이상으로 분포돼 있고 앤티크 디자인, 파스텔 컬러, 보석 세트 등 인도 각 주마다 고유한 스타일 주얼리가 있기 때문에 각 주에 맞는 디자인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순도 92.5의 실버 주얼리는 작은 이어 스터드, 핑거링, 발찌, 펜던트, 팔찌, 얇은 목걸이 체인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유행하는 스타일에 아주 민감하기에 그에 맞는 디자인 제품을 출시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라고 전했다.  


인도 패션보석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들은 기회와 약점을 잘 분석해 맞춤형 제품을 출시하고 현장에서 나오는 소리 즉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기회를 충분히 엿볼 수 있다. 

 


자료: OkCredit, GlobeNewswire, IndiaRetailing, India Costume Jewelry Market by Product, and Distribution Channel - Forecast and Analysis 2023-2027, Research And Markets, newswires, TradeEconomy, yahoo!finance, The Economic Times 등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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